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interior landscape that influence preference at a department store in order to answer the research question; What are the effective factors of interior landscape that affect preference at a department store. After review of the effect of interio...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interior landscape that influence preference at a department store in order to answer the research question; What are the effective factors of interior landscape that affect preference at a department store. After review of the effect of interior landscape, and the interior landscape at a department store, we constructed a literature framework and have formulated the hypothesis of this research. We have analyzed the data which surveyed 108 visitors about the interior landscape in a department store, using factor analysis,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the multiple linear regression method. We found that; 1) eleven variables can be selected for the effects of interior landscape at department store: accessibility, image, stay, distinction, comfort, complexity, cleanness, mystery, purification of atmosphere, noise and harmony. Among the 11 independent variables used to study the effect of interior landscape at a department store, the image and purification of atmosphere highly affect preference. 2) These 11 variables are grouped by factor analysis as effects of amenity, attractiveness and identity. 3) As a result of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ndependent variables influencing preference were proved statistically significant at one percent level. 4) Regarding their relative contribution of interior landscape effect at a department store, the effects of amenity was the most important and it showed a level of importance 1.4 times higher than the effect of identity, and 1.25 times higher than the effect of attractiveness. The research results suggest the need for guidelines for the creation of interior landscape at department stores. The approach and analysis method adopted by this research is highly useful for the evaluation of interior landscape criteria at a department store. It is recommended that more practical study on factors affecting user's preference be performed in the futur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interior landscape that influence preference at a department store in order to answer the research question; What are the effective factors of interior landscape that affect preference at a department store. After review of the effect of interior landscape, and the interior landscape at a department store, we constructed a literature framework and have formulated the hypothesis of this research. We have analyzed the data which surveyed 108 visitors about the interior landscape in a department store, using factor analysis,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the multiple linear regression method. We found that; 1) eleven variables can be selected for the effects of interior landscape at department store: accessibility, image, stay, distinction, comfort, complexity, cleanness, mystery, purification of atmosphere, noise and harmony. Among the 11 independent variables used to study the effect of interior landscape at a department store, the image and purification of atmosphere highly affect preference. 2) These 11 variables are grouped by factor analysis as effects of amenity, attractiveness and identity. 3) As a result of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ndependent variables influencing preference were proved statistically significant at one percent level. 4) Regarding their relative contribution of interior landscape effect at a department store, the effects of amenity was the most important and it showed a level of importance 1.4 times higher than the effect of identity, and 1.25 times higher than the effect of attractiveness. The research results suggest the need for guidelines for the creation of interior landscape at department stores. The approach and analysis method adopted by this research is highly useful for the evaluation of interior landscape criteria at a department store. It is recommended that more practical study on factors affecting user's preference be performed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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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요소임으로 백화점과 같은 상업공간에서는 이용자의 반응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보다 신뢰감을 가지고 실내조경 도입이 늘어나 실내조경의 수요가 적극적으로 창출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백화점실내조경의 실제 이용객을 대상으로 “실내조경의 효과들은 이용자의 매장 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라는 연구의문에 해답을 제공하기 위하여 실내조경 효과변수를 밝히고 선호도와의 관계를 연구하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실내조경 효과가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과 방향 및 크기 상대적 중요도 등을 구명하고 분석을 통해 밝혀진 결과들은 백화점의 실내조경 도입 시, 계획 및 설계의 기준이 되어 실무적으로 유용한 지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실내조경의 효과들은 몇 가지 공통인자들로 축약할 수 있을 것이며, 이들 인자들이 백화점 매장의 선호도에 미치는 방향, 영향의 크기, 영향의 상대적 기여도를 구명함을 연구목적으로 하며, 연구결과는 실내조경의 도입과 활성화에 유익한 지식을 제공해 줄 것이다.
