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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ckpit Module용 Hybrid Structure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 Development of Hybrid(Magnesium & Steel) Structure for Application of Cockpit Modul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0 no.6, 2002년, pp.166 - 170  

박병구 (덕양산업㈜ 기술연구소) ,  이정환 (덕양산업㈜ 기술연구소) ,  김영삼 (덕양산업㈜ 기술연구소) ,  한성수 (덕양산업㈜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hybrid structure composed of magnesium and steel is Instrument Panel structure used for the basement of cockpit module components. For that reason, A hybrid structure has to be designed for satisfying components assembly design facility and styling. There are various models of If like steel struc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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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부품의 주된 성능 목표는 스티어링 컬럼을 특정 고유진동수 이상의 한계 진동수를 만족하도록 함으로서 엔진 공회전 시 스티어링 컬럼의 진동을 적게 하여 승객의 편의성을 도모하고, 차체 운전석 앞부분의 비틀림 강성을 필요 수준으로 확보하는데 있다. 또한, 인스트루먼트 패널 및 각종 의장 부품을 지지하는 역 할과 차량의 안전성 확보가 중요시 됨에 따라 전방충돌 시 승객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그 역 학적 기 능에 대한 요구가 다양해 지고 있다.
  • " 이러한 필요성을 만족시 키기 위하여 , 본 자료에서는 최근 자동차 업 계 에 서 진행되고 있는 운전석 모듈화에 대한 설계 유연성 및 효율성 을 제 공하고, 모듈부품이 주로 배 치되 는 운전자측 및 중심 부 측의 카울크로스 빔 에철의 비중보다 1/4경 량이고, 비 강성 이 우수한 마그네슘 합금을 적용하고, 승객석측에 기존의 1/3 강구조를 혼합하는 구조를 설계하였다. 이러한 구조 중 마그네슘소재는 오디오 등의 전장부품에서 발생하는 다량의 열을 분산시키 고, 부품 수의감소로 차량의 인스트루먼트 패 널 Packaging 유연성을 증대시키고 효율적인 통합 콕핏모듈 (Cockpit Module) 을 위한 하이브리드 구조 (Hybrid Structure)개발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정 2) 각각의 브라케트에 Crimps나 Beads를 추가함, 승객석 카울크로스 빔 측면 부위 의 조립개수를 축소함, 운전석측의 니볼스터(Knee Bolster) 를 강구조로 변경.
  • 가정 3) 승객석측의 각각의 브라케트의 두께를 l.Ot로 감소함.
  • 가정 4) 숭객석측의 각각의 브라케트의 두께를 1.25t로 증가함, 마그네슘의 뒷면부에 리브를 추가함.
  • 가정1) 플라스틱 니볼스터(Plastic Knee Bols- ter)를 적용함, 각각의 브라케트에 Crimps나 Beads를 적 용하지 않음.
  • 하이브리드 구조설계에 따른 니볼스터 (Knee Bolster)에 강구체(Steel Ball)를 이용한 충돌해석을 다음과 같은 4가지 경 우로 가정 하여 공학구조해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치는 그림 4에서부터 그림 7과 같다. 그 가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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