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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CRM의 도입과 추진전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troduction and practical strategy of the CRM 원문보기

한국OA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Office Automation, v.7 no.4, 2002년, pp.211 - 219  

김경우 (서울보건대학 사무자동화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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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의 도입이란 마케팅전략을 제품중심에서 고객중심으로 바꾸고. 모든 프로세스를 고객중심으로 고객의 시각에서 출발하여 업무를 재설계하는 것이며, 이러한 고객관계관리를 강력하게 지원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본 논문에서는 CRM마케팅의 발전변이를 고찰해 보고 CRM의 접근방법과 추진전략을 제시하여 이에 따른 우리의 문제점과 체제구축에 따른 기대효과를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CRM의 마케팅은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가. 소품종 대량생산의 Mass 마케팅에서 Segmented Target 마케팅으로 발전되고, 다시 다품종 소량생산의 개별화된 One-to-One 마케팅에서 다시 Interactive Realtime 마케팅으로 발전하고 있다. CRM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크게5가지 분야에서 접근하고 있으며, CRM은 기존의 고객만족 경영의 연장선상에서, IT 기술을 이용하여 데이터에 근거한 고객만족 경영으로 접근해야 한다. 그리고 Customer와 Relationship, Management. System의 각 측면에서 더 자세히 구현될 수 있다. 국내에서 성공적으로 CRM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고객을 출발점으로 시작하여 상품을 개발하는 단계까지 순서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마케터의 관점에서 제품을 팔기보다는 고객의 관점에서 서비스하는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roduction of CRM alter production materials oriented into customer oriented, reengineering all process into customer's view and it means introduction of information system. This means introduction of information system which can support CRM strongly. This paper examines developmental transit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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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고객관계관리를 강력하게 지원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논문에서는 CRM 마케팅의 발전변이를 고찰해 보고, CRM의 접근 방법과 추진전략을 제시하여 이에 따른 우리의 문제점과 체제구축에 따른 기대효과를 도출해 보고자 한다.
  •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고객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 강화를 통해 고객의 LTV(Life Time Value)를 극대화해 가는 것이다. 과거의 상품판매 중심에서 고객획득 중심으로, 상품을 파는 것 중심에서 팔리는 상품을 만드는 것으로 마케팅 패러다임이 바뀌어야 한다.
  • 이를 위해 우량고객을 중심으로 차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들을 통한 X-Sell/Up-Sell로 매출을 증대시키고 마케팅 효율을 높이는 것이다.(3)

가설 설정

  • 텔레마케터. 영업사원 등 담당 업무별로 다를 것이다. 마케터들은 기본적으로 마케팅 분석을 위해 속성 정보들 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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