본 연구는 백화점에서 실내조경효과가 이용자의 매장 선호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실내조경의 다양한 효과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11개의 실내조경효과를 도출하였으며, 인자분석을 수행하여 쾌적감, 정체성, 유인성의 3가지 인자를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1) 백화점 실내조경효과가 매장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는 백화점에 실내조경을 도입하는 기준이 될 것이다. 즉, 매장선호도를 높임으로 경영적 효과를 가져오려는 궁극적 목표에 부합하기 위하여는 백화점 실내조경은 쾌적감에 대한 고찰이 구체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제안 방법
각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의 값에 영향을 미치는 방향을 회귀계수 값의 부호의 검토를 통해 확인하였다. 3개의 독립변수인 쾌적감, 유인성, 정체성의 값의 증가는 선호도의 값의 증가를 가져온다.
종속변수인 선호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11개의 독립변수는 모두 7점 등간척도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그 외에 백화점 이용형태와 인구 통계적 변인들을 조사하였다.
다음 11개의 독립변수에 대하여 실내조경효과를 축약된 인자로 검정하기 위하여 Varimax방법을 적용한 인자분석 을 수행 하였다. 종속변수인 백 화점 매 장선호 도와 실내조경효과 인자들간의 관계를 검정하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실내 조경 효과 인자들이 백화점 매장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는 다중 회귀분석을 수행하여 각 독립변수들이 종속변수에 미치는 유의성, 인과관계의 방향, 인과관계방향의 크기, 상대적 기여도를 검정하였다.
백화점 실내조경 이용에 있어서 매장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실내조경의 효과와 관련된 물리적 심리적 변수는 연구의 목적과 기존 연구문헌의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1개의 종속변수와 11개의 독립변수를 도출하여 최저 1점 최고 7점의 등간척도를 사용하여 이용자가 직접 평가하는 방식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방법은 연구 대상지의 선정, 표본추출의 방법, 변수의 측정, 자료수집절차, 분석방법으로 구성한다.
선호도라는 종속변수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실내조경 효과와 관련된 11개의 독립변수들간의 관계를 구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먼저자료의 특성을 점검하기 위하여 독립변수에 대한 기술적 통계방법으로 평균값, 표준편차, 최대값, 최소값을 분석하였다.
실내조경공간을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이때 백화점의 실내조경의 특성을 고려하고 면적당 이용자 수를 고려하여 할당추출 하였다. 응답자는 조사자가 무작위로 선정하였다.
이를 위해 실내조경의 다양한 효과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11개의 실내조경효과를 도출하였으며, 인자분석을 수행하여 쾌적감, 정체성, 유인성의 3가지 인자를 도출하였다. 종속변수인 매장선호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3가지 실내조경효과 인자인 독립변수들과의 관계를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검정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한 설문지는 서울여자대학교 관련 수업을 수강하는 30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한 후 설문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본 조사는 L백화점(잠실점), M백화점 (상계점), S백화점(강남점), H백화점(무역센터점)을 각각 50부씩 실내조경공간이용자를 무작위로 선발하여 응답자가 직접 설문에 기재하는 방식으로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시 전체 백화점에 조성된 실내 조경중 일반인의 접근이 용이하고 인지도가 높으며 비교적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서울시내 대형 백화점 4곳의 백화점 실내조경공간을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이때 백화점의 실내조경의 특성을 고려하고 면적당 이용자 수를 고려하여 할당추출 하였다.
이를 위해 실내조경의 다양한 효과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11개의 실내조경효과를 도출하였으며, 인자분석을 수행하여 쾌적감, 정체성, 유인성의 3가지 인자를 도출하였다. 종속변수인 매장선호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3가지 실내조경효과 인자인 독립변수들과의 관계를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검정하였다.
을 수행 하였다. 종속변수인 백 화점 매 장선호 도와 실내조경효과 인자들간의 관계를 검정하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실내 조경 효과 인자들이 백화점 매장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는 다중 회귀분석을 수행하여 각 독립변수들이 종속변수에 미치는 유의성, 인과관계의 방향, 인과관계방향의 크기, 상대적 기여도를 검정하였다.
성능/효과
(1) 독립변수의 유의성 검정에서 3개의 인자는 모두 1%수준에서 통계적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으며, 모든 독립변수의 값의 증가는 종속변수인 선호 도의값의 증가를 가져왔다.
