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심상자극과 GSR의 관계에 대한 예비연구 - 쾌.불쾌를 유발하는 심상자극과 암산과제에 대한 SCL 반응비교
Preliminary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Induced Mental Imagery and GSR - Comparison among Mental Imageries Inducing Pleasantness or Unpleasantness and Mental Arithmetic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5 no.2, 2002년, pp.11 - 22  

이봉건 (충북대학교 심리학과) ,  정인원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  김재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신철진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단기적 쾌 또는 불쾌 자극의 생리적 반응지표로서의 전기 피부반응[electrodermal response(EDR) 또는 Galvanic Skin Response(GSR)로 총칭의 유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이를 위한 자료수집 절차를 확립하기 위한 예비연구의 수행에 있다. 이를 위해 쾌 또는 불쾌를 유발하는 미약한 심상자극과 인지적 암산과제가 피부 전도도(skin conductance level : SCL)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피험자는 9명의 대학생(남자 5명, 여자 4명)이었다. 쾌 불쾌 자극의 선정방법으로서 각 피험자에게 일련의 단어를 제시하고 머리 속에 떠오르는 대로 좋아하는 대상과 싫어하는 대상을 적게 한 후 그 중 가장 좋아하는 대상과 싫어하는 대상을 선택하게 하였다 이 대상을 각각 쾌\ulcorner불쾌를 유발하는 심상자극으로 사용하였다 세 번째로 제시된 정신적 내면자극은 전통적으로 그 효과가 입증된 인지적 암산과제(숫자 빼기)였다. 자극자료 수집절차는 기저수준 기간, 쾌를 유발하는 심상, 기저수준, 불쾌심상, 기저수준, 암산과제의 순으로 진행되면서 매 10초 간격으로 SCL을 기록하였다. 선행연구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사전 조사연구를 실시하고 이 결과를 토대로 심상의 미세한 심리적 효과가 보다 잘 드러나도록 자료수집 절차가 수정 \ulcorner보완되었다. 즉, 심상자극을 상상한 후 심상자극에 몰입을 충실히 하면서 잡음신호(Irtifact)를 극소화하기 위하여 생생한 심상에 몰입하고 나면 손가락을 살짝 들어서 실험자에게 신호를 보내도륵 하였으며, 기저수준으로의 원상회복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이완의 수준을 깊게 해 주는 데 초점을 둔 지시문을 읽어 주었다. 연구결과, 3회의 기저수준의 SCL상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이는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절차와 달리 본 연구에서 사용된 절차가 여러 자극의 효과비교에 필요한 기저수준의 안정성을 달성하였음을 알려 준다. 또한 암산과제시의 SCL수준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괴로운 심상자극의 경우보다도 SCL 수준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암산과제가 가장 큰 생리적 흥분을 일으킴을 시사한다. 종합하면, 본 연구에서 사용된 절차와 자극과제는 장차 내면의 심리자극의 정신생리적 효과를 연구할 때 좀더 많은 피험자를 대상으로 적용해 볼 가치가 있다고 여겨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mild mental imagery inducing pleasantness or unpleasantness and cognitive mental arithmetic task on skin conductance level. Subjects were f undergraduates(male 5, female 4). They were given the list of the words and asked to write down the liked objects and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조작(manipulation) 효과가 제대로 SCL 반응치로 나타나는지와 몰입정도를 알아 보고 제반 실험절차를 테스트하였다. 그 결과를 통하여 지시문을 수정하였으며, 심상자극에의 몰입 수준도 물어 보고 이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였다. 또한, 자극 후 이완상태로 복귀가 잘 되는지의 여 부도 관찰하였고, 이에 따라 이완지시 절차도 세부화 하였다.
  • 다음에는 스트레스 반응평가(stress profiling)시 흔히사용되는 각종 자극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다. 우선, 불 쾌/스트레스 연구에서 사용되는 물리적 자극(physical stressors)에는 이를테면 소음(noise), 열 가하기(heat), 차갑게 하기 (cold pressor ; ice) 등이 흔히 사용되어 왔다.
  • 불쾌와 관련된 정서를 연구하는 데에는 부적절하다고 판단되어 그 효과가 미약하더라도 심상자극이 더 적절하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약한 심리 적 심상자극의 효과가 GSR이라는 민감한 생리적 반응 지표상에서 나타날 것인지를 탐구하기 위한 예비연구의 성격을 띤다.
  • 종래 불쾌와 관련된 스트레스에 대해서는 연구가 많이 수행되었지만, 쾌의 GSR 반응을 살펴본 연구는 많지 않으며 쾌와 불쾌를 같이 비교하려 한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쾌와 불쾌에 따른 GSR상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본 연구의 목적은 피로/스트레스, 쾌적감의 실험적 연구수행시 사용될 자극제시 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는데 있다.
  • 이의 달성을 위해 이완을 깊게 하는 절차를 도입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여겨진다. 또 GSRe 통상 미약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므로[이를테면, Glaros(1996)의 연구에서는 공포영화를 7분 40초 보여 주었어도 그 앞에서 중성적 영화장면을 보여 주었을 때에 비해서 평균 약 2/emho 정도의 피부전도도가 상승하였음] 본 연구에서는 인위 적 효과(artifact)를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한 일환으로 도 기저수준으로의 회복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이완의 수준을 깊게 해 주는 데 초점을 둔 지시문을 읽어 주 었다. 불필요한 근육의 긴장이나 움직임이 잡음신호 (artifact)를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 이와 같이 본 연구의 목적은 피로/스트레스, 쾌적감의 실험적 연구수행시 사용될 자극제시 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단기적 스트레스/쾌적 자극의 측 정지표로서의 GSR의 유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이를 위한 표준화된 객관적인 자료수집 절차를 확립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위의 목적을 위한 예비단계의 연구 로서, 본 연구는 GSR을 이용하여 감성과 관련된 심상 (쾌 .
  • 불쾌에 관해 연구할 때의 보완 요망사항을 살펴보았 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쾌 . 불쾌와 관련된 GSR 반응을 조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쾌 . 불쾌와 관련된 GSR 반응을 조사하고자 한다. 또 임상적으로만 적용되어 온 다양한 심리적 자극(예 : 개 인적 심상)을 쾌 .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쾌 . 불쾌와 관련된 심상과제의 효과를 암산과제의 효과와 비교하고자 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단기적 스트레스/쾌적 자극의 측 정지표로서의 GSR의 유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이를 위한 표준화된 객관적인 자료수집 절차를 확립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위의 목적을 위한 예비단계의 연구 로서, 본 연구는 GSR을 이용하여 감성과 관련된 심상 (쾌 . 불쾌)이라는 심리적 사건이 미치는 효과를 탐색 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쾌와 불쾌에 따른 GSR상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본 연구의 목적은 피로/스트레스, 쾌적감의 실험적 연구수행시 사용될 자극제시 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단기적 스트레스/쾌적 자극의 측 정지표로서의 GSR의 유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이를 위한 표준화된 객관적인 자료수집 절차를 확립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