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정서조절 동기 및 정서조절 능력과 행동문제
Children′s Motive and Competence for Emotional Regulation and Behavior Problem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2 no.3, 2004년, pp.65 - 77  

한유진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emotional regulation, motive for emotional regulation and behavior problems of children. 64 boys and 58 girls in fourth grade and their mothers were selected for the subject. The children were interviewed about eight interpersonal conflict situations, while their mothers com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야기를 들려준 후 연구자는 이야기의 주요 사 건에 대한 질문을 통해 대상 아동이 이야기의 상황 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그 다 음 “기분이 어떨 것 같니?(경험한 정서 이해)”라고 질문하여 주인공이 실제로 경험하는 내적정서를 이 해하고 있는지 확인하였다. 아동이 상황에 맞는 정 서를 올바르게 이해한 경우, "그렇게 느꼈다면, 그 상황에서 어떻게 할 거니?(반응:표현 또는 조절)”라 는 질문을 통해 실제로 경험한 정서를 그대로 표현 하기 부적절한 상황에서 대상 아동이 정서를 조절 할지 또는 표현할지의 여부를 질문하였다.
  • 정서 조절 능력과 행동문제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 는 성별 특성을 면밀하게 고려하지 못하였다. 따라 서 이 연구에서는 정적정서와 부적정서로 구분하고, 성별에 따라 아동의 정서조절 및 정서조절 동기와 행동문제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 서 밝혀진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그러나 선행연구들이 정서조절 의 시작시기와 발달에 주된 관심을 두어 주로 유아 를 대상으로 연구가 행해져왔으므로, 상대적으로 아 동 중기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아동 중기에 해당하는 초등학교 4학년 을 대상으로 하고자 한다.
  • 따라서에 서는 성별에 따라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 및 정서조 절 동기와 행동문제와의 관계를 보다 세밀히 파악 하기 위하여.
  • 선행연구가 대부 분 부적정서 상황에서의 조절 능력만 살펴본 것과 는 달리 이 연구는 정서상황을 정적정서와 부적정 서로 나누어 봄으로써 정적정서상황에서 아동의 정 서조절 능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아동의 성별에 따라 정서조절 및 정서조절 동기와 관련된 행동문제 하위요인을 탐색하고, 행동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밝힘으로써, 현장의 교사 및 학부모 에게 아동의 행동문제와 관련된 변인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해 주었다는 점에서 이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아동이 상황에 맞는 정 서를 올바르게 이해한 경우, "그렇게 느꼈다면, 그 상황에서 어떻게 할 거니?(반응:표현 또는 조절)”라 는 질문을 통해 실제로 경험한 정서를 그대로 표현 하기 부적절한 상황에서 대상 아동이 정서를 조절 할지 또는 표현할지의 여부를 질문하였다. 마지막으로 “왜 그렇게 할 거니? (반응의 동기)”라는 질문을 통해 정서조절을 한 경우 그 동기를 파악하고자 하 였다. 두번째 질문에서 정서를 조절하지 않고 그대 로 표현한 아동도 세번째 질문을 실시하였다.
  •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선행연 구 (Gnepp & Hess, 1986; Harris, Donnelly, Guz.
  • 즉 여아는 남아보다 친사회적 동기를 더 많이 보였다. 여아들은 부정적인 결과를 회피하고자 정서 를 조절하기 보다는 상대방의 마음을 배려하고 관 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정서를 조절하였다. 이는 여 아들이 남아들보다 관계 지향적 동기를 가지고 정 서를 조절한다는 선행연구(한유진 .
  • 이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과 행동 문제간의 관련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한 것이 다. 지금까지 이루어진 연구들이 주로 아동의 부적 정서 조절 능력에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졌고.
  • 이상에서 제기한 필요성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우선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 및 정서조절 동기, 행동 문제를 성별에 따라 살펴봄으로써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과 행동문제 수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 또한. 정서를 정적정서와 부적정서로 구분하 고, 성별에 따라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 및 정서조절 동기와 행동문제의 하위요인이 어떠한 관련성을 가 지는지 세밀하게 탐색하며 나아가 정서조절 능력 및 정서조절 동기가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성 별에 따라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상의 문제제기 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 정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자는 아동과 간단한 활동을 통해 라포를 형 성한 후, 이야기 속 주인공을 대상 아동이라고 가정 하고 8개의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이 때 아동의 이 해를 돕기 위해서 이야기의 내용과 일치하는 그림 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서선주(1999). 아동의 역량지각과 행동문제. 아동학회지, 20(3), 97-106 

  2. 이지선, 유안진(1999). 분노 및 슬픔 상황에서 아동의 정서조절 동기와 정서조절 전략. 아동학회지, 20(3), 123-138 

  3. 임연진(2002).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과 또래 유능성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1), 113-124 

  4. 임희수, 박성연(2002). 어머니가 지각한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정서조절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조절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3(1), 37-54 

  5. 한미현(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지지 지각과 행동문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6. 한미현, 유안진(1995). 아동행동평가척도(CBCL)의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16(2), 5-21 

