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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차량(KTX)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5 no.2, 2002년, pp.34 - 40  

정용완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차량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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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무한경쟁시대에 대비하여 국가산업의 경쟁력제고는 물론 지역의 균형발전에 기여코자 추진되고 있는 단군이래 최대 국책사업인 경부고속철도 건설사업은 오는 2004년 개통을 목표로 활기차게 추진되고 있다.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은 '94.6.14 프랑스 알스톰사(한국 TGV 컨소시움)와 체결한 경부고속철도차량 계약목표를 우수하고 완벽한 성능의 고속열차 도입과 함께 선진기술을 이전받아 국내 철도 기술수준을 향상시켜 고속 철도 기술 선진국으로의 도약에 그 초점을 맞추었다. (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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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만일 열차가 중돌시 하니콤에 의해 중격에너지를 흡 "Honeycomb"이라는 이름은 그 단면이 수많은 벌집 모양의 육각단면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서 비롯된 것으로, 경량화를 위해 소재는 알루미늄을 사용하였으며, 약 200만 주울(2M Joules)의 충격에너지를 흡수할 있도록 설계되었다. 즉 시속 300km로 주행하는 고속열차가 약 700km 정도의 물체와 충돌한다 해도 모든 충격을 하니컴이 흡수해 주므로 승객에게는 그 충격이 거의 전달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 경부고속철도 도입 계약시 고속철도 시스템중 핵심기술인 코아시스템(차량 . 전차선 . 열차제어장치) 기술을 프랑스 알스톰 및 알스톰의 협력사가 국내 업체에 기술이전계약을 통하여 기술을 이전하도록 하였으며, 고속철도 기술확보를 위하여 차량, 전차선, 열차 제어장치 분야의 연구개발, 설계 및 엔지니어링, 제작 및 시험, 운영 . 유지보수기술을 공단과 국내업체에 이전하도록 의무화하였다.
  • 고속열차가 시속 300km이상 주행시 나타날 수 있는 비행기와 같이 부상하려는 성질(양력)을 방지하기 위해 동력차 앞부분(노우즈) 하부를 특수하게 설계하여 고속 주행시 차량의 안정성을 증가시켰을 뿐만 아니라, 열차 차체와 지면 사이의 간격을 최소화함으로써 고속의 기류가 열차하부로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도록 설계하였다.
  • 또한 열차 사고시 인명피해의 대부분이 차량과 차량이 서로 타오름(Overriding)으로써 발생하므로,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타오름 방지장치(Anti-Climber)를 동력차와 동력객차간에 설치하였다. 기존열차의 경우에 차량과 차량이 링크만으로 연결되어 타오르는 현상이 쉽게 발생하는데 베해 , 객차와 객차가 하나의 대차에 동시 에 고정되는 관절형 연결방식은 충돌시 탈선과 타오름 현상을 방지하는데 매우 효과적 이다.
  • 또한 차내 공기 압력과 외부 압력차에 의해 유발될수도 있는 화장실 오물 및 냄새의 역류방지를 위해 화장실의 배수파이프 안에 특수밸브가 장착 되어 있고, 오물처리장치 내부의 공기압력을 언제나 진공상태로 유지시키는 설비가 있어 운행중 오물이나 냄새가 차내로 들어올 수 없도록 설계되었다.
  • 발판 . 의자 등에 사용되는 모든 재료는 난연성과 불연성이 강한 재료만을 사용하였으며, 그 기준이 매우 엄격하기로 소문난 프랑스의 국가 공업규격(NFF16101, 16102)을 적용하여 승객의 안전이 최대한 확보되도록 고속철도 차량을 제작하였다.
  • 차량이 고속 주행시 발생하는 공기저항은 에너지 소모량을 많게 하고, 차량표면과 공기와 마찰에 의한 공력 소음을 발생시키게 되는데, KTX차량은 공기저항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기역학 분석 및 풍동실험을 통해 선두부 형상을 유선형 구조로 설계했고, 열차의 공기접촉 단면적도 최소화했으며, 열차측면은 표면을 돌출부 없이 매끄럽게 평면화하는 등 차량의 단면적을 다른 고속철도차량에 비해 가장 작게 하였다.

대상 데이터

  • 따라서, 차량부품은 고속차량이 공단에 반입된 '99. 10월부터 2006년 4월까지 소요되는 유지보수용 부품 을 계약자가 공급할 예정이고 운행개통 이후 10년 즉, 2016년 4월까지 계약자로부터 필요한 부품의 구매가 가능하다.
  • 차량 1편성은 동력차 2량 동력객차 2량 일반객차 16 량 총20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좌석은 한국인의 체형에 맞도록 인체공학적인 설계를 채택하여 여행 중에도 안락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고, 1등실은 1X2 의자 배 열로 좀더 안락한 구조로 하였으며, 2등실은 일반 차량과 동일하게 2X2 구조로서 총935석을 갖추고 있으며, 객실에는 각종여객 편의설비를 갖추었는데, 캔 및 스낵 자판기, 음식제공 설비뿐만 아니라 오디오 시스템 및 비디오설비를 설치하여 음악 또는 영화감상 등을 즐길 수 있도록 하였고, 객실 내에 전화기와 팩스를 설치하여 여행 중에도 긴급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 장애 인을 위한 휠체어 보관대 , 장애 인용 화장실 등 장애인 편의설비도 갖추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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