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hopping orientations and Knit wear Buying Behavior of college female students. A questionnaire was developed to measure knit wear purchasing motives, fashion information sources of knit wear, evaluation criteria of knit we...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hopping orientations and Knit wear Buying Behavior of college female students. A questionnaire was developed to measure knit wear purchasing motives, fashion information sources of knit wear, evaluation criteria of knit wear product, and general clothing buying behavior. The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505 college female students in Chonbuk and Chonnam. The data was analyzed using percentage, frequency, mean,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and ANOVA, Duncan Multiple Range test.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1. The college female students were classified into fifth subdivisions by the cluster analysis; convenient shopping group, recreational shopping group, self-confident shopping group, those of Fashion-pursuit group, economic shopping group. 2. The knit wear purchasing motives of consumers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shopping orientation subdivision in social, personal, rational. 3. In the case of fashion information sources of knit wear,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according to shopping orientation subdivision in mass media information, information by marketer, mail order advertisements, information by consumer. 4. The evaluation criteria of knit wear product of consumers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depending on shopping orientation subdivision in esthetic, practicality, individual expression, external criterion. 5. In the case of dissatisfactory factors for wearing knit wear product,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according to shopping orientation subdivision. 6. In the case of asking factors to the manufactures of knit wear product,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according to shopping orientation subdivision.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hopping orientations and Knit wear Buying Behavior of college female students. A questionnaire was developed to measure knit wear purchasing motives, fashion information sources of knit wear, evaluation criteria of knit wear product, and general clothing buying behavior. The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505 college female students in Chonbuk and Chonnam. The data was analyzed using percentage, frequency, mean,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and ANOVA, Duncan Multiple Range test.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1. The college female students were classified into fifth subdivisions by the cluster analysis; convenient shopping group, recreational shopping group, self-confident shopping group, those of Fashion-pursuit group, economic shopping group. 2. The knit wear purchasing motives of consumers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shopping orientation subdivision in social, personal, rational. 3. In the case of fashion information sources of knit wear,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according to shopping orientation subdivision in mass media information, information by marketer, mail order advertisements, information by consumer. 4. The evaluation criteria of knit wear product of consumers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depending on shopping orientation subdivision in esthetic, practicality, individual expression, external criterion. 5. In the case of dissatisfactory factors for wearing knit wear product,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according to shopping orientation subdivision. 6. In the case of asking factors to the manufactures of knit wear product,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according to shopping orientation subdivi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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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션산업 분야에서 구매의 잠재력을 가지고 패션에 민감한 20대 여대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의복 쇼핑성향의 차원을 밝히고, 의복 쇼핑 성향에 따라 시장 세분화 한 후 각 세분 집단의 니트웨어 구매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여대생들의 의복 쇼핑성향의 차원을 밝히고, 세분화된 쇼핑성향집단에 따라 니트웨어 구매행동 특성을 연구하기 위하여 505명의 여대생으로부터 설문지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여대생들은 쾌락적 쇼핑성향과 유행 추구 성향이 강하고 쇼핑에 자신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안 방법
의복쇼핑성향에 대한 문항은 선행연구 36T 8)에서 사용하였던 내용을 본 연구대상자들에게 맞게 수정, 보완된 18문항을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니트웨어 구매행동 변인으로 일반적인 의복구매 행동 문항을 니트웨 어 제품에 맞게 보완하여, 구매동기(13문항), 니트웨어 구매시 이용하는 정보원 (14문항)과 니트웨어 제품평가기준(23문항)에 관한 문항과 니트웨어에 대한 불만족 요인 5문항과 니트 업계에 바라는 요인 7문항을 포함시켰다..
본 연구는 설문지를 사용한 조사연구로서 측정 변인은 의복 쇼핑성향과 니트웨어 구매행동.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여대생들의 쇼핑성향과 관련하여 니트웨어 구매행동으로 니트웨어 구매동기, 니트웨어 구매시 이용하는 정보원, 니트웨어 제품 선택기준, 그리고 니트웨어 사용시 불만요인 및 니트웨어업계에 바라는 요인 등을 구매행동 변수로 하였다. 구매동기란 인간의 행동을 유발시키는 동기 특히, 구매행동을 불러 일으키는 동기를 말하며 개인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특정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 하는 이 유를 말한다.
소비자들이 의류상품에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들로 Finlayson괴은 나에게 어울림, 주위 사람들의 칭찬과 같은 사회심리적 요인과 아름다움에 관련된 심미적 요인, 그리고 손질과 관리의 용이함, 값싸고 오래 입음 등의 실용경제적 요인으로 의복평가 기준을 분류하였다. 또한 Eckman 등云)은 의복의 평가 기준을 내재적 특성과 외재적 특성으로 나누고, 상품 자체의 물리적 특성을 변화시키지 않고는 변화시킬 수도 조작할 수도 없는 상품의 특성을 가지는 내재적 특성은 의복의 스타일, 칼라, 디자인, 외양, 섬유의 구성성분 등을 들었으며, 제조업자에 의해 변화하게 되는 상품의 특성인 외재적 특성은 의복의 가격이나 브랜드명, 소비자가 의복을 평가할 때 가장 자주 사용하게 되는 특성이라고 하였다.
