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사회ㆍ경제적 지위향상과 인권을 화보하기 위해서는 통합된 사회가 만들어져야 한다. 통합된 사회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이동에 있어서나 건축물, 그리고 설비를 이용함에 있어서 접근(Access)이 가능해야 한다. 장애인이 사회생활에서 불이익을 받는 것은 손상(Impairment)이나 장애(Disability)자체가 아니라 장애인을 둘러싼 환경(Environment)의 물리적, 사회적 장벽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장벽(Barrier)을 제거하여 장애인이 지역사회 안에서 자립하여, 자유롭게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사회전체의 시스템을 장애인이 이용하기 편리한 구조로 재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은 장애인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는 모든 사람이 이용하기 편리한 사회를 구축하는 일이 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장애인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않고 안전하고 편리하게 시설물과 설비에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으며, 원하는 곳으로 자유롭게 이동한다는 것은 아직까지 거의 불가능하다. 현재 설치된 지체장애인 관련 편의시설의 설치량은 많으나 타 시설 및 건축물과의 연계성이 없이 독립적으로 설치되어 이용에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편의시설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도 형식적으로 설치되어 실제로 장애인 스스로의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도 많다. 본 연구는 휠체어사용자들의 공공시설 이용에 있어 접근성을 용이하게 확보하고 시설적 제약 없이 스스로 조작 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이동식 휠체어 리프트 디자인을 시도하고자하였다. 연구의 핵심은 기존 수입위주의 단순기능 제품을 새로운 시스템으로 개발하여 기능적 안전성, 품질 고급화와 더불어 장애인 보조기기분야에서 새로운 이미지의 디자인 적용을 통하여 수입대체 효과와 더불어 해외시장 진출로 이동식휠체어 리프트 시장의 선점, 우위를 목표로 연구 개발하였다. 걸쳐 지속적으로 가집이 편찬되었던 구체적 동인이었을 것임을 진단해 보았다. 특정시기 가곡향유의 실질은 곧 가곡의 곡 해석방식에 직결될 것이기 때문이다.를 선택하는가 하는 디자이너 측면의 요인이 감성 품질과 밀접함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멘트들의 재배열이 주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한편 고자장 영역에서는 correlationtime 중 $\tau$가 주된 역할을 담당하는데는 $\tau$는 나노 입자의 크기와 연관되어 있으며 고자장에서 입자 크기에 따른 T1 이완율(R1)과 T2 이완율(R2)의 차이는 이러한 입자크기의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나노입자에 포함된 철 원자수를 변화시키는 경우 철 원자수가 증가 할 수록 R1과 R2가 증가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한편 온도변화에 따른 T1, T2 자기이완시간의 변화는 정상체온 근처의 제한적인 온도범위내에서 저자장 영역에서의 아주 작은 변화를 제외하고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T1에 비해 T2에서 이러한 변화가 상대적으로 더 작게 나타났다. 결론 : 임상적 다기능성을 나타낼 가능성이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 미세 초상자성산화철 입자의 자기이완에 대한 이론적 모델을 초상자성 나노입자의 물리적 특성에 기초하여 제시하였고 이러한 이론적 모델에 근거한 미세 초상자성 산화철 입자의 자기장의 세기에 따른 자기 이완시간의 변화를 컴퓨터 모의 실험을 통해 조사하였다.다.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혈압 저하를 목적으로 하는 나트륨 제한식의 실시
장애인의 사회ㆍ경제적 지위향상과 인권을 화보하기 위해서는 통합된 사회가 만들어져야 한다. 통합된 사회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이동에 있어서나 건축물, 그리고 설비를 이용함에 있어서 접근(Access)이 가능해야 한다. 장애인이 사회생활에서 불이익을 받는 것은 손상(Impairment)이나 장애(Disability)자체가 아니라 장애인을 둘러싼 환경(Environment)의 물리적, 사회적 장벽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장벽(Barrier)을 제거하여 장애인이 지역사회 안에서 자립하여, 자유롭게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사회전체의 시스템을 장애인이 이용하기 편리한 구조로 재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은 장애인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는 모든 사람이 이용하기 편리한 사회를 구축하는 일이 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장애인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않고 안전하고 편리하게 시설물과 설비에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으며, 원하는 곳으로 자유롭게 이동한다는 것은 아직까지 거의 불가능하다. 현재 설치된 지체장애인 관련 편의시설의 설치량은 많으나 타 시설 및 건축물과의 연계성이 없이 독립적으로 설치되어 이용에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편의시설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도 형식적으로 설치되어 실제로 장애인 스스로의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도 많다. 본 연구는 휠체어사용자들의 공공시설 이용에 있어 접근성을 용이하게 확보하고 시설적 제약 없이 스스로 조작 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이동식 휠체어 리프트 디자인을 시도하고자하였다. 