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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공학의 새로운 체계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5 no.3, 2002년, pp.22 - 28  

강기동 (한국고속철도 품질안전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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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는 100여년의 역사를 지내오면서 설계, 건설, 운영에 이르기까지 괄목할만한 성장을 하였으며 기술산업의 측면에서도 고부가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 공학분야의 전문화된 기술이라는 인식이 사회전반에 확산되고 있다. 특히, 90년대 초에 시작된 고속철도 건설사업을 계기로 철도산업은 그 동안의 낙후된 이미지를 벗어나 고속열차 운행에 따른 여행시간의 단축과 효율성의 극대화 그리고 쾌적한 환경을 창출하고자 하는 강한 사회적인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산업영역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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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철도공학의 내용이 근본적인 철도기술의 원리를 설명하는데 미흡하므로 써 발생하는 문제점 중 실무과정에서 잘못 이해되거나 잘못 적용되는 몇 가지의 사례를 들어보고자 한다
  • 국내 철도기술이 일본철도의 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국내철도공학의 내용은 일본철도공학과 유사하므로 여기에서는 유럽철도기술을 위주로 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본 고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현재 국내에서 활용되고 있는 철도공학의 내용을 외국의 경우와 비교하여 고속철도 시대에 부응하는 새로운 철도공학의 체계를 정립하는 문제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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