실용성은 경제적 쇼핑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하여 높게 평가하였으며, 개성표현과 외재적 기준 유행 추구집단은 다른 집단에 비하여 개성표현과 외재적 기준을 더 중요하게 평가하였다.
여대생의 의복쇼핑성향 차원을 밝히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18문항을 분석하여 고유값이 1.
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였다. 의복쇼핑성향에 대한 문항은 선행연구 36T 8)에서 사용하였던 내용을 본 연구대상자들에게 맞게 수정, 보완된 18문항을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니트웨어 구매행동 변인으로 일반적인 의복구매 행동 문항을 니트웨 어 제품에 맞게 보완하여, 구매동기(13문항), 니트웨어 구매시 이용하는 정보원 (14문항)과 니트웨어 제품평가기준(23문항)에 관한 문항과 니트웨어에 대한 불만족 요인 5문항과 니트 업계에 바라는 요인 7문항을 포함시켰다.
던컨 테스트 결과를 보면 5개의 집단이 의복 쇼핑 성향 요인에 있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5개의 집단의 쇼핑 성향의 특성을 살펴본 후 명칭을 부여하였는데, 각 집단의 명칭을 부여함에 있어 표준화된 요인점수가 가장 높은 것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분석결과를 집단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이용하여 실시하였고, 총 6。0부의 질문지를 배부하여 회수되지 않은 81부와 불성실한 응답자 14명을 제외한 505부를 통계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5개로 유형화된 집단이 쇼핑성향에 있어 차이가 있는 집단으로 분류되었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각 요인별 표준화된 요인점수를 사용하여 분산분석과 던컨테스트를 하였으며, 그 결과는에 제시하였다.
위의 요인분석 결과를 가지고 소비자 집단을 나누기 위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집단의 수는 빈도와 의복쇼핑성향의 유의한 차이를 고려한 결과 5개의 집단이 본 연구에 적합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평균값, 백분율, ANOVA, 요인분석, 집단 분류분석, 던컨 테스트,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alpha 값을 산출하였다.
성능/효과
연구결과에 의하면 여대생들은 쾌락적 쇼핑성향과 유행 추구 성향이 강하고 쇼핑에 자신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니트웨어 구매동기로는 개인적 동기가 강하였으며, 니트웨어에 대한 정보원은 소비자에 의한 정보와 마케터 주도적 정보원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니트웨어 제품평가기준으로는 실용성과 심미성 상품특성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니트웨어 구매동기로는 개인적 동기가 강하였으며, 니트웨어에 대한 정보원은 소비자에 의한 정보와 마케터 주도적 정보원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니트웨어 제품평가기준으로는 실용성과 심미성 상품특성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 3은 할인판매 시 구입하거나, 소유하고 있는 의복과 맞추어 입을 옷이 필요해서, 계절이 바뀌거나 중요한 행사시 구매 등의 문항을 포함하고 있어 '합리적' 요인이라 명명하였다.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a계수를 계산한 결과 각각 0.74, 0.72, 0.70으로 나타났으며, 3개의 요인이 니트웨어구매 동기를 설명할 수 있는 분산 비율은 51.4%로 나타났다.
여대생들이 니트웨어 구매시 주로 이용하는 정보원의 요인 추출을 위하여 14개 문항을 주성분 분석 방법에 의한 요인 분석을 실시한 결과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3개의 요인별 신뢰도는 Cronbach's a 값이 0.60~0.84로 나타났다. 요인 1은 신문, 라디오, 잡지 TV와 같은 정보원으로, 전파 및 매체 정보원으로 명명하였으며, 전체 변량의 24.
여대생들이 니트웨어 구매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제품평가 기준의 요인 추출을 위하여 23개 문항을 주성분 분석에 의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고유값 1.0 이상인 5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5개의 요인별 신뢰도는 Cronbach's a값이 0.65~0.84로 나타났다. 요인 1은 디자인, 색상 등 심미성에 관한 내용으로, 심미적 요인, 이라 하였으며, 요인 2는 재단/봉제, 소재, 품질 등 제품 자체에 관한 문항으로 제품 특성 요인이라 칭하였다.
설문지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여대생들은 쾌락적 쇼핑성향과 유행 추구 성향이 강하고 쇼핑에 자신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니트웨어 구매동기로는 개인적 동기가 강하였으며, 니트웨어에 대한 정보원은 소비자에 의한 정보와 마케터 주도적 정보원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요인 3은 문항 내용이 가격에 예민하며 값싸게 사기 위해서는 기꺼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절약성향에 관한 문항으로 '경제적' 요인으로 명명하였으며, 요인 4는 쇼핑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것을 싫어하고 구매행동의 복잡함을 좋아하지 않는 문항으로 '편의적' 요인으로 명명하였다. 요인 5는 다른 사람들보다 의복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많고 의복구매에 자신이 있는 내용과 관련되어 '자신감' 요인이라 명명하였으며, 5개의 요인이 의복 쇼핑 성향을 설명할 수 있는 분산 비율은 60%로 나타났다. 요인 분석 결과에서 나온 5개의 요인에 대한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Cronbach' a 계수가 0.
