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절력과 부정적 정서 및 문제행동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s of Regulation, Negative Emotionality and Problem Behaviors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0 no.6 = no.60, 2002년, pp.61 - 68  

옥경희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부) ,  김미해 (구미 제1대학 유아교육과) ,  천희영 (고신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lations of regulation, negative emotionality and problem behaviors to school adjustment were examined for 1,105 elementary school children from 558 2nd grade and 547 5th grade. Children reported their regulation and negative emotionality and teachers rated children's problem behaviors such as hyp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조절력과 부정적 정서가 문제행동을 통해서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직 . 간접효과를 살펴봄으로 조절력과 부정적 정서의 특성을 조사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구체적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조절력은 충동통제외 행동에서의 조절능력을, 부정적 정서는 불안과 우울 그리고 문제행동으로는 산만과 위축 행동으로 연구의 범위를 제한하였다. 다양한 영역을 이용하여 아동들의 학교생활적응 정도를 이해할 수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학교생활과 성적 그리고 교우 및 교사와의 관계에만 초점을 맞추어서 위의 변인들이 네 영역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각자의 영향력과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 학년에 의한 차이가 있는지도 아울러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학령기아동의 조절력과 부정적 정서 그리고 문제행동이 이들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사하는데 주목적을 두었다. 조절력은 충동통제외 행동에서의 조절능력을, 부정적 정서는 불안과 우울 그리고 문제행동으로는 산만과 위축 행동으로 연구의 범위를 제한하였다.
  • 본 연구에서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은 아동의 성적과 학교생활 교우 및 교사와의 관계를 이용하여 살펴보았다. 성적은 1학기 기말고사 성적중 국어와 수학점수를 반별로 T점수로 환산한 후 두 과목의 점수를 합하여 이용하였다.
  • 선행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조절력과 부정적 정서 그리고 문제행동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력 정도를 살펴보는데 주목적을 두고자 한다. 조절력과 부정적 정서가 문제행동을 통해서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직 .
  • 아동의 조절력과 부정적 정서와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를 보다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서 우선 조절력이 아동의 산만한 행동에 그리고 부정적 정서가 위축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분석 결과가에 제시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