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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korea, it has been recently issued to enforce the 5 days-working system, which may cause the considerable increase in the leisure time and lifestyl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major characteristics of leisure to establish the theoretical framework for leisure behavior by consid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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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적 동향에 착안하여여가중심의 사회로 변화되어 가는 현대사회의 여가의 모습을 규명하기 위해, 선행연구들을토대로 인간의 여가행동을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는 이론과 가설을 고찰하였다. 이는 기존의 연구들이 조사대상을 달리하여 여가실태나 여가선용에 관한 실증적 결과를 제시하였던 것과는 달리 여가현상에 있어 인간의 여가 행동을 포괄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중심적인 관점들을 보다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후속 연구를 위한 이론의 토대를 제공하였다는 면에서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
  •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본 연구는, 노동중심'의 사회에서, 여가중심, 의 사회로 변화하는 현대사회를 기점으로 여가의 의미와 기능을 재해석해보고, Bamel & Bamel(1995) 이 소개한 여가행동 이론들과 Becker의 시간배분이론을 중심으로 인간의 여가 행동을 해석하는데 근거가 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이는 여가수요가 급증하고 여가공급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현실에서 현상을 규명하고 미래의 현상을 예측하는데 우선되어야 하는 작업이며, 다양한 사회집단을 대상으로 여가 행동의 특성을 살펴보고 올바른 여가문화의 정착과 건전한 여가선용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 후속 연구에 일반적인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여가기회와 여가자원은 인간에게 평등하게 주어지기 어려우므로 또 다른 사회적 소외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고급여가에 대한 환상이나 불만이 잘못된 여가행동으로 표출될 수 있다. 둘째, 공동체 여가문화의 쇠퇴이다. 이는 인간적 유대감을 약화시키고 극단적인 이기주의를 만들어냄으로써 여가의 사회적 기능을 저해시킨다(김문겸, 1993).
  • 사회적 지위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여가는(Veblen, 1983) 고급문화에 대한 오해와 모방, 그리고 타인에게 보여주기 욕구로 인해 과시적 소비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셋째, 여가의 상품화 현상이다. 여가기회와 여가 자원이 사회적 지위의 중요한 상징이 되고있는 현대사회에서는 여가의 존재나 경험 자체보다는 소유와 소비에 비중을 두게 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여가의 소비욕구를 겨냥한 기업의 이익추구 행위가 만연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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