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동차 주습판(Pantograph Slider) 재질개선 및 실차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aterial Development for and Application of a Slider of Pantograph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5 = no.90, 2015년, pp.410 - 418  

조규화 (Department of Railway Electrical & Communication Engineering. Dongyang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VVVF 전동차 팬터그래프의 주습판은 전차선과 미끄럼 접촉에 의한 집전을 하면서 편마모 등 이상마모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우천 시에는 윤활성분이 손실되어 주습판과 전차선과의 왕복운동에 대한 마찰저항이 급상승하여 국부적 마모가 가속화 된다. 내마모 특성을 가져야 하는 동계 주습판의 특성을 고려하여 합금설계를 통해 제작된 개선 주습판의 현차시험 결과 이상마모와 편마모가 발생하지 않았다. 개선된 주습판의 밀도향상은 Fe-Ti의 부석효과를 상승시켜 우기 시에도 우수한 내마모성 및 내아크성을 유지함으로써 이상마모 발생을 방지하였다. 또한, 기계적, 전기적 마모에 의한 주습판의 성분 및 조성변화가 일어나지 않았다. 주습판의 내마모성 향상에 기여함과 더불어 우기와 동절기 등 악 조건하에서 현차시험을 거치고 전차선과의 상관관계도 분석하여 전 전동차에 적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lider of the pantograph undergoes uneven and abnormal wear due to sliding contact with the catenary. In the case of rain, the loss of lubricant increases the frictional resistance for the reciprocating motion between the catenary and the slider, accelerating local wear. The slider in the winter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내마모성 및 내아크성 향상을 위한 Fe-Ti 첨가, 산화 및 소성변형 억제를 위한 인(P) 첨가 등 기존 주습판의 성분 변화로 내마모성 향상 효과를 현차시험을 통해 입증하였고, 이 개선품으로 기존 동계 주습판을 대체하고 있다. 개선 주습판의 미세조직은 유사하였으며 밀도는 약 0.
  • 이때 아크열은 산화작용을 가속시켜 상대적으로 경도가 낮은 주습판의 급격한 마모를 유발한다. 이에 본 연구 개발에서는 가선과의 마찰 저항성의 감소를 위해 흑연 함량을 변화시켰으며, 마찰에 의한 기지상 Cu의 소성변형을 감소시키기 위해 내마모 성분의 경질 입자를 균일 하게 분산시키는 방법으로 합금설계를 하였다. 경질 입자가 기지상내에 균일하게 분산될 경우, 합금은 분산강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단기간 사용된 주습판의 일평균 교체수량이 건기 79개에서 장마철 134개로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은 어떤 문제를 초래하는가? 6%) 추세를 보여 주고 있다. 이는 전동차 주행시 팬터그래프와 전차선의 접촉 불량에 의한 안전운행 및 정비업무 등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어 주습판의 개발 또는 개선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VVVF 전동차 주행 시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VVVF 및 Chopper제어방식 전동차의 Double-arm 팬터그래프는 차량의 지붕위에 설치되어 전차선과 미끄럼 접촉을 하면서 차량에 설치된 주변압기에 전기를 공급하는 장치로서 전차선과 접촉하는 부분에는 2열의 주습판이 취부되어 있다[1]. VVVF 전동차 주행 시 발생하는 문제점은 팬터그래프가 전차선에서 떨어지는 이선현상에 의한 아크방전 때문에 발생하는 전기적 마모와 집전 시에 발생하는 주습판의 기계적 마모가 있기 때문에 내마모성, 전기전도성, 내아크성, 윤활성 등의 특성이 요구되어 진다[2-4].
VVVF 및 Chopper 제어 방식 전동차의 Double-arm 팬터그래프는 무엇인가? VVVF 및 Chopper제어방식 전동차의 Double-arm 팬터그래프는 차량의 지붕위에 설치되어 전차선과 미끄럼 접촉을 하면서 차량에 설치된 주변압기에 전기를 공급하는 장치로서 전차선과 접촉하는 부분에는 2열의 주습판이 취부되어 있다[1]. VVVF 전동차 주행 시 발생하는 문제점은 팬터그래프가 전차선에서 떨어지는 이선현상에 의한 아크방전 때문에 발생하는 전기적 마모와 집전 시에 발생하는 주습판의 기계적 마모가 있기 때문에 내마모성, 전기전도성, 내아크성, 윤활성 등의 특성이 요구되어 진다[2-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K.B. Park (1999) Railway Vehicle Engineering, Samsung publishing, pp. 182-185. 

  2. Y.G. Kim, S.J. Kwon, S.T. Won, H.S. Lee (2010) A study on the wearing phenomenon analysis of pantograph slider for the subway ca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4), pp. 389-395. 

  3. K.S. Kim (2012) A experimental study on wearing phenomenon of Cu-type wearing slider for motor car's pantograph,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5(3), pp. 224-230. 

  4. Seoulmetro (2006) The standard specification of cu-type main wearing slider, Electric rail car. pp. 1-2. 

  5. Y.G. Kim, Y.J. Yang, S.T. Won, K.J. Choi (2007) A study on the wearing phenomenon analysis of phantograph slider for the subway cars, Journal of the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Jeju Korea, pp. 47-52. 

  6. K.S. Kim, K.S. Kim, K.H. Cho (2011) Analysis on wearing characteristics of Main wearing slider for pantograph according to precipitation, General Assembly and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Jeju Korea, pp. 994-999. 

  7. K.S. Kim (2012) A experimental study on wearing phenomenon of Cu-type wearing slider for motor car's pantograph,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5(3), pp. 224-230. 

  8. Y.G. Kim, Y.J. Yang (2007) A study on the wearing phenomenon of pantograph slider for the SEOUL METRO Line 4 rail vehicles,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Uiwang Korea, pp. 50-55. 

  9. K.H. Cho, S.Y. Park, S.I. Kwon (2013) A study on the material development of the slider of pantograph,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Yongpyong Korea, pp. 281-288. 

  10. Y.G. Kim, S.J. Kwon, S.T. Won, H.S. Lee (2010) A study on the wearing phenomenon analysis of pantograph slider for the subway ca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4), pp. 389-39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