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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전철 와전류 제동장치 설계와 특성해석 및 실험
Design and Analysis of Eddy-Current Braker for High-Speed Train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B, 전기기기 및 에너지변환시스템부문, v.51 no.12, 2002년, pp.659 - 663  

정수진 (영남대 공대 전기공학과) ,  강도현 (한국전기연구원 Mechatronics그룹) ,  김동희 (영남대 공대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rake systems of high-speed train are to be equipped with three different brake systems, such as regenerative brake with regenerative feedback in driving car, a pneumatic disc brake, and non-contact linear eddy-current brake(ECB). The regenerative brake and the pneumatic disc brake are acting 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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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한국형 고속전철의 비접촉 와전류 제동장치의 설계와 제동특성을 2D-FEM을 적용하여 과도특성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제작된 시제품의 전자석을 실험하여 해석 결과와 실험결과를 비교함으로써 설계 및 해석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림 2의 설계모델에서 공극, 철심, 레일에 필요한 기자력 (NI)는 암페어의 법칙을 적용하였으며, 공극의 자기 저항이 크므로 기자력이 공각에 소요된다고 가정하여 필요한 기자력(NI)를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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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강도현, 김용주, 곽수태 '고속전철 제동장치 개념설계에 관한 연구' 대한전기학회 학계학술대회 논문집, 7.21-23. 1998 

  2. 강도현, 곽수태, 홍정표, 강경호 '고속전철 추진 Simulator용 와전류 제동장치 설계', 대한전기학회 학계학술대회 논문집 7.20-22. 1998 

  3. K.H.Ha, J.P.Hong, G.T.Kim, J.Lee, D.H.Kang, 'A study of the design for touch free linear eddy current brake', IEEE, Trans. on Magnetics, vol.35, 1999 

  4. P.J.Wang and S.J.Chiueh, 'Analysis of eddy-current brakes for high speed railway', IEEE. Trans. on Magnetics, vol.34, pp.1237-1239, 1998 

  5. J. Lee, Y. D. Chun, 'The performance of eddy current brake for the high speed trains', IEEE, proceedings of CEFC'98, pp.203,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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