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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좌굴, 진동, 강도를 고려한 천장크레인의 경량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duction of Over Head Crane′s Weight Considering Buckling, Vibration and Strength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26 no.3 = no.78, 2002년, pp.317 - 322  

홍도관 (동아대학교 생산기술연구소) ,  안찬우 (동아대학교 기계산업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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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마그네트 천장크레인 거더에 대한 경량화를 위한 구조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최적화는 ANSYS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거더의 중량에 대하여 수행되어졌으며, 특히 거더의 상판, 하판, 옆판 그리고 보강판의 두께인 치수에 초점을 맞추었다. 마그네트 크레인의 중량은 처짐, 응력, 고유진동수와 좌굴강도의 제한을 만족하며 약 15%까지 감량되었으며 또한, 구조적인 안전성이 거더의 판넬구조물의 좌굴해석에 의해 입증되었다. 구조최적화로 중량감소에 대해 예로부터 경험적으로 설계된 구조물을 설계하는 것에 매우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설계변수들이 목적함수와 상태변수에 미치는 민감도를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structural optimum design was applied to the girder of magnet over head crane. The optimization was carried out using ANSYS Code for the deadweight of girder, especially focused on the thickness of its upper, lower, side and reinforced plates. The weight could be reduced up to arou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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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또한 크레인 레일부분은 8절점 솔리드요소(Solid element)를 사용하여 사각형 요소로 분할하였다. 요소는 등방성, 등질성, 선형 탄성으로 가정하였으며, 유한요소 모델의 절점 은 12, 665개이고, 요소는 11, 767개로 구성되어 있다. 천장크레인에 사용된 재료는 일반 구조용 압연 강재인 SS400이며 레일(Rail) 은 37A(37kg/m)을 사용하였고, 거 더 와 새들의 주요부위 치수와 기계적 성질은 Table 1, 2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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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안찬우,한근조,홍도관,최석창(2001):천장크레인 거더의 최적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학회지, Vol. 15, No. 2, pp.183-190 

  2. Jasbir S. Arora(1989):Introduction to Optimum Design, McGraw-hill Book Company 

  3. 김주태(1996):효율적인 다목적 최적화 기법,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논문 

  4. 류명기(2001):volutionary Structural Optimization 방법을 이용한 콘크리트 박스거더 단면의 형상 최적화,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논문 

  5. Zhu, L. D.(2000):Triple-girder model for modal analysis of cable-stayed bridges with warping effect, Thin-walled structures, Vol. 22, No.l, pp.25-38 

  6. Lee, S. C.(1996):Shear buckling coefficients of plate girder web panels, Computers & structures, Vol. 59, No. 5, pp.789-796 

  7. Ansys Element Reference Release 5.5(1999) 

  8. Ansys Design Optimization(1999):SAS IP, Inc., Canons-bu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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