(2) 다중회귀모형에서 다른 조건이 불변일 경우, 쾌적감이 한 단위 증가할 때, 선호도의 값의 증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정체성이 종속변수의 값의 증가에두 번째로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3) 각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대한 상대적 기여도의 크기는 쾌적감, 정체성, 유인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유인성을 1.00으로 할 때, 쾌적감은 1.40배, 정체성은 1.13배 더 중요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수 있었다.(부록 1 참조) 실내조경 이용자가 백화점 실내조경을 이용하고 느끼는 효과는 쾌적감, 유인성, 정체성으로 명명할 수 있으며 3개의 인자는 전체분산의 65.368%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실내조경효과 가운데 백화점 실내조경효과로 선택된 변수는 상쾌성, 청결성, 체류성, 소음, 신비성, 접근성, 이미지성, 차별성, 통일성, 복잡성의 11개이며, 이 가운데 체류성, 공기정화, 이미 지성 등의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1개의 독립변수를 축약할 목적으로 Varimax 회전을 통한 인자분석을 수행한 결과, 3개의 공통인자를 추출할 수 있었다.(부록 1 참조) 실내조경 이용자가 백화점 실내조경을 이용하고 느끼는 효과는 쾌적감, 유인성, 정체성으로 명명할 수 있으며 3개의 인자는 전체분산의 65.
2) 11개의 독립변수는 인자분석을 통해 쾌적감, 유인성, 정체성의 3가지 인자로 축약되었으며, 백화점에서의 실내조경의 효과를 종합적으로 설명하는 지표로 해석되었다.
2) 백화점은 매장내의 공기가 쾌적하지 못하므로 공기를 쾌적하게 정화 할 수 있는 수경요소의 도입이나 정화 기능이 있는 식물의 도입 소음을 차단하고 공간적 차폐를 가져오는 독립적 휴게 공간 등의 형태로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매장과는 미적으로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으며 공간활용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계획과 설계가 필요하다.
3) 백화점을 비롯한 대부분의 상업공간은 공간이 충분치 못하므로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한 실내조경의 식재대, 플랜터, 의자등의 시설물의 시스템화 등이 적용 설계과정에서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바닥면적만을 이용하여 공간이나 동선을 복잡하게 하는 형태는 피하기 위한 식재방식의 고안도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3개의 독립변수인 쾌적감, 유인성, 정체성의 값의 증가는 선호도의 값의 증가를 가져온다. 즉, 실내조경에 의해 쾌적감, 유인성, 정체성이 높아질수록 매장선호도는 증가한다는 의미이다.
40%가 독립변수에 의하여 설명되어진다는의미이다. F-검정의 수행결과, F=59.03(p=0.0001)으로 나타나 종속변수와 독립변수간에는 대단히 높은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모형점검의 3 가지 기준에서 볼 때, 추정된 회귀모형은 적합한 모형임을 알 수 있다.
독립변수들이 종속변수인 선호도의 설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유의성 검정결과 쾌적감, 유인성, 정체성은 모두 1% 유의수준에서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배 더 중요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백화점매장선호도에의 기여도의 크기는 쾌적감, 정체성, 유인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 백화점 매장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실내조경효과인자 중에서 쾌적감의 중요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판명되었다.
값이 0으로 분석되었다. 선호도와 쾌적감은 상관계수 0.5906의 높은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으며, 유인성과 정체성과는 각각 상관계수 0.4218, 0.4768로서다소 높은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는 실내조경의 도입으로 인해 쾌적감과 유인성, 정체성이 증가할수록 백화점매장선호도가 높아진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4218로서 가장 기여도가 낮았다. 이들 변수들의 상대적 중요도는 유인성을 1.00으로 할 때, 쾌적감은 1.40배, 정체성은 1.13배 더 중요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백화점매장선호도에의 기여도의 크기는 쾌적감, 정체성, 유인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백화점매장선호도에의 기여도의 크기는 쾌적감, 정체성, 유인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 백화점 매장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실내조경효과인자 중에서 쾌적감의 중요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판명되었다. 이는 백화점 이용객에게 매장의 선호도를 높이고 그에 따른 경영적 효과를 창출하려고 할 때는 실내조경의 계획이나 설계에서 우선적으로 쾌적감을 구성하는 인자가 고려되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이상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실내조경은 공기정화, 상쾌 성, 신비성 통일성, 이미지성, 청결성, 복잡성, 차별성, 체류성, 소음, 접근성 등 11가지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실내조경의 효과들은 몇 가지 공통인자들로 축약할 수 있을 것이며, 이들 인자들이 백화점 매장의 선호도에 미치는 방향, 영향의 크기, 영향의 상대적 기여도를 구명함을 연구목적으로 하며, 연구결과는 실내조경의 도입과 활성화에 유익한 지식을 제공해 줄 것이다.