연구의 핵심은 기존 수입위주의 단순기능 제품을 새로운 시스템으로 개발하여 기능적 안전성, 품질 고급화와 더불어 장애인 보조기기분야에서 새로운 이미지의 디자인 적용을 통하여 수입대체 효과와 더불어 해외시장 진출로 이동식휠체어 리프트 시장의 선점, 우위를 목표로 연구 개발하였다. 걸쳐 지속적으로 가집이 편찬되었던 구체적 동인이었을 것임을 진단해 보았다. 특정시기 가곡향유의 실질은 곧 가곡의 곡 해석방식에 직결될 것이기 때문이다.를 선택하는가 하는 디자이너 측면의 요인이 감성 품질과 밀접함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멘트들의 재배열이 주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한편 고자장 영역에서는 correlation time 중 $\tau$가 주된 역할을 담당하는데는 $\tau$는 나노 입자의 크기와 연관되어 있으며 고자장에서 입자 크기에 따른 T1 이완율(R1)과 T2 이완율(R2)의 차이는 이러한 입자크기의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나노입자에 포함된 철 원자수를 변화시키는 경우 철 원자수가 증가 할 수록 R1과 R2가 증가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한편 온도변화에 따른 T1, T2 자기이완시간의 변화는 정상체온 근처의 제한적인 온도범위내에서 저자장 영역에서의 아주 작은 변화를 제외하고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T1에 비해 T2에서 이러한 변화가 상대적으로 더 작게 나타났다. 결론 : 임상적 다기능성을 나타낼 가능성이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 미세 초상자성 산화철 입자의 자기이완에 대한 이론적 모델을 초상자성 나노입자의 물리적 특성에 기초하여 제시하였고 이러한 이론적 모델에 근거한 미세 초상자성 산화철 입자의 자기장의 세기에 따른 자기 이완시간의 변화를 컴퓨터 모의 실험을 통해 조사하였다.다.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혈압 저하를 목적으로 하는 나트륨 제한식의 실시
To improve the social and economic position of the disabled people and secure their human rights, an integrated society should be buill. To build such a society, an adequate access should be provided to the movement or in using buildings or facilities. The inconveniences from social life on the part...
To improve the social and economic position of the disabled people and secure their human rights, an integrated society should be buill. To build such a society, an adequate access should be provided to the movement or in using buildings or facilities. The inconveniences from social life on the part of the disabled people might not result from their impairment or disability, but from physical and social barriers in the environment surrounding them.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reconstruct entire systems of the society as a disabled people-friendly structure in order to remove those barriers, make them stand their own feet in our communities and freely participate in the social activities. This will eventually lead to build a society in which all people including the disabled people can use those facilities in a more convenient way. It is almost impossible for the disabled people to safely and conveniently access to and use facilities and equipments and freely move to their desired places, without any help from others in Korea. Even though, there are currently many disabled people-related convenience facilities, they have been independently built without a connection with other facilities and buildings, thus not greatly useful. Even when convenience facilities have been built, mostly they are superficially set up; therefore, in many cases, the disabled peOple cannot use those facilities. In this. research, I tried a new concept of mobile wheelchair lift design, which the disabled people can operate without restrictions, when using the public facilities. The key to this research was to develop the existing import-oriented simple functional products to a new system with functional safety and high quality orientation. Also, this research aimed at bringing an. import substitution effect, as well as preempting the mobile wheelchair lift market by advancing into overseas markets through application of new image designs in the field of disabled people aid equipments.
