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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역사, 브랜드 원산지와 제조원산지 일치여부, 과시적 소비성향에 따른 선호도 연구
Preference of Brand History, Congruity between Country of Brand and Country of Manufacture in Accordance with Conspicuous Consumption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1 no.1, 2017년, pp.1 - 11  

송해오름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황선진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brand history, congruity between country of origin and conspicuous consumption of fashion brand, based on the evaluation of customers. The factorial design was constructed as a 3-way mixed design: 2(brand history: presented vs not presented) ${\tim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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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지금까지 의류학에서 소비자들이 패션브랜드의 선호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브랜드의 역사, 브랜드 원산지와 제조원산지의 일치여부 그리고 소비자들의 과시적 소비성향을 함께 고려한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글로벌 유명 패션 브랜드의 역사성 제시여부, 원산지일치여부 그리고 과시적 소비성향에 따라 패션 브랜드의 선호도에 어떠한 효과가 나타나는지 조사하고 변수 간의 상호 작용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새롭게 접하게 되는 해외 유명브랜드나 국내브랜드에 대해 소비자들이 브랜드 평가를 할 때 브랜드의 역사제시와 원산지일치여부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관련된 브랜드들의 판촉 전략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급변하는 패션시장에서 새롭게 국내에 런칭되는 해외유명브랜드나 국내에서 굳건한 입지를 자랑하는 1세대 명품브랜드들과 신흥디자이너브랜드들 사이에서 차별화를 위해 실행되고 있는 헤리티지마케팅 변수들을 통해 소비자의 브랜드 선호도에 대한 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브랜드의 역사제시여부와 원산지일치여부에 따른 원산지효과, 과시적 소비성향이 브랜드의 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브랜드의 역사제시여부, 원산지일치여부, 과시적 소비성향에 따른 소비자의 선호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2에 제시하였으며, Table 1은 브랜드 역사제시여부와 원산지 일치여부, 과시적 소비성향에 따른 선호도에 대한 평균과 표준 편차 결과이다.
  •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실제 브랜드나 특정제품의 이미지를 배제하고자 가상의 브랜드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실제 구매 상황에서의 원산지와 역사성 인식과는 차이점이 있을 수 있다. 이에 후속연구에서는 광고의 자극물이나 원산지 국가를 다양하게 설정하여 재검토해보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가설 설정

  • 가설 1-4. 원산지일치여부가 선호도에 미치는 효과는 과시적 소비성향에 따라 다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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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의 역사성을 강조한 헤리티지 마케팅의 활용도가 왜 높아지고 있는가? 특히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속에서 소비자들은 가치소비를 중시하기 때문에 오래된 역사와 전통을 가진 패션명품 브랜드를 선호하거나 빠르게 변화하는 패션 트렌드를 반영한 패스트 패션 소비로 양극화 되고 있다(Wuestefeld, Hennigs, Schmidt, & Wiedmann, 2012). 이중에서도 브랜드의 역사성을 강조한 헤리티지 마케팅은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브랜드 차별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Aaker, 2004), 패션시장에서도 브랜드의 역사와 전통을 강조한 헤리티지 마케팅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세계화와 정보화의 급속한 진전으로 국내외 패션 브랜드들의 경쟁은 어떻게 되었는가? 세계화와 정보화의 급속한 진전으로 패션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국내외 패션 브랜드들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속에서 소비자들은 가치소비를 중시하기 때문에 오래된 역사와 전통을 가진 패션명품 브랜드를 선호하거나 빠르게 변화하는 패션 트렌드를 반영한 패스트 패션 소비로 양극화 되고 있다(Wuestefeld, Hennigs, Schmidt, & Wiedmann, 2012).
명품 브랜드들이 개발도상국에 아웃소싱으로 생산을 의뢰하는 것은 무엇을 보여주는가? Kim, 2015). 즉, 명품도 반드시 브랜드를 시작한 나라와 생산국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증가하여 모든 패션명품이 원조국의 특별한 제작 기술로 생산되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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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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