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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세기 해로의 활성화와 지중해 해상교역
Arab Sea Trade with the Far East and the Mediterranean in the Eighth and Ninth Centurie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26 no.3 = no.78, 2002년, pp.345 - 354  

정문수 (한국해양대학교 유럽학과)

초록

8-9세기는 무슬림 상인의 주도로 페르시아만에서 남중국까지의 해로가 활성화되는 시기이다. 동서교류에서 해로가 육로를 능가하는 이 시기에는, 이 간선 해로를 따라 그 동단인 동아시아해역과 그 서단인 지중해 해역이 설정되었다. 먼저 간선 해로에 관해, 기존 연구에서 미진하게 검토한 페르시아만에서 인도 동쪽 바다까지의 왕복 항로와 아랍선박을 검토하였으며 심해항행이 진행되었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다음으로 이 시기에 동아시아해역의 해상무역이 장보고의 활약으로 활성화되었던 것과는 달리, 지중해 해역은 로마제국 시대의 활기를 잃고 상대적으로 위축되어 있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ea road which is connected from the Gulf of Persia to Canton was completed by Arabs in the end of the eighth century. For the first time in history, the amount of goods by the sea route exceeds land route. In contrast with the Mediterranean, the Indian Ocean was a sea of peace. Its western sh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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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렇다면 이슬람제국은 어떠한 경로를 통해 기존의 해로를 활성화시 켰는지 검토해보자. 이슬람제국 초창기에 해상교역을 주도한 사람들은 페르시아인으로 보인다.
  • 이런 맥락에서 본고에서는 먼저 8-9세기 페르시안만-남중국에 이르는 바닷길의 활성화와 당시 이용된 아랍 선박의 특징에 대해 검토한다. 다음으로 이러한 변화에 맞물려 진행된 지중해 해상무역의 실상에 대해 검토할 것이다. 이를 통해 기존 장보고 연구의 성과가 보다 거시적인 세계사적인 관점에서 자리매김하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지중해 해상무역은 로마제국 때 정점에 달한 후 하강곡선을 그리다가, 무슬림이 주도하는 1차대항해 시대를 맞이하였다. 여기서는 로마시대의 지중해 주요 해로와 당시의 지중해 해로를 제시하였다. 동아시아 해역이 무슬림이 주도한 해로의 활성화를 적극 이용하였던 것과는 달리, 지중해는 기존의 다양한 교역 루트들이 연계를 상실하고 단절되었다는 것을 검토하였다.
  • 이런 맥락에서 본고에서는 먼저 8-9세기 페르시안만-남중국에 이르는 바닷길의 활성화와 당시 이용된 아랍 선박의 특징에 대해 검토한다. 다음으로 이러한 변화에 맞물려 진행된 지중해 해상무역의 실상에 대해 검토할 것이다.
  • 필자는 기본적으로 이런 시각에 동의하면서, 미개척 분야로 남아 있는 8-9세기의 지중해 해상교역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물론 이러한 피더 라인의 검토는 트렁크 라인인 페르시아만-남중국 해로와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
  • 다행히 한국에서는 장보고 연구와 관련하여, 무슬림 상인이 주도한 1차 대항해시대에 대해 주목하면서 다양한 연구 성과가 나오고 있다. 필자는 이러한 성과를 염두에 두면서 페르시아만-중국에 이르는 해로의 활성화와 이에 따른 지중해 해상무역의 변화에 대해 검토하였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26) 대체로 이 세 번째 이유가 타당한 것으로 생각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미야자키 마사카쓰(이규조 옮김), (1999) '정화의 남해 대원정' 일빛 

  2. 버나드 루이스 엮음(김호동 옮김), (1994) '이슬람문명사' 이론과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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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靑木榮一(최재수역), (1995), '시파워의 세계사' 1, 한국해사문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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