  7. 한유진, 유안진(1998). 부모의 정서 규제와 아동의 정서 표출 규칙 이해. 대한가정학회지, 36(11), 61-72 

  8. 황혜정(1999). 아동의 정서지능 발달과 정서 . 행동 문제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13(1), 67-84 

  9. Achenbach, T. M. (1991).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4-18, and 1991 profile. Department of Psychiatry. University of Vermont 

  10. Bohnert, A. M., Crnic, K. A., & Lim, K. G. (2003). Emotional competence and aggressive behavior in school-age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1(1), 79-91 

  11. Campbell, S. B. (1990). Behavior problems in preschool children: Clinical and developmental issues. NY: Guilford Press 

  12. Carroll, J. J., & Steward, M. S. (1984). The role of cognitive development in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ir own feelings. Child Development, 55, 1486-1492 

  13. Cassidy, J., Parke, R.D., Butkovsky, L., & Braungart, J. M. (1992). Family-peer connections: The roles of emotional expressiveness within the family a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s. Child Development, 63, 603-618 

  14. Cole, P. M. (1986). Children's spontaneous control of facial expression. Child Development, 57, 1309-1321 

  15. Cole. P. M., Zahn-Waxler, C., & Smith, K. D. (1994). Expressive control during a disappointment: Variations related to preschoolers' behavior problems. Developmental Psychology, 30(6), 835-846 

  16. Condry, J. C. & Ross, D. F. (1985). Sex and aggression: The influence of gender label on the perception of aggression inchildren. Child Development, 56, 225-233 

  17. Davis, T. (1996). Gender differences in masking negative emotions: Ability or motiv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1, 660-667 

  18. Eisenberg, M., Fabes, R. A. (1994). Mother'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to children's temperament and anger behavior. Marrill-Palmer Quarterly, 40, 138-156 

  19. Eisenberg, N., & Fabes, R. A. (1994). Mother'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to children's temperament and anger behavior. Merrill-Palmer Quarterly, 40, 138-156 

  20. Ekman, P., & Frisen, W. (1975). Unmasking the face. Englewood Cliffs, NJ:Prentice-Hall 

  21. Garner, P. W. (1996). The relations of emotional role taking, affective / moral attributions, and emotional display rule knowledge to low-income school-age children's social compertence.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7,19-36 

  22. Gnepp, J., Hess, D. L. (1986). Children's understanding of verbal and facial display rule. Developmental Psychology, 22, 103-108 

  23. Gottman, J. M., & Mettetal, G. (1986). Speculations about social and affective development: Friendship and acquaintanceship through adolescence. In J. M. Gottman & J. G. Parker (Eds.), Conversations with friends; Speculations on affective development.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24. Gross, D., & Harris, P. L. (1988). False beliefs aboemotion: Children's understanding misleading emotional display. Internation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1, 475-488 

  25. Harris, P. L., Donnelly, K., Guz, G. R., & Pitt-watson, R. (1986).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distinction between real and apparent emotion. Child Development, 57, 895-909 

  26. Hubbard, J. A. & Coie, J. D. (1994). Emotional correlates of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Merrill-Palmer Quarterly, 40, 1-20 

  27. Kurtines, C. A. (1989). Developing self-esteem and creativity in the preschool child.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ami. 

  28. Lutz, C. A. (1990). Engendered emotion: Gender, power, and the rhetoric of emotional control in American discourse. In C. A. Lutz et al.(Eds.), Language and the politics of emotion.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29. Malatesta, C. Z., & Haviland, J. M. (1982). Learning display rules: The socialization of emotion expression in infancy. Child Development, 53, 991-1003 

  30. McDowell, D. J., O'Neill, R., & Parke, R.D. (2000). Display rule application in a disappointing situation and children's emotional reactivity: Relations with social competence. Merrill-Palmer Quarterly, 46(2), 306-322 

  31.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 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32. Putallaz, M., & Sheppard, B. H. (1992). Conflict management and social competence. In C. Shantz & W. W. Hartup (Eds.), Conflict in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33. Saarni, C. (1979). Children's understanding of display rules for expressive behavior. Developmental Psychology, 15, 424-429 

  34. Saarni, C. (1984). An observational study of children's attempts to monitor their expressive behavior. Child Development, 55, 1504-1513 

  35. Thompson, R. (1994). Emotion regulation: A theme in search of definitio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 25-52 

  36. Underwood, M. K. (1997). Peer social status a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expression and control of positive and negative emotions. Merrill-Palmer Quarterly, 43, 610-634 

  37. Underwood, M. K., Coie, J. D., & Herbsman, C. R. (1992). Display rules for anger and aggression in school-age children. Child Development, 63, 366-380 

  38. Zeman, J. & Garber, J. (1996). Display rules for anger, sadness, and pain: It depends on who in watching. Child Development, 67, 957-973 

  39. Zeman, J. & Shipman, K. (1998). Influence of social context on children's affect regulation: A functionalist perspective. Journal of Nonverbal Behavior, 22, 141-16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