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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시소비성향과 정장 수입브랜드선호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Clothing Purchasing Behavior by Conspicuous Consumption and Imported-Brand Preference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6 no.1, 2002년, pp.3 - 14  

박미정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  임숙자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  이승희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conspicuous consuming tendency and imported-brand preferences based on purchasing behavior of clothing. 464 women living in Seoul were collected for this study. For data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OVA, Duncan's multip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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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위의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20대 여성의 과시 소비 성향과 수입브랜드 선호에 따른 의복 구매 행동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20대 여성은 의복에 대한 관심이나 흥미가 다른 집단보다 높을 뿐 아니라 특수계층이나 중년 여성의 전유 물로 여겨지던 수입의 류 시장의 새로운 소비주체로떠 오르고 있기 때문에 이들의 의복구매 행동을 연구하는 것은 의의가 있다고 할 것이다.
  • 그리고 소비자가 선호하는 수입 브랜드의 장점을 국내 내수 산업의 마 케 팅 전략 수립 시에 도움을 주어, 직수입 브랜드뿐 아니라 국내 브랜드 등 패션 산업 전반의 활성화를 도모 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그러므로본 연구의 목적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20대 여성을 과시 소비성향과 수입브랜드 선호에 따라 집단을 분류하고, 그들의 의복구매 행동을 파악하여, 각 집단에 맞는 마케팅 전략 수립에 사용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의 개념들을 종합하여, 과시 소비를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부를 과시한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서 제한적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대 여성 소비자들을 과시 소비성향에 따라 집단을 분류하여 이에 따른 수입브랜드 선호 및 과시 소비성향과 수입브랜드 선호에 따른 의복구매 행동 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과시 소비성향에 대해 조사 분석해 보고, 이를 통해 마케터에게는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 소비자 측면에서는 합리적이고 효율적 인 소비 방안을 제 안 하고자 한다. 그리고 소비자가 선호하는 수입 브랜드의 장점을 국내 내수 산업의 마 케 팅 전략 수립 시에 도움을 주어, 직수입 브랜드뿐 아니라 국내 브랜드 등 패션 산업 전반의 활성화를 도모 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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