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차선 절연구분장치 절연재의 이상마모 대책
Countermeasures to Irregulor Abrasion of Section Insulators for Electric Railroad Catenary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16 no.6, 2002년, pp.87 - 94  

최규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원위상이 다른 전차선 구간을 전기적으로 구분하기 위한 절연구분장치 중에서 특히, 지하구간에 설치된 교/직 절연구분장치는 강체가선 및 조가선 가선이 혼합된 특수한 가선구조로 되어 있어, 전동차 팬터그래프와 습동하는 절연재에 불규칙한 파상마모 현상이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절연구분장치 절연재의 마모현상에 대하여, 현장 측정을 통하여 마모정도 및 마모형태를 조사하고, 전기철도 운행 및 유지보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절연재 이상마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서, 절연구분장치의 설치높이 편차와 팬터그래프 압상력에 대응한 절연구분장치의 변위에 대한 실험적 분석을 수행하였고, 절연구분장치와 팬터그래프간에 작용하는 접촉력에 대한 이론적 분석을 통하여 그 발생원인을 규명하였다. 이와 같은 실험적, 이론적 분석을 토대로, 효과적인 절연구분장치 개량방법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section insulator dividing the electric railroad catenaries with different phases, the AC/DC section insulator which divides AC and DC railroad catenary have the complex structure, and suffer irregular abrasion on the surface or insulator rods when it is installed at the underground railroa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지하구간용 교직 절연 구분 장치에서는 절연재의 절연내력이 열화되는 현상과 더불어, 파상형 마모현상이 발생하면서 특정 부위의 절연재에서 마모가 급속히 진행되어 수명이 단축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본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절연재 이상마모 현상에 대하여, 일차적으로 절연 구분 장치 구조 및 운영환경을 분석하고, 현장실측을 통하여 마모 발생정도 및 발생형태를 조사하여 전기철도 운영 및 유지보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써, 절연 구분 장치의 설치높이 편차와 팬터그래프 압상력에 대응한 절연구분장치 변위등을 실험적으로 분석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JR 교본연구회 공저, “철도기술자를 위한 전기개론 전차선로 시리즈(3) 전차선 장치”, 일본철도전기기술협회, 1998. 

  2. “과천선 건설 전기방식 검토 최종보고서”, 한국전기연구소, 1990. 3. 

  3. H.Nagasawa외 3인, “전차선의 고속용 데드섹션”, RRR 제10권, pp.27-32, 1992. 10. 

  4. “철도청 과천/분당선용 교직 전동차 시운전 보고서”, 철도청, 1993. 12. 

  5. T.Gobida, “고속열차대응 가선재료설비의 현상”, 철도와 전기기술, Vol.8, No.4, pp.32-34, 1997. 4. 

  6. 최규형, 이기원, “Closed Type 절연구분장치 적용에 관한 연구” ,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 pp.498-502, 2002. 5. 

  7. “도시철도차량 표준화 국산화 연구개발보고서”, 건설교통부, 1997. 12. 

  8. “SMSC 과천선 시운전 결과보고서”, 대우중공업, 1995. 8. 

  9. J.I.Goroshkov, “Use of polymer materials inelectric railway 

  10. M.Aboshi, “Influence of wave motion of contact wire on 

  11. M. Shimizu 외 2인, “Development of the methods of 

  12. “철도총합기술연구소편 : 전차선과 팬터그래프의 특성”, 硏友社, pp.50-51, 1993. 

  13. M.Ikeda, S.Nagasaka, “A study of diagnosis method for 

  14. A.Sugahara, “A study of reducing strain of contact wire 

  15. O.Okiyama, Y.Fujii, “Current collection efficienc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