To improve the social and economic position of the disabled people and secure their human rights, an integrated society should be buill. To build such a society, an adequate access should be provided to the movement or in using buildings or facilities. The inconveniences from social life on the part of the disabled people might not result from their impairment or disability, but from physical and social barriers in the environment surrounding them.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reconstruct entire systems of the society as a disabled people-friendly structure in order to remove those barriers, make them stand their own feet in our communities and freely participate in the social activities. This will eventually lead to build a society in which all people including the disabled people can use those facilities in a more convenient way. It is almost impossible for the disabled people to safely and conveniently access to and use facilities and equipments and freely move to their desired places, without any help from others in Korea. Even though, there are currently many disabled people-related convenience facilities, they have been independently built without a connection with other facilities and buildings, thus not greatly useful. Even when convenience facilities have been built, mostly they are superficially set up; therefore, in many cases, the disabled peOple cannot use those facilities. In this. research, I tried a new concept of mobile wheelchair lift design, which the disabled people can operate without restrictions, when using the public facilities. The key to this research was to develop the existing import-oriented simple functional products to a new system with functional safety and high quality orientation. Also, this research aimed at bringing an. import substitution effect, as well as preempting the mobile wheelchair lift market by advancing into overseas markets through application of new image designs in the field of disabled people aid equip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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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디자인 연구는 기존 유사제품과의 기술, 기능, 가격, 디자인에 있어서 현격한 차별성을 기초로 한 새로운 개념의 휠체어 리프트개발을 위한 연구로서 1차(1st Stage) 연구의 시작은 지체장애인의 휠체어 사용 행동특성 연구와 기술적 적용을 통한 개발의 가능성을 연구하였다. 또한 시장환경의 분석, 향후 시장에 대한 전망을 기본으로 한 제품 경쟁 System을 구축한 분석연구를 토대로 전반적인 패키지 레이아웃 (Package Layout)구성을 2차 과정(2nd Stage)으로 완료하였으며 구체적인 제품의 형태연구는 제품 및 운송기기 디자인 프로세스에 의거 인테리어(Interior) 및 익스테리어(Exterior)디자인 컨셉설정, 아이디어스케치(1, 2차), 렌더링(2D&3Dimensional)과 품평 (Idea Freezing)을 통하여 디자인1차 과정 종합리뷰를 실시하였고 2차 연구과정으로는 1차 디자인에 의한 실제 모델제작을 위한 연구로 1/1 tape Drawing, 1/1 Clay Modelling(모델 수정 및 보완), 모델측정 (Digitizing), FRP(Fiber Glass) 모델제작, Color 및 Trim Design을 진행하였다.
본 휠체어 리프트 디자인 개발의 발단은 기존 수입제품에 대한 기능 및 성능의 문제점을 개선함과 동시에 보다 사용자의 입장을 고려한 제품을 개발하자는 의도에서 진행되었다.
설비, 기기의 보급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 흐름에 능동적 의미로 개발에 착수한 본 이동식 휠체어리프트 연구는 그 목적에 있어서 그동안 수입일변도의 고가(高價)장비를 대체하여 보다 업그레이드된 성능과 경쟁력 있는 가격, 차별화된 디자인을 가지고 국내 및 해외로 진출하고자 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가설 설정
1. Wheel Chair Lift 에 탑승했을 때 Wheel Chair가 고정될 수있어야 한다. (전복 사고시 안전성 고려 등)
12. 후진할 경우를 대비한 설계는 충분한가? (Rear View Mirror 설치 여부, 후진 주행장치 적용여부 등)
13. 시각적 안정감을 주기 위하여 승객실 부분이 하단 구동 부분의 캐터필러 면(面)보다 안으로 들어갔으면 한다.
14. 무릎보호대를 설치했으면 좋겠다.
