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태학적 공간 디자인에 있어 한국 전통건축의 현대화 응용연구 - 문과 창호의 활용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odernized Application of Korean Traditional Architecture in Ecological Space Design -Centering on the Application of Windows and Doors-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5 no.4, 2002년, pp.189 - 200  

박규현 (대구대학교대학원 미술ㆍ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전공) ,  김민정 (대구대학교대학원 미술ㆍ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전공)

초록

태초의 인간은 자연으로부터 정신적ㆍ물질적 만족을 얻으려 하였다. 그러나 인간은 자연에서 그러한 만족을 얻지 못하자 문명을 형성하게 되었고, 거기서 인간만의 독특한 환경을 발전시키며 자연성과 대립하여 왔다. 이러한 대립의 과정에서 인류는 생태적 위기문제를 끌어안게 되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많은 분야에서 생태학적 패러다임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으며 사람이 살아가기 위한 필수적 공간디자인의 영역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가운데 한국의 전통건축은 한국의 자연과 풍토에 적합한 생태적 특성을 지녀왔다. 특히 한국의 전통건축을 생태학적 패러다임에서 논의해 볼 때 그것은 서양의 건축물처럼 독립된 개체적 구조물이 아니라 인간과 함께 자연 생태계의 일부로 함께 존재하는 전체적 화합물이라는 인식으로 주요 연구대상이 되어왔었다. 그 가운데 특히 한국 전통의 창문은 자연을 수용하고 받아들임에 있어 생태적 본질을 가장 잘 유지한 예의 하나로서 생태학적 공간디자인의 연구대상으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 오늘날의 한국현대 건축의 관심에서 밀려나 있음은 지극히 안타까운 일이 아닐수 없다. 본고는 이러한 점에 초점을 맞추어 한국 고유의 전통인 창과 문을 새로운 공간디자인의 연구대상으로 현대화시켜 그 영역을 확대시키는데 목적을 두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uman beings at the beginning of the world have tried to gain mental and physical satisfaction from nature. However, as it became difficult to find such satisfaction in nature, an advanced civilization was created that confronted nature by developing a unique environment. In this process of confro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최근에는 전원주 택의 형식으로 기존의 독립주거 보다는 좀 더 여유롭고, 독창적인 공간을 연출하기도 하지만 전통적인 건축기법보다는 통나무집이나 스틸하우스 등의 형식으로 역시 서양건축물을 그대로 옮겨놓 은 듯한 경향이 강하다. 따라서 본 디자인의 전개는 주거형태 중, 보편적인 30평 정도의 중소도시에 위치한 아파트와, 독립주거형태 중에서 독립주거형태에서 보여지는 각각의 가장 보편적이고 대표 적인 창호, 즉 베란다 창호와 분합문, 그리고 보편적으로 방에 설 치되는 창에 관하여 각각의 표본을 선정하여 주어진 환경에 맞게 생태학적으로 새로운 디자인을 전개하고자 한다.
  • 주거는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건축물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본 연구는 주거지 창호와 문을 대상으로 전개하고자 한다. "한국의 주거 중 약 53%, 특히 도시일 경우 60%정도가 아파트 등의 집합주거로 되어있다.
  • 서양 건축은 방의 기능에 관계없이 창의 크기를 일정하게 하여 입면에 좌우대칭을 이루려 하지만, 한국의 전통 주택에서는 창호의 설치를 공간의 크기와 기능에 따르게 함으로써 창호의 좌우 비대칭올, 용인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벽체에 비대칭의 창호를 내어 맞바람이 되도록 한 것도 통풍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실용정신의 사례이다. 전통 주택에서 창과 호를 구분해주는 머름대는 주로 방풍을 위한 수단으로 방바닥보다 조금 높게 만들어 방안의 온기가 외부로 방출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다.
  • 더구나 건물의 얼굴이라 할 수 있는 창호나 문은 가능한 한 외부환경과 단절된 구조를 가지기에 급급했고, 이로 인한 자연에 차단된 새로운 인공물의 개발은 우리의 감성을 더욱 황폐화하는 악순환을 거듭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전통 공간에 내재되어 있는 생태학적 원리를 시각화하여 점차적으로 자연을 집안으로 적절히 끌어들일 수 있는 창호와 문의 디자인을 모형사례에 적용하여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본 디자인 연구는 현재 아파트와 주택에 설치되고 있는 대표적인 창호와 문의 몇몇 사례들을 대상으로 기존 디자인을 변형하여 새로운 대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한국 전통의 창호와 문에 대한 연구는 근대화 과정에서 불거진 여러가지 문제들, 이를테면 근대에 우리에게 몰려온 무분별한 서양 건축의 모방과 그로 인한 환경파괴, 다른 한편으로는 급속한 경제성장을 통해 이루어진 문명의 획일성과 무질서, 전통문화의 망각과 포기 등은 우리 문화를 총체적으로 점검해 보아야 할 계기를 마련해주고 있다. 여기에 한국적 공간디자인의 현실문제에 대한 해결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중심으로 연구의 범위를 여기에 국한하지 않고 창호(窓戶)와 문(門)의 활용을 중심으로 한국 전통의 생태학적 공간디자인의 현대화에 박차를 가할 때 연구의 의의는 더욱 커질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 전통 공간에 내재되어 있는 생태학적 원리를 시각화하여 점차적으로 자연을 집안으로 적절히 끌어들일 수 있는 창호와 문의 디자인을 모형사례에 적용하여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본 디자인 연구는 현재 아파트와 주택에 설치되고 있는 대표적인 창호와 문의 몇몇 사례들을 대상으로 기존 디자인을 변형하여 새로운 대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셋째, 인간 생활에 있어 개체간의 커뮤니케이션의 소통 및 차단 역할 등이 그것이다.
  • . 첫째, 전통 공간이 추구하는 경향은 오늘날 생태건축이 지향하고 있는 저에너지형 건축이다. 자원을 절약하고 근금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