종속변수의 평균값은 5.841 (SD=1.038)로서 실내조경이 설치된 백화점매장의 선호도는 비교적 높았으며, 개인적인 편차도 작았다
)의 절대 값의 크기를 비교하여 평가할 수 있다. 종속변수인 선호도에 가장 기여도가 큰 변수는 쾌적감으로서 표준화 회귀계수의 값이 0.5906으로 나타났으며, 유인성은 표준화 회귀계수의 값이 0.4218로서 가장 기여도가 낮았다. 이들 변수들의 상대적 중요도는 유인성을 1.
종속변수인 선호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실내조경 효과 인자들과의 관계에 대한 Pearson의 상관분석 결과, 모두 1% 유의수준에서 통계적인 유의성이 있었으며, 독립변수들간에는 Varimax회전하였으므로 상관계수 값이 0으로 분석되었다. 선호도와 쾌적감은 상관계수 0.
후속연구
4) 관리상의 청결도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밝혀졌으므로 청결성을 유지할 수 있는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거나 유지관리에 대한 지침이 제시되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향기나 새소리, 물소리 등을 이용하는 시청각적인 도입기법은 신비감의 효과인자와 연결될 수있으므로 매장선호도의 상승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5) 실내조경은 백화점 선호에 영향을 미치므로 앞으로 효과적인 방안들이 계속 연구되어 백화점 실내조경의 디자인의 하나의 준거 기준으로 활용함은 물론, 나아가 상업공간의 환경개선에 기여함으로 마케팅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를 통해 실내조경 효과가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과 방향 및 크기 상대적 중요도 등을 구명하고 분석을 통해 밝혀진 결과들은 백화점의 실내조경 도입 시, 계획 및 설계의 기준이 되어 실무적으로 유용한 지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 더 나아가 상업공간에서 환경마케팅전략의 일환으로 실내조경이 도입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설계과정에서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바닥면적만을 이용하여 공간이나 동선을 복잡하게 하는 형태는 피하기 위한 식재방식의 고안도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또한, 향기나 새소리, 물소리 등을 이용하는 시청각적인 도입기법은 신비감의 효과인자와 연결될 수있으므로 매장선호도의 상승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실내조경이 소비자의 매장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백화점 실내조경효과 측면에서 분석하여 도입에 기준이 되는 변수를 밝혔으므로 차후에는 밝혀진 변수들을 기준으로 하는 적용설계연구가 실제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한편, 백화점의 실내조경이 도입된 장소가 부분적이고 한정적이어서 현장 조사상의 한계가 많았으나 계속 보완하고 대상자수를 확대하여 조사 대상자들 간의 차이에 따른 검정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백화점실내조경의 실제 이용객을 대상으로 “실내조경의 효과들은 이용자의 매장 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라는 연구의문에 해답을 제공하기 위하여 실내조경 효과변수를 밝히고 선호도와의 관계를 연구하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실내조경 효과가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과 방향 및 크기 상대적 중요도 등을 구명하고 분석을 통해 밝혀진 결과들은 백화점의 실내조경 도입 시, 계획 및 설계의 기준이 되어 실무적으로 유용한 지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 더 나아가 상업공간에서 환경마케팅전략의 일환으로 실내조경이 도입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할 것이다. 한편, 백화점의 실내조경이 도입된 장소가 부분적이고 한정적이어서 현장 조사상의 한계가 많았으나 계속 보완하고 대상자수를 확대하여 조사 대상자들 간의 차이에 따른 검정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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