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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R 콘텐츠 지식재산 보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otection of Intellectual Property of Virtual Augmented Reality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8년도 추계학술대회, 2018 Oct. 18, 2018년, pp.418 - 420  

송은지 (남서울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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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증강현실은 장비와 소프트웨어의 기술 발전에 힘입어 산업적인 비즈니스 모델들이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교육, 엔터테인먼트, 관광, 안전, 의료, 국방 등 모든 분야에서 적용에 관한 요구가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가상증강현실의 장점인 높은 몰입도와 체감도에 대한 만족도가 요소로 여러 분야의 다양한 VR/AR 콘텐츠가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지식재산 관점에서의 침해 또는 보호에 대한 정책이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태다. 본 연구에서는 VR/AR콘텐츠에 대해서 지식재산 관점에서 침해에 대한 법률적 해석과 게임콘텐츠 저작권 보호와 같은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에 대해 고찰하고 그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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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VR/AR 기술과 콘텐츠의 결합에 따른 융합현상에서 나타나는 지식재산에 대한 분석과 검토를 통해 대응체계 수립에 대한 필요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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