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동식 휠체어 리프트 디자인 연구
Research on Mobile Wheelchair Lift Design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5 no.4, 2002년, pp.275 - 284  

이명기 (세종대학교 예체능대학 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장애인의 사회ㆍ경제적 지위향상과 인권을 화보하기 위해서는 통합된 사회가 만들어져야 한다. 통합된 사회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이동에 있어서나 건축물, 그리고 설비를 이용함에 있어서 접근(Access)이 가능해야 한다. 장애인이 사회생활에서 불이익을 받는 것은 손상(Impairment)이나 장애(Disability)자체가 아니라 장애인을 둘러싼 환경(Environment)의 물리적, 사회적 장벽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장벽(Barrier)을 제거하여 장애인이 지역사회 안에서 자립하여, 자유롭게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사회전체의 시스템을 장애인이 이용하기 편리한 구조로 재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은 장애인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는 모든 사람이 이용하기 편리한 사회를 구축하는 일이 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장애인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않고 안전하고 편리하게 시설물과 설비에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으며, 원하는 곳으로 자유롭게 이동한다는 것은 아직까지 거의 불가능하다. 현재 설치된 지체장애인 관련 편의시설의 설치량은 많으나 타 시설 및 건축물과의 연계성이 없이 독립적으로 설치되어 이용에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편의시설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도 형식적으로 설치되어 실제로 장애인 스스로의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도 많다. 본 연구는 휠체어사용자들의 공공시설 이용에 있어 접근성을 용이하게 확보하고 시설적 제약 없이 스스로 조작 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이동식 휠체어 리프트 디자인을 시도하고자하였다. 연구의 핵심은 기존 수입위주의 단순기능 제품을 새로운 시스템으로 개발하여 기능적 안전성, 품질 고급화와 더불어 장애인 보조기기분야에서 새로운 이미지의 디자인 적용을 통하여 수입대체 효과와 더불어 해외시장 진출로 이동식휠체어 리프트 시장의 선점, 우위를 목표로 연구 개발하였다. 걸쳐 지속적으로 가집이 편찬되었던 구체적 동인이었을 것임을 진단해 보았다. 특정시기 가곡향유의 실질은 곧 가곡의 곡 해석방식에 직결될 것이기 때문이다.를 선택하는가 하는 디자이너 측면의 요인이 감성 품질과 밀접함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멘트들의 재배열이 주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한편 고자장 영역에서는 correlation time$\tau$가 주된 역할을 담당하는데는 $\tau$나노 입자의 크기와 연관되어 있으며 고자장에서 입자 크기에 따른 T1 이완율(R1)과 T2 이완율(R2)의 차이는 이러한 입자크기의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나노입자에 포함된 철 원자수를 변화시키는 경우 철 원자수가 증가 할 수록 R1과 R2가 증가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한편 온도변화에 따른 T1, T2 자기이완시간의 변화는 정상체온 근처의 제한적인 온도범위내에서 저자장 영역에서의 아주 작은 변화를 제외하고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T1에 비해 T2에서 이러한 변화가 상대적으로 더 작게 나타났다. 결론 : 임상적 다기능성을 나타낼 가능성이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 미세 초상자성 산화철 입자의 자기이완에 대한 이론적 모델을 초상자성 나노입자의 물리적 특성에 기초하여 제시하였고 이러한 이론적 모델에 근거한 미세 초상자성 산화철 입자의 자기장의 세기에 따른 자기 이완시간의 변화를 컴퓨터 모의 실험을 통해 조사하였다.다.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혈압 저하를 목적으로 하는 나트륨 제한식의 실시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mprove the social and economic position of the disabled people and secure their human rights, an integrated society should be buill. To build such a society, an adequate access should be provided to the movement or in using buildings or facilities. The inconveniences from social life on the par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디자인 연구는 기존 유사제품과의 기술, 기능, 가격, 디자인에 있어서 현격한 차별성을 기초로 한 새로운 개념의 휠체어 리프트개발을 위한 연구로서 1차(1st Stage) 연구의 시작은 지체장애인의 휠체어 사용 행동특성 연구와 기술적 적용을 통한 개발의 가능성을 연구하였다. 또한 시장환경의 분석, 향후 시장에 대한 전망을 기본으로 한 제품 경쟁 System을 구축한 분석연구를 토대로 전반적인 패키지 레이아웃 (Package Layout)구성을 2차 과정(2nd Stage)으로 완료하였으며 구체적인 제품의 형태연구는 제품 및 운송기기 디자인 프로세스에 의거 인테리어(Interior) 및 익스테리어(Exterior)디자인 컨셉설정, 아이디어스케치(1, 2차), 렌더링(2D&3Dimensional)과 품평 (Idea Freezing)을 통하여 디자인1차 과정 종합리뷰를 실시하였고 2차 연구과정으로는 1차 디자인에 의한 실제 모델제작을 위한 연구로 1/1 tape Drawing, 1/1 Clay Modelling(모델 수정 및 보완), 모델측정 (Digitizing), FRP(Fiber Glass) 모델제작, Color 및 Trim Design을 진행하였다.
  • 본 휠체어 리프트 디자인 개발의 발단은 기존 수입제품에 대한 기능 및 성능의 문제점을 개선함과 동시에 보다 사용자의 입장을 고려한 제품을 개발하자는 의도에서 진행되었다.
  • 설비, 기기의 보급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 흐름에 능동적 의미로 개발에 착수한 본 이동식 휠체어리프트 연구는 그 목적에 있어서 그동안 수입일변도의 고가(高價)장비를 대체하여 보다 업그레이드된 성능과 경쟁력 있는 가격, 차별화된 디자인을 가지고 국내 및 해외로 진출하고자 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가설 설정

  • 1. Wheel Chair Lift 에 탑승했을 때 Wheel Chair가 고정될 수있어야 한다. (전복 사고시 안전성 고려 등)
  • 12. 후진할 경우를 대비한 설계는 충분한가? (Rear View Mirror 설치 여부, 후진 주행장치 적용여부 등)
  • 13. 시각적 안정감을 주기 위하여 승객실 부분이 하단 구동 부분의 캐터필러 면(面)보다 안으로 들어갔으면 한다.
  • 14. 무릎보호대를 설치했으면 좋겠다.
  • 18. 탑승자의 거주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부품의 재질은 강도가 충분한가? (전복, 구름 등의 사고 시 플라스틱 부위 강도) 3개 렌더링 案 중에서 최종적인 디자인방향이 [그림 14]의 (B) 안으로 채택되었으나 3차원 모델진행에 의한 부분 수정 및 계기반(Instrument Panel)그래픽 디자인 등과 같은 세부적인 사항은 모델제작과 병행하여 추가 보완하여 디자인하였다.
  • 4. 안전벨트를 설치하였으면 좋겠다.
  • 7. 휠체어리프트의 하중이 너무 커서 (자체하중 + 탑승자하중 + 전동휠체어하중)계단에 무리한 힘을 가하게 되지는 않는가? (이런 점을 고려할 때 가능한 무게가 가벼웠으면 좋겠다)
  • 8. 뒷문을 열고 휠체어를 탄 사람이 탑승하기 편하도록 가급적이면 뒷문 경사로의 기울기를 작게 하고 또한 손으로 잡을 수 있는 부분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위치를 잘 설계할 것
  • 9. 색상은 차가운 금속성의 느낌을 주지 않는 경쾌한 이미지의 밝은 색 계통으로 했으면 좋겠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