18. 탑승자의 거주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부품의 재질은 강도가 충분한가? (전복, 구름 등의 사고 시 플라스틱 부위 강도) 3개 렌더링 案 중에서 최종적인 디자인방향이 [그림 14]의 (B) 안으로 채택되었으나 3차원 모델진행에 의한 부분 수정 및 계기반(Instrument Panel)그래픽 디자인 등과 같은 세부적인 사항은 모델제작과 병행하여 추가 보완하여 디자인하였다.
4. 안전벨트를 설치하였으면 좋겠다.
7. 휠체어리프트의 하중이 너무 커서 (자체하중 + 탑승자하중 + 전동휠체어하중)계단에 무리한 힘을 가하게 되지는 않는가? (이런 점을 고려할 때 가능한 무게가 가벼웠으면 좋겠다)
8. 뒷문을 열고 휠체어를 탄 사람이 탑승하기 편하도록 가급적이면 뒷문 경사로의 기울기를 작게 하고 또한 손으로 잡을 수 있는 부분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위치를 잘 설계할 것
9. 색상은 차가운 금속성의 느낌을 주지 않는 경쾌한 이미지의 밝은 색 계통으로 했으면 좋겠다.
제안 방법
충분한가? (전복, 구름 등의 사고 시 플라스틱 부위 강도) 3개 렌더링 案 중에서 최종적인 디자인방향이 [그림 14]의 (B) 안으로 채택되었으나 3차원 모델진행에 의한 부분 수정 및 계기반(Instrument Panel)그래픽 디자인 등과 같은 세부적인 사항은 모델제작과 병행하여 추가 보완하여 디자인하였다.
1, 2, 3차에 걸친 아이디어 스케치 리뷰(Review)를 통하여 기본설계 Requirement에 따라 설계시스템에 근접되도록 정리한 디자인을 최종적으로 3개안의 디자인 아이디어로 압축하여 제안(3 Design Proposal)하였다.
초기 단계의 아이디어는 감각적 스타일의 이미지 스케치를 진행하여 새로운 감각의 조형성 발굴을 위주로 자유롭게 구상하여 60여 가지의 다양한 컨셉 이미지 스케치를 제시하였다. 2차 단계에서는 1차 스케치 단계에서 채택된 10 여 가지의 아이디어를 보다 현실성 있는 디자인으로 정리 보완하여 5-6개 아이디어를 채택하고 구체적으로 수정, 보완하여 재정리 진행하였다.
3) 고효율 브러시리스(Brushless) 직류모타(BLDC)를 사용함으로써 구동 모타의 내구수명을 혁신적으로 향상시키고 소음 수준을 낮추어 운전 . 정숙성과 내구성을 증대시킴으로써 주행 안정성을 통한 우수한 성능을 추구한다.
下降時) 바디하단과 샤시시스템 상단 사이 갭(gap)의 노출부위를 조형성 있게 디자인하는 「샤시커버링디자인」, 샤시 전방부의 「안전프레임 디자인」, 구동 시스템과 연계된 샤시 프레임의 「휠 커버 디자인」등이 있다. Interior Design 관련 사항은 샤시 구동축의 컨트롤과 관계된 「조이스틱(Joystick) 타입의 컨트롤 시스템」(장애인의 좌우 팔의 장애상태에 따른 좌측 또는 우측 드라이브-LHD & RHD-를 선택적으로 장착하여 사용 가능하도록 연구 적용하였다.), 리프트의 승 . 하강시의 구동작동에 관한 각종 「컨트롤 knob 디자인」및 속도나 구동 조작에 따른 그래픽 인디케이터(Indicator)를 포함한 「인스트루먼트 판넬(Instrument Panel)j 등이 있다.
둘째, 인간공학적 고려에 의한 안전성 확보(조작편리성, 시인성, 접근 용이성)로 규정하였다. 구체적 디자인컨셉 방향에 대한 논의의 결과는 장애인용 기기라는 특별성을 갖는 디자인 방향으로 의견이 모아졌으나, 재차 논의 과정을 통하여 장애인용이라는 특별한 한 정적이미지나 인식을 갖지 않는 새로운 감각의 디자인을 추구하자는 아이디어로 진행하였다. 따라서 모든 사람들이 사용하는 자동차와 같이 보편성 있는 이미지의 디자인을 추구함과 동시에 친근한 제품디자인의 개념을 도출하여 아래의 세 가지 Keyword의 컨셉을 중심으로 디자인하였다.
