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전 아동의 정서이해와 부모의 정서표현성 및 아동정서 수용태도와의 관계
The Relation between Preschoolers' Emotion Understanding and Parents' Emotion Expressiveness and Attitude Toward Children's Emotion Expressivenes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0 no.10, 2002년, pp.103 - 112  

이혜련 (경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최보가 (경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 between preschoolers' emotion understanding and parents' emotion expressiveness and attitude toward children's emotion expressiveness. Subjects were ninety 3- to 5-year old children and their parents. Parents' emotion socialization was measured by PACES develop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앞서 살펴보았듯이, 아동의 정서에 대한 부모의 중요성이 많은 선행연구에서 드러나고 있지만, 아직까지국내에서 아동의 정서 사회화 대행자로서 부모가아동의 정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는밝혀지지 않고 있다. 특히 학령전기는 아동이 부모와 가장 많은 상호작용을 하며 부모의 영향이 큰시기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학령전기 아동들을 대상으로 부모의 정서 표현성과 아동 정서에 대한 부모의 반응성이 아동의 정서이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아동의 성별에 따라 부모의 정서 표현성과 아동 정서에 대한 수용태도에 차이가 있는가?
  • 1. 아동의 성별 및 연령에 따라 정서이해에 차이가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김준희(1997). 아동의 정서이해, 기질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박미정(2001). 자녀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유형,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과의 관계. 경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윤혜정(1995). 아동의 정서이해 발달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하유미(1998). 아동의 성, 초기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따른 아동의 정서 표현. 이화여자대 학교석사학위논문 

  5. Cassidy, J., Parke, R. D., Butkovsky, L., & Braungart, J. M. (1992). Family-peer connections: The roleof emotional expressiveness within the family a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s. Child Development, 63, 603-618 

  6. Cervantes, C. A., Callanan, M. A. (1998). Labels and explanations in mother-ehild emotion talk: Age and gender differentiation. Developmental PsycJwlogy 34(1), 88-98 

  7. Denham, S. A., Couchoud, E. (1990a). Young preschoolers' ability to identify emotions in equivocal situations. Child Study Journal, 20(3), 153-170 

  8. Denham, S. A., Couchoud, E. (1990b). Young preschoolers' understanding of emotions. Child Study Journal, 20(3),171-192 

  9. Denham, S. A and others (1991). Socialization of emotion: Pathway to preschoolers' affect regulation and emotion knowledge? Unpublished Manuscript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No. ED 337-253) 

  10. Denham. S. A., Zoller. D., & Couchoud, E. A. (1994). Socialization of preschoolers' emotion understand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0(6), 928-936 

  11. Dunn, J., Brotherton, I, Munn, P. (1987). Conversations about feeling states between mothers and their you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23(1). 132-139 

  12. Dunn, J., Brown, J., Slokowski, C; Tesla, C. & Younblade, L (1991).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other people's feelings and beliefs: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antecedents. Child Development, 62, 1352-1366 

  13. Fabes, R. A, Eisenberg, N., Jones, S., Smith, M., Guthrie, J., Poulin, R, Shepard, S., & Friedman, J. (1999). Regulation, emotionality, and preschoolers' socially competent peer interactions. Child Development, 70(2), 432-442 

  14. Fabes, R. A & Martin, C. L.(1991). Gender and age stereotypes of emotionality.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17, 532-540 

  15. Fivush, R, Brotman, M. A, Buckner, B. J., & Goodman, S. H. (2000). Gender differences in parent-child emotion narratives. Sex Roles, 42(3/4), 233-253 

  16. Fox, N. A. & Davidson, R. J (1998). Patterns of Brain Electrical Activity during Facial Signs of Emotion in 1G-Month-Dld Infants. Developmental Psychology, 24(2), 230-236 

  17. Halberstadt, A. G (1986). Family socialization of emotional expression and nonverbal communication styles and skil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4), 827-836 

  18. Garner, P. W., Robertson, S., & Smith, G. (1997). Preschool children's emotional expression with peers: the roles of gender and emotion socialization. Sex Roles, 36(11/12), 675-691 

  19. Lutz, C., & White, G. M. (1986), The anthropology of emotions. Annual Review of anthropology, 15, 405-436 

  20. McDowell, D. J. & Parke, R. D. (2000). Differential knowledge of display rules for positive and negative emotions: Influences from parents, influences on peers. Social Development, 9(4), 415-432 

  21. Nixon, C. L. & Watson, A. C (2001). Family experiences and early emotion understanding. Merrill-Palmer Quarterly, 47(2), 300-322 

  22. Parke, R D. (1994). Progress, paradigms, and unresolved problems: A commentary on peer advances in our understanding of children's emotions. Merrill-Palmer Quarterly, 40(1), 157-169 

  23. Saami, C. (1989).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Parent Attitude toward Children's Expressiveness Scale(PACES). Unpublished Manuscript, Sonama State University(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17-301) 

  24. Schieffelin, B. B., & Ochs, E. (1986). Language socialization. Annual Review of anthropology, 15, 163-19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