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이성교제에 따른 사회심리적 특성 비교
The Comparison of Psycho-Social Environment Between Adolescents With and Without Romantic Partner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4 no.2, 2002년, pp.53 - 66  

안월분 (중앙여자고등학교) ,  이재구 (충북대학교 대학원) ,  김영희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differences of Psycho-social environments by the variables of sex and type of school. Subjects in this study were consisted of 1.011 adolescents drawn from 11 high schools in Cheongiu city and Choeongwon gun. For data analysis. t-test and three-way ANOVA ...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이성 교제 유무에 따락 청소년의사회심리석 특성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성과 학교 유형에 따라서는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살펴보아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들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나 청소년 성교육 교재 및 프로그램 개빌”, 청소년 상담, 교사의 생활지도를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시하는 데그 목적이 있다.
  • 아동기를 거쳐 청소년기에 들어서면 제 2차 성징이 나타나며 성적 성숙과 신체적 발달이 활발하게 되고 주체성이 형성됨에 따라 사회와 초화를 이루고자 한다. 冬 삐론 신체 생리적 변화로 인해 청소년들은 급격한 심리적인 변화를 일으키게 되미 욕구를 충즉시키기 못하게 되면 불안이 점점 커지고 우울증을 보이게 된다.
  • 학교유형. 이성교제 유무에 따른 차이를 살펴봄으로서 청소년의 이성교제에 대한 교육에 있어 성별과 학교 유형에 따라 차별화된 교육이 필요함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의 이성교제에 따라 사회 심리적 적응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밝히고, 특히 청소년의 이성 교제가 행동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呈 써 , 학교 교사, 청소년 관련 복지사, 자원봉사자 등이 유용하게 참고하여 청소년의 건전한 이성교제 유도와 일탈 및 부적응 행동을 예방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또 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몄다는 데 의의가 있다.
  • 불안. 적대감 등을 촉 정하였다. ”친구들은 내가 불안정해 보인다고 말한다”.
  • 행동적 적응에서 어떠한 차이가 나는지, 성과 학교유형에 따라서는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아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나 청소년 성교육 교재 및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 상담, 교사의 생활지도를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의 분석내용을 도대로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고 二-에 대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2) 학교 유형에 따라 이성 교제 유무는 사회 심리적 특성(가족관계 , 친구관계. 학교생활, 심리적 적응, 행몽적 적응)에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