요인 5는 다른 사람들보다 의복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많고 의복구매에 자신이 있는 내용과 관련되어 '자신감' 요인이라 명명하였으며, 5개의 요인이 의복 쇼핑 성향을 설명할 수 있는 분산 비율은 60%로 나타났다. 요인 분석 결과에서 나온 5개의 요인에 대한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Cronbach' a 계수가 0.60~0.83으로 신뢰할 만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쾌락적 쇼핑성향, 계획적 쇼핑성향, 충성적 쇼핑 성향, 편의적 쇼핑성향으로 분류된 류현주 %)(2000)의 연구에서 확인된 요인구조와도 부분적으로 유사하다.
경제적 집단은 '다양한 가격 범 위'과 '품질 향상 및 고급화', 그리고 'A/S가 개선' 요인에서 다른 집단에 비하여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유행추구집단은 '다양한 디자인'에서 집단들 가운데 가장 높이 평가하였으며, 자신감 집단에서는 'A/S 개선에 대한 요구가 강장 높게 나타났다.
<표 5>의 니트웨어 제품평가기준의 요인별 평균점수를 보면, 실용성과 심미성, 상품특성을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개성표현 점수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는 여대생들은 니트웨어 제품평가기준으로 경제성, 편안함, 세탁관리의 용이성과 같은 실용성과 디자인, 색 다른 옷과의 조화 등 심미성과 맞음새 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의 복쇼핑성 향 집 단별 니 트웨 어 구매동기 요인을 살펴본 결과 사회적 동기, 개인적 동기, 합리적 동기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집단 간의 니트웨어구매 동기의 차이를 보면 편의추구집단은 사회적 동기와 합리적 동기에 의한 구매가 높게 나타나, 쇼핑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것을 싫어하고 구매 행동의 복잡함을 좋아하지 않는 집단일수록 합리적인 동기에 의해서 구매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또 이들은 친구나 주위사람들의 옷과 맞추기 원하거나 친구나 매장의 점원이 권유할 경우 구매하는 집단임을 알 수 있다.
분류하였다. 의복 구매성향에 따라 합리적 유형은 다른 집단에 비해 외관 및 실용적 차원의 여러 기준을 중요시하였고 구매후 만족도가 높으며, 편의적 유형은 구매기준을 중요시하는 정도가 낮았다. 충동적 구매 성향의 소비자는 의복외관을 더 고려하고 의류제품 유형에 따라 구매성향과 구매기준이 다르며, 제품 속성은 표현적 요인인 유히}, 아름다움, 상표, 스타일 등을 고려하였다.
의복 쇼핑성향 집단별 니트웨어 구매시 이용하는 정보원을 살펴본 결과 4개의 정보원에서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집단 간의 니트웨어 구매 시 이용하는 정보원의 차이를 보면 편의추구집단은
의복 쇼핑성향 집단별 니트웨어 제품평가 기준을 살펴본 결과 심미성과 실용성, 개성표현, 외재적 기준에서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집단 간의 니트웨어 제품평가기준의 차이를 보면 심미성 요인에서는 쾌락추구집단과 편의추구 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하여 낮게 평가하였다.
요인 3은 인터넷과 우편광고로 통신판매에 의한 정보원이라 칭하였으며, 요인 4는 주위 사람들의 옷차림 이 나 구매 경험에 관한 내용으로 '소비자에 의한 정보원'이라 명명하였다. 이들 4개의 요인이 정보원을 설명할 수 있는 분산 비율은 62.5%로 설명력이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정보원 요인분석 결과는 정보원의 요인이 마케터 주도적인 정보원, 소비자 주도적인 정보원, 중립적 정보원으로 분류된 Cox(1967)와 이은영(1997)의 연구와 일치하고 있다.
전파 및 매체 정보원과 통신판매 광고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쇼핑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것을 싫어하고 구매행동의 복잡함을 좋아하지 않는 집단일수록 분주한 생활 가운데서도 개인적으로 가질 수 있는 짧은 시간을 이용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신문, 라디오, 잡지 TV와 같은 정보를 선호하고 인터넷쇼핑이 통신구매를 통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번거로움으로부터 자유스럽고 싶은 욕구가 강한 집단임을 알 수 있다.
위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집단의 수는 빈도와 의복쇼핑성향의 유의한 차이를 고려한 결과 5개의 집단이 본 연구에 적합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5개로 유형화된 집단이 쇼핑성향에 있어 차이가 있는 집단으로 분류되었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각 요인별 표준화된 요인점수를 사용하여 분산분석과 던컨테스트를 하였으며, 그 결과는<표 2>에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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