의한 사용자의 이질감 배제. 둘째, 인간공학적 고려에 의한 안전성 확보(조작편리성, 시인성, 접근 용이성)로 규정하였다. 구체적 디자인컨셉 방향에 대한 논의의 결과는 장애인용 기기라는 특별성을 갖는 디자인 방향으로 의견이 모아졌으나, 재차 논의 과정을 통하여 장애인용이라는 특별한 한 정적이미지나 인식을 갖지 않는 새로운 감각의 디자인을 추구하자는 아이디어로 진행하였다.
구상하였다. 디자인 진행의 핵심은 보다 안락하고 유연한 조작,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조형성을 추구하였고 부분적으로 선택적(Option) 마감처리 및 칼라를 다양화하여 일반적인 기존의 장애인 용구와는 다른 이미지의 경쾌함을 느깔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다.
구체적 디자인컨셉 방향에 대한 논의의 결과는 장애인용 기기라는 특별성을 갖는 디자인 방향으로 의견이 모아졌으나, 재차 논의 과정을 통하여 장애인용이라는 특별한 한 정적이미지나 인식을 갖지 않는 새로운 감각의 디자인을 추구하자는 아이디어로 진행하였다. 따라서 모든 사람들이 사용하는 자동차와 같이 보편성 있는 이미지의 디자인을 추구함과 동시에 친근한 제품디자인의 개념을 도출하여 아래의 세 가지 Keyword의 컨셉을 중심으로 디자인하였다.
따라서 본 디자인 연구는 이러한 휠체어를 이용하는 지체장애인(肢體障碍人)의 보다 자유롭고 편리한 이동성의 확보와 기존시설의 제약으로 인한 리프트설치의 한계점을 극복하며, 보호자 없이도 스스로 조작할 수 있는 공공시설용 이동식 (Portable Type) 휠체어 리프트를 디자인 개발하게되었으며, 기존의 유사한 국외제품의 System과 차별화 하여 사용자에게 승차의 편리성과 안정성, 조작성을 개선함과 동시에 전체적인 형태에 있어서도 종래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이미지와 스타일의 장애인 보장구(保障具)디자인을 적용 연구하였다.
따라서 첫째로는 장애인이 스스로 작동할 수 있도록 조작 편리성, 시인성, 안전성, 접근용이성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둘째로는 독자적 기술개발을 통한 수입위주의 기존 해외 제품의 수입대체효과 및 해외시장 진출을 위함이며, 셋째로는 기존의 기계적 이미지 제품과 차별화 되는 디자인의 접목으로 새로운 개념의 장애인 보조기기 개발의 필요성으로 연구하였다..
개발의 가능성을 연구하였다. 또한 시장환경의 분석, 향후 시장에 대한 전망을 기본으로 한 제품 경쟁 System을 구축한 분석연구를 토대로 전반적인 패키지 레이아웃 (Package Layout)구성을 2차 과정(2nd Stage)으로 완료하였으며 구체적인 제품의 형태연구는 제품 및 운송기기 디자인 프로세스에 의거 인테리어(Interior) 및 익스테리어(Exterior)디자인 컨셉설정, 아이디어스케치(1, 2차), 렌더링(2D&3Dimensional)과 품평 (Idea Freezing)을 통하여 디자인1차 과정 종합리뷰를 실시하였고 2차 연구과정으로는 1차 디자인에 의한 실제 모델제작을 위한 연구로 1/1 tape Drawing, 1/1 Clay Modelling(모델 수정 및 보완), 모델측정 (Digitizing), FRP(Fiber Glass) 모델제작, Color 및 Trim Design을 진행하였다. 최종 디자인 과정으로는 모델 품평(Final Presentation)을 실시하여 인테리어 및 익스테리어 디자인의 종합적인 조화와 검토를 통해서 제작 .
렌더링 진행은 향후 CAD/CAM 방식의 Master 모델 제작 이용이 하도록 컴퓨터 그래픽 Tool인 Alias 3Dimensional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제작하였다.
