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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1부, 2006 Feb. 13, 2006년, pp.1099 - 1106
한기완 (한양대학교 의공학교실) , 김광욱 (한양대학교 의공학교실) , 구정훈 (한양대학교 의공학교실) , 장희정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정신건강병원 행동과학연구실) , 박준영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정신건강병원 행동과학연구실) , 김인영 (한양대학교 의공학교실) , 김재진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정신건강병원 행동과학연구실) , 김찬형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정신건강병원 행동과학연구실) , 김선일 (한양대학교 의공학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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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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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기술이란? | 정신질환자들은 인간관계를 수립하고 유지하는데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상당한 치료를 받은 후에도 일상생활 기능이나 대인관계의 장애를 가진 채로 사회에 복귀한다[1]. 사회기술은 정신질환자가 일상생활을 하는 데에 필요한 기본적 능력이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기술로서 정신장애인의 독립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들이다. 이러한 기술의 부족은 생활의 전반적인 부분에 영향을 미치며, 주관적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2]. | |
사회기술의 부족이 영향을 미치는 것은? | 사회기술은 정신질환자가 일상생활을 하는 데에 필요한 기본적 능력이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기술로서 정신장애인의 독립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들이다. 이러한 기술의 부족은 생활의 전반적인 부분에 영향을 미치며, 주관적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2]. 정신질환자들의 부족한 기술을 훈련하기 위해서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상대방에게 정확히 전달하여 대인관계에서 어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사회기술훈련 (Social Skill Training)을 하게 된다[3]. | |
정신질환자들이 사회기술훈련을 하게 되는 이유는? | 이러한 기술의 부족은 생활의 전반적인 부분에 영향을 미치며, 주관적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2]. 정신질환자들의 부족한 기술을 훈련하기 위해서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상대방에게 정확히 전달하여 대인관계에서 어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사회기술훈련 (Social Skill Training)을 하게 된다[3]. Liberman(1982)은 사회기술훈련이 받아들이는 기술 (사회인지), 진행하는 기술 (문제해결), 보내는 기술 (자기 주장) 등의 3 단계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4,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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