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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디자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자인정책 연구 - 이탈리아의 Clusters System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sign Policy Reinforcing Korea's design Competitiveness - Focusing on Clusters System in Italia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5 no.3, 2002년, pp.191 - 200  

천정임 (충북과학대학 디지털디자인과) ,  변추석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퓨전디자인학과)

초록

이탈리아는 1980년대에 경제적 공항기를 맞이하였으나 국민적인 단합과 디자인을 통한 산업의 발전적 도약을 이루어 세계적인 디자인 강국이 되었다. 특히 이탈리아는 Clusters System이라는 단계별 구조 속에서 중소기업들이 각 지역에서 동 업종에 의해 집적되어있고, 유연성, 상상력, 과단성이 있는 중소기업의 탄력적인 경영 방식, 가족 경영, 컨소시엄의 발전 등이 특징이다. 이러한 이탈리아의 디자인 경쟁력 강화 요인들을 도입하여 우리나라의 디자인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우리나라는 장인정신, 혈연중시, 지역특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지역의 특산품과 전통공예품 등을 상품화하여 세계화시킬 수 있고, 생산과정의 전문화된 구조와 중소기업간의 컨소시엄으로 경제적 효율을 높일 수 있고, 소비자와 생산자를 긴밀하게 연결시켜 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운다면 우리나라도 디자인 강국이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1980s, even though Italy faced economic depression, Italy (she), now, internationally became a strong nation with its best design by national unity and the developmental leap of industry through design. In Italy, especially,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are accumulated by the same business 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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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와 경제적 여건과 기타 조건의 유사성이 많은 이탈리아의 디자인 정책 사례를 조사하고 연구하여, 우리나라의 현실에 적합한 정책을 수립하여 실행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우리나라의 디자인 경쟁력을 강화시키고자 한다.
  • 우리나라와 비교 평가한다. 특히 산업의 생산시스템인 Ousters System과 중소기업의 장단점을 연구하여 우리나라의 디자인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디자인 정책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표로 한다.

가설 설정

  • 8) 디자인 교육의 특성화, 전문화가 필요하다. 디자이너는 소비자와 기업의 욕구를 충족시켜야하므로 조형능력 뿐만 아니라 마케팅, 인간공학, 멀티미디어 교육, 엔지니어링, 기술과 예술의 조화, 색채, 감성, 디자인 경영 등의 종합적인 능력을 갖춘 인력을 배출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하고 조기교육이 필요하다.
  • 유연성은 특히 마켓트니즈의 급속하고 격렬한 변화에 대한 유연, 적합하고 정확하게 대응하는 것에 강함이다.
  • 넷째, 마케팅 전략으로 상품으로서의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다. 소규모 기업이나 지역에서 생산된 상품을 판매하는데 있어서 소비자와 생산자를 좀더 가깝게 연결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수립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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