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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반향기법의 신뢰성 향상을 위한 탄성파 파동전파 특성의 연구
Investigation of the Stress-Wave Propagation In Improve the Reliability of the Impact-Echo Method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14 no.2, 2002년, pp.266 - 274  

조미라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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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구조물 또는 조적식 구조물을 비파괴적으로 평가하는 충격반향시험은 타 기법과 비교하였을 때, 현장 적용면에서 탁월하게 우수하며, 그 신뢰성도 매우 높게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 충격반향기법은 낮은 신뢰성을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충격반향기법의 신뢰성을 수치해석에 의해 검토하였다. 유한요소해석 및 이론을 근거로 하는 동강성행렬법을 이용하여 균질한 강성구조 깊이에 따라 증가 또는 감소하는 전단강성구조, 샌드위치형 전단강성구조 등 대표적 유형의 전단강성구조를 가지는 콘크리트 터널벽체에 대해 충격반향실험의 수치 모사를 수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충격반향기법의 실험자료 분석 및 해석에 있어서 보다 신뢰성 있는 결과 도출을 위한 제언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act-echo test, which is to evaluate the integrity of concrete and masonry structures nondestructively, is an excellent method in the practical application. However, there are cases that the Impact-Echo testing nay result in the low reliability. In this study, the reliability of the Impact-Ec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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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Kausel과 Rxsset가 제안한 동강 성 행렬법은 반무한 탄성체에서 탄성파가 전파될 때 지표면에서 측정되는 수직방향 변위의 정해(exact solution) 를 계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서, FIT7은 SASW 실험, 충격반향실험 등과 같이 표면에서 충격파를 가하고 동일 표면에서 가해진 충격파에 대한 응답을 계산할 수 있도록 한다. FIT7은 해석조건에서 평면파 또는 원통형 파를 적용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 모델 하중 재하 조건 등을 3차원으로 하기 위하여 원통형파를 사용하는 것으로 모델링 하였다. 콘크리트 라이닝과 숏크리트의
  • 이러한 연구 결과는 Sansalone와 Streett©가 제시한 충격 반향 기법의 수정이론이 여전히 무시하지 못할 정도의 오차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로 판단되고, Sansalone 와 Streett4) 의 수정이론을 적용하는데 있어서 주의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탄성파를 이용하는 비파괴 기법으로 뛰어난 현장 적용성을 가지고 있는 충격 반향 기법의 신뢰성 향상과 정확도의 개선을 위한 연구의 기초 단계로서, 콘크리트 구조물을 전파하는 탄성파의 전파특성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충격반향기법의 수정이론을 제시하는 기초연구이기 때문에, 현장실험에서 도입될 수 있는 오류의 개연성을 배제하기 위하여 유한요소해석과 이론적 정해를 제시하는 동강성행렬법을 이용하여 충격 반향실험을 연구하였다.
  • 특히, 기존의 연구히5)어】 의하면, 터널의 콘크리트 라이닝과 같은구조물은 깊이에 따라 균질하지 않은 음향 임피던스를 가지고 있음이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음향 임피던스 측면에서 다층구조로 되어 있는 구조물에서의 충격 반향 실험 시탄성파의 전파 특성을 살펴보고, 강성구조가 파동전파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함으로써 균질하지 않은 일반 구조물에서의 충격반향기법의 신뢰성과 적용성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탄성파를 이용하는 비파괴 기법으로 뛰어난 현장 적용성을 가지고 있는 충격 반향 기법의 신뢰성 향상과 정확도의 개선을 위한 연구의 기초 단계로서, 콘크리트 구조물을 전파하는 탄성파의 전파특성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충격반향기법의 수정이론을 제시하는 기초연구이기 때문에, 현장실험에서 도입될 수 있는 오류의 개연성을 배제하기 위하여 유한요소해석과 이론적 정해를 제시하는 동강성행렬법을 이용하여 충격 반향실험을 연구하였다.
  •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현상을 구명하기위하여 FIT7, ABAQUS 등에 의한 수치실험을 통하여 탄성파의 전파특성을 분석하고 이해하고자 하였다. 충격 반향 실험 시 공진현상을 초래하는 탄성파가 각기 다른 층상구조의 콘크리트 벽체에서 전파될 때, 깊이별로 발생하는 입자의 수직변위 분포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충격반향기법의 신뢰성을 검토키 위해충격반향실험시 발생되는 탄성파 파동전파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는 경계면에서의 탄성파 반사, 체적파(P파, S파) 와 표면파의 중첩에 의한 탄성파의 교란, 다중반사에 의한감진기의 위치에 따른 파동의 전파특성을 이해하는데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건전도 평가에 널리활용되고 있는 충격반향기법의 수치 모사를 통하여 탄성파 파동전파 특성을 이해하고 분석하였으며, 타 기법에 비해 현장적용성이 탁월한 충격반향기법의 정확성 및 신뢰성을 더욱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획득된 연구 성과와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장에서는 전절에서 언급된 수치해석 결과를 이용하여 전단강성구조가 충격반향실험의 해석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으로 고찰하였다.

가설 설정

  • 탄성파의 공진현상을 활용하여 구조물의 두께나 탄성파속도를 평가하는 충격반향기법은 평가대상 구조물 매질의음향 임피던스 (acoustic impedance)7} 균질하다고 가정하고 있다. 그러나 콘크리트는 골재와 시멘트가 혼합된 혼합재료이기 때문에, 시공불량으로 골재분리가 일어난 부재나 복잡한 단면을 가진 부재의 경우, 균질한 음향 임피던스의 매질이라는 가정은 유효하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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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ansalone, M. J., Streett, W. B., IMPACT-ECHO: Nondestructive Evaluation of Concrete and Masonry, Bullbrier Press, 1997, p.339. 

  2. 조성호, 배규진, 나경준, 이성원, 오상덕, “터널국부정밀 안전진단을 위한 탄성파 기법의 적용성에 관한 연구,” 1998, pp.415-422. 

  3. 조미라, “다채널 충격반향기법과 그 역산해석을 위한 인공신경망,”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001. 

  4. Sansalone, M. J., Lin, J. M. and Streett, W. B, "A New Procedure for Determining the Thickness of Concrete Highway Pavements Using Surface Wave Speed Measurements and the Impact-Echo Method," Innovations in Node-structive Testing, a Special Publication of the American Concrete Institute, 1996. 

  5. Joh, S. H., Fit SASW : The Program for the Forward Modeling, the Inversion Analysis and the Time-History Generation for SASW Measurements, Chung-Ang University, Korea, 2001. 

  6. 조미라, 김기봉, 조성호, “콘크리트 구조물 비파괴 평가를 위한 수정충격반향 기법의 제안." 중앙대학교건설 환경연구소 논문집, 12권 l호, 2001. 

  7. 김기봉, 추진호, 조성호, 조미라,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의 구조적 특성평기를 위한 탄성파기법, MiSA의 개발." 한국지반공학회, 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1, pp.49-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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