모델제작의 1차 단계는 1/1 스케일로 제작한 디자인용 도면 (Tape Drawing)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수 차례 자체적인 수정과 부분적인 디자인 보완을 통하여 제작하였다.
하강시의 구동작동에 관한 각종 「컨트롤 knob 디자인」및 속도나 구동 조작에 따른 그래픽 인디케이터(Indicator)를 포함한 「인스트루먼트 판넬(Instrument Panel)j 등이 있다. 상기한 Exterior, Interior의 주요 디자인 사항은 기본적 사항으로서 설계팀과 협의를 통하여 디자인하였다.
설계부문에서 제시된 구동계(驅動械)의 샤시(Chassis)를 비롯한 바디(Body) System 구성에 의한 기본 패키지 드로잉(Basic Package Drawing)을 기초로 디자인 착수를 위한 가이드라인이 제시되었다.
최종 디자인 과정으로는 모델 품평(Final Presentation)을 실시하여 인테리어 및 익스테리어 디자인의 종합적인 조화와 검토를 통해서 제작 . 설계성과 연계, 크로스체크(Cross Check)하여 진행 연구하였다.
첫째로 Exterior Design 관련 주요 디자인 사항은 기본적으로 리프트 전방부위와 좌우 양 측면의 폐쇄형 안전 바디 판넬 형상을 디자인 적용하고(리프트의 전방부위는 바디의 Main 스트럭처 프레임을 하단부가 노출된 Open Type형태로 커버링하여 적용), 후방부위는 [그림4]의 바디패키지 Requirement와 같이 휠체어 탑승자가 자력(自力)으로 리프트에 로딩 (Loading) 할 때 휠체어를 탄 상태에서 진입이 용이하도록 램프(Ramp) 역할을 함과 동시에 로딩을 완료한 후 자동으로 닫힘으로 후방의 안전과 탑승자의 심리적 안정감을 고려할 수 있도록 개폐가능형(開閉可能形)으로 디자인하였다.
또한 시장환경의 분석, 향후 시장에 대한 전망을 기본으로 한 제품 경쟁 System을 구축한 분석연구를 토대로 전반적인 패키지 레이아웃 (Package Layout)구성을 2차 과정(2nd Stage)으로 완료하였으며 구체적인 제품의 형태연구는 제품 및 운송기기 디자인 프로세스에 의거 인테리어(Interior) 및 익스테리어(Exterior)디자인 컨셉설정, 아이디어스케치(1, 2차), 렌더링(2D&3Dimensional)과 품평 (Idea Freezing)을 통하여 디자인1차 과정 종합리뷰를 실시하였고 2차 연구과정으로는 1차 디자인에 의한 실제 모델제작을 위한 연구로 1/1 tape Drawing, 1/1 Clay Modelling(모델 수정 및 보완), 모델측정 (Digitizing), FRP(Fiber Glass) 모델제작, Color 및 Trim Design을 진행하였다. 최종 디자인 과정으로는 모델 품평(Final Presentation)을 실시하여 인테리어 및 익스테리어 디자인의 종합적인 조화와 검토를 통해서 제작 . 설계성과 연계, 크로스체크(Cross Check)하여 진행 연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디자인 연구는 우선 신체활동이 부자유한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이 안전에 대한 두려움 없이 계단을 이용할 수 있는 이동 보조수단을 구상하였다. 디자인 진행의 핵심은 보다 안락하고 유연한 조작,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조형성을 추구하였고 부분적으로 선택적(Option) 마감처리 및 칼라를 다양화하여 일반적인 기존의 장애인 용구와는 다른 이미지의 경쾌함을 느깔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다.
본 연구의 제품개발 업체인 (주)단왕자손은 엔지니어가 주축을 이루는 장비관련 신규 설립된 벤처회사로서 현재 본 연구의 디자인을 적용한 시제품(Prototype) 및 부품개발을 제작 진행 중이며 내년 중 . 하반기부터 본격 생산예정에 있다.
