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자녀관계 및 자아존중감과 청소년의 성취동기간의 관계
Mother-Adolescent Relationships and Adolescents' Self-esteem as related to their Achievement Motivatio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0 no.12, 2002년, pp.145 - 157  

홍성흔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  도현심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 of mother-adolescent relationships and adolescents' self-esteem to their achievement motivation. The mediating role of adolescent' self-esteem was also explored in the relations between mother-adolescent relationships and their achievement moti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점에 근거하여 모-자녀관계 및 자아존중감을 동시에 고려해 본다면, 모-자녀관계와 청소년의 성취동기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이 매개적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예측해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모-자녀관계와 청소년의 성취동기간에 자아존중감이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도 탐색해 보고자 한다.
  • 모-자녀관계의 각 요인들이 청소년의 성취동기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청소년의 성취동기와 유의한 상관을 보였던 어머니의 온정성 및 거부/제재, 개방적 및 역기능적 의사소통, 그리고 자아존중감을 독립 변인으로.
  • 본 연구는 모-자녀관계 및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성취동기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나아가 자아존중감이 모-자녀관계와 청소년의 성취 동기간에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를 탐색해 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주요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요약하자면, 본 연구는 청소년기의 중학교 2학년 남녀 학생들을 대상으로 청소년들이 지각한 모-자녀 관계 및 자아존중감이 성취동기와 어떠한 관계를 갖는지를 살펴보고, 자아존중감이 모-자녀관계와 청소년의 성취동기간의 관계에서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를 탐색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권혜진, 윤종희(1993). 모-자녀간의 의사소통유형과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관한 일 연구. 아동학회지, 14(1), 167-178. 

  2. 김경연(1979).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애리나(1980). 자기존중감에 관한 연구 -성취 기대와 지속성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4. 김주년(1994).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자아개념 및 성취동기와의 관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도현심,최미경(1998).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또래경험과 아동의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9(2), 19-33 

  6. 마정건(1988). 어머니의 촉진적 의사소통과 자녀의 인성 특성과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민하영(1991). 청소년 비행 정도와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가족의 응집 및 적응과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박선영(1997). 가족기능 및 인성특성과 청소년의 외로움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박성연,도현심(2001). 조선족의 민족정체성과 청소년의 적응. 한민족의 공동체 시각에서 본 연변조선족의 현실 심포지움, 37-51 

  10. 박성연, 이 숙(1990). '어머니의 양육행동 척도' 표준화를 위한 예비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28(1), 141-156 

  11. 박성주(1986). 한국청소년의 성취동기에 관한 일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박영애(1995). 부모의 양육행동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자존감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3. 박은민(2001). 대학생활 적응과 부모 자녀간 의사소통 유형 및 자아존중감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박화엽(1972). 부모의 언어가 아동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신현배(1974). 부모의 양육태도 및 성취기대도가 첫아이의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이경주, 신효식(1990). 청년기 자녀의 아버지와의 커뮤니케이션과 자아개념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8(2), 1-13 

  17. 이성진(1975). 현대교육심리학. 서울: 교육출판사 

  18. 정원식(2001). 인간의 동기. 서울: 교육과학사 

  19. 조영란(1994), 부부의 갈등과 자녀의 학업 성취도와의 상관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최경순, 정현희(1998).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아동의 성취동기 및 내외통제성과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5(2), 149-163 

  21. Albrecht, M. (1972). Parents and teenagers: Gettingthrough to each other. In Tommie, J. H., & Pauline, H. T.(1995). Parenting in Contemporary Society(2nd edt.): The change nature of parenting: Later life, Prentice Hall 

  22. Anne, C. G. (1984). Father-daughter interaction, sexrole identity, achievement motivation and parental identification in college wom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23. Aronson, E., & Mettee, D.(1968). Dishonest behavior as a function of differential levels of induced self-estee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lwlogy, 9, 121-127 

  24. Baron, R., & Kenny, D.(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s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lwlogy, 51, 1173-1182 

  25. Demo, D. H., Small, S. A., & Savin-Williams, R. C.(1987). Family relations and the self-esteem of adolescents and their parents.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49, 705-715 

  26. Felson, R B., & Zielinski, M. A.(1989). Children's selfesteem and parental support.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1, 727-735 

  27. George Kaluger & Meriem F. Kaluger.(1979). Human Development: The span of life. Saint Louis: Mosby 

  28. Halpin, G., & Whiddon, T.(1980). The relationship of perceived parental behaviors to locus of and self-esteem among American Indian and White children. Journal of Psychology, 111, 189-195 

  29. Harter, S.(1983). Developmental perspectives on the self-system. In E. M. Hetherington(Ed.), P. H. Mussen(Series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4.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New York: Wiley 

  30. Hermans, H. J.(1970). A questionnaire measure of achievement motiv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4(4), 353-363 

  31. Kawash, G. Fl, Kerr, E. N., & Oewes,J. L.(1985). Selfesteem, in children as a function of perceived parental behavior. The Journal of Psychology, 6, 536 

  32. Korman, A. K. (1967). Toward an hypothesis of work behavior.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4, 31-41 

  33. Lamborn, S. D., Mounts, N. S., Sternberg, L., & Dornbusch, S. M. (1991). Patterns of competence and adjustment among adolescents from authoritative, authoritarian, indulgent, and neglectual families. Child Development, 62, 1049-1065 

  34. Lynn, D. B.(1974). The Father; His role in child development. Monterey, California; Brooks, Publishing Co 

  35. Mote, F, B.(1967). Therelationship between child selfconcept in school and parental attitudes and behavior in rearing. Dissertation Abstracts, 27, 3319 

  36. Murray, H. A. (1938). Explorations in personality: A clinical and experimental study of fifty men of college ag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7. Openshaw, D Kim(1983). Socialization and adolescent self-Esteem: Symbolic Interaction and Social Learning Explanations. Adolescence, 18(70), 317-329 

  38. Rosenberg, M.(1979). Conceiving the self. New York: Basic Books 

  39. Sigall, H., & Gould, R(1977). The effect of self-esteem and evaluator demandingness on effort expenditure,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35, 12-20 

  40. Steinberg, L(1989). Authoritative Parenting, Psychosocial Maturity, and Academic Success among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60(6), 1424-1436 

  41. Steinberg, L, Lamborn, S. D., Darling, N., Mounts, N. S., & Dornbusch, S. M.(1994). Over-time changes in adjustment and competence among adolescents from authoritative, authoritarian, indulgent, and neglectful families. Child Decelopment, 65, 754-770 

  42. Sutton-Smith, B.(1973). Child Psychology, New York; Appleton-Century Crofts 

  43. Winterbottom, M.(1953). The relation of need for achievement in learning experiences to independence and mastery. In J. W. Atkinson(ed.). An Introduction to Motivation, New York: Van Nostrand Co 

  44. Young, M. H.(1993). Parenting style and child behavior problem: A longitudinal analysis. Doctoral Dissertation. Utah State Univ. Ann Arbor MI: University Microfilms International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