Korea 전략기획임원 및 DMCS社의 CEO 등이 참여하였으며 다양한 측면에서의 의견교환을 통하여 최종 案의 방향을 결정함과 동시에 아래와 같은 추가고려사항이 논의되었다. 최종 디자인案은 상기한 4.3.1.의 렌더링 (A), (B), (C) 3개案 중 (B)案으로 선정되었다. 3개안에 대한 의견은 아래와 같이 평가되었고, 기타사항에 관한 의견 중 1T0까지의 항목은 이미 설계에 적용하고있는 내용이고 나머지 항목은 추가옵션(Option) 적용을 검토하는 것으로 진행하였다.
이론/모형
제품 및 기술적 측면의 Requirement 세부사항은 경영진 및 기본설계 기술진(묘igineering Department)에 의하여 분석 결정되었고, 디자인팀으로 이관되어 디자인 개발에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1) 휠체어를 타고있는 장애인이 제품을 이용할 경우, 보조자가 필요 없이 스스로 등판로, 경사로, 계단 등을 손쉽게 조작 이용할 수 있다. (보조자 없이 승강(乘降)할 수 있음)
장애인이 되면 일상생활에서 일반인 위주로 되어 있는 사회의 법과 제도, 무엇보다 현실적으로 와 닿는 편의시설의 미비로 인해 사회접근이 근원적으로 차단된다. 1)장애인문제는 당사자만이 극복해서 될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가 함께 고민하고 극복해야 할 문제이다. 장애인들이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사회, 아니 최소한 그런 삶을 꾸려 나가는데 장애가 되지 않는 사회야말로 올바른 복지사회(福祉社會)라고 할 수 있다.
3) 팔 혹은 손을 사용할 수 없는 장애인 팔 혹은 손을 자유로이 사용할 수 없으며 상당한 집중력과 노력을 동원하여야만 사용이 가능한 사람들이 이에 속한다.
3. 특히 계단을 내려갈 때 Wheel Chair Lift 탑승자가 무의식적으로 몸을 뒤로 젖히는 경우를 대비하여 계단에 내려가기 전에 어느 정도 상판이 기울어져 있었으면 좋겠다.
후속연구
5) 어떠한 비상사태의 경우에도 탑승한 장애자를 최대한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안전 기능을 적용 개발한다.
6) 안전성과 기능성 등을 고려한 다양한 시지각(視知覺) 인지 (認知)System을 통한 추가기능을 적용함으로서 사용자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 개발한다.
판단된다. 따라서 보다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을 위해서 재정적, 제도적 지원이 추진되어 장애인 용구에 있어서 전문성 있는 디자인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장려하고 배려하는 보다 적극적인 방안이 있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개발을 주도하는 업체는 이러한 신규제품 개발에 있어 초기 비용에 대한 투자의 한계성으로 인하여 디자인 진행된 내용의 일부를 변경하거나 차후 적용을 검토하는 등 본래의 설계방향을 계획대로 개발하 -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보다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을 위해서 재정적, 제도적 지원이 추진되어 장애인 용구에 있어서 전문성 있는 디자인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장려하고 배려하는 보다 적극적인 방안이 있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개발을 주도하는 업체는 이러한 신규제품 개발에 있어 초기 비용에 대한 투자의 한계성으로 인하여 디자인 진행된 내용의 일부를 변경하거나 차후 적용을 검토하는 등 본래의 설계방향을 계획대로 개발하 -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현재 테스트용 시제품(Prototype) 제작 중에 있는 본 연구는 시제품을 통한 다양한 환경의 테스트와 평가를 거쳐 2차 디자인 보완(Tuning)을 실시할 예정으로있다.
본 연구의 개발을 주도하는 업체는 이러한 신규제품 개발에 있어 초기 비용에 대한 투자의 한계성으로 인하여 디자인 진행된 내용의 일부를 변경하거나 차후 적용을 검토하는 등 본래의 설계방향을 계획대로 개발하 -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현재 테스트용 시제품(Prototype) 제작 중에 있는 본 연구는 시제품을 통한 다양한 환경의 테스트와 평가를 거쳐 2차 디자인 보완(Tuning)을 실시할 예정으로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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