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학 교육이 현장과 괴리되어 기업에서는 인력부족 현상이 나타나고, 대학 졸업생의 취업율은 해마다 감소하고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대학에서는 이론 중심의 강의를 지양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혁신적인 변화가 절실히 요구된다. 따라서 교육과정 개선을 위하여 부산ㆍ경남 소재 42개 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IT관련학과를 중심으로 기업에서 요구하는 전문직업인력 유형을 조사한 결과,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분야에 대한 수요가 가장 많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업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전문 직업 인력 양성을 위한 새로운 교육과정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최근 대학 교육이 현장과 괴리되어 기업에서는 인력부족 현상이 나타나고, 대학 졸업생의 취업율은 해마다 감소하고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대학에서는 이론 중심의 강의를 지양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혁신적인 변화가 절실히 요구된다. 따라서 교육과정 개선을 위하여 부산ㆍ경남 소재 42개 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IT관련학과를 중심으로 기업에서 요구하는 전문직업인력 유형을 조사한 결과,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분야에 대한 수요가 가장 많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업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전문 직업 인력 양성을 위한 새로운 교육과정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Recently, the college education is apart from the necessity of the industry. Therefore, the industry encounters short of the professional expert and the employment ratio of the college graduate is in decrease every year. In order to overcome this problem, an innovative and creative, new college curr...
Recently, the college education is apart from the necessity of the industry. Therefore, the industry encounters short of the professional expert and the employment ratio of the college graduate is in decrease every year. In order to overcome this problem, an innovative and creative, new college curriculum is necessary, which can enhance the practical and yard-oriented ability for the student instead of the traditional desk-based theoretical knowledge. Thus, in order to improve the college curriculum, a quwstionnare survey for 42 industries located Busan and Kyungnam Province was made. The Questionnaire survey showed that the requirement of ERP was highest. Based on the industry questionnaire survey, an new IT related curriculum made to order by the industry, which can cultivate professional workers, is proposed in this paper.
Recently, the college education is apart from the necessity of the industry. Therefore, the industry encounters short of the professional expert and the employment ratio of the college graduate is in decrease every year. In order to overcome this problem, an innovative and creative, new college curriculum is necessary, which can enhance the practical and yard-oriented ability for the student instead of the traditional desk-based theoretical knowledge. Thus, in order to improve the college curriculum, a quwstionnare survey for 42 industries located Busan and Kyungnam Province was made. The Questionnaire survey showed that the requirement of ERP was highest. Based on the industry questionnaire survey, an new IT related curriculum made to order by the industry, which can cultivate professional workers, is proposed in this 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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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마지막으로 대학의 교과과정이 백화점식으로 나열되어 있어 기업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것에도 기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대학 학생들이 가장 많이 취업하는 부산.양산지역의 업체를 대상으로 IT관련학과 졸업생들의 활용 경험 및 현장이 요구하는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분석하여 IT관련학과 졸업생들의 현장 적응 능력을 고취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대학 학생들이 가장 많이 취업하는 부산.양산지역의 업체를 대상으로 IT관련학과 졸업생들의 활용 경험 및 현장이 요구하는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분석하여 IT관련학과 졸업생들의 현장 적응 능력을 고취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절의 [그림 4]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IT 관련 산업체에의 설문조사 결과 산업체의 인력양성 주문 분야가 ERP 프로그램 개발 운영자, 전자상거래 시스템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웹마스터, 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자, 웹디자이너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롤' 현행 본 학과의 커리큐럼과 비교하여 그 개선점울살펴보자. 우리 학과의 인재양성 목표는 「산학협동을 바탕으로한 현장 주문식 교육으로 지식국가 경쟁력 향상에 이바지하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신직업인 양^」이며 이를 위하여 고부가가치 창출의 핵심분야인 멀티미디어 컨텐츠와 인터넷비지니스롤 위한 Intranet Computing 및 ERP 프로그램 개발자교육둥을 세부목표로 하고 있으며 2002학년도 본 학과의커리큐럼올 정리하면<표 1>과 같다.
제안 방법
대학소재지 인근의 업체를 대상으로 인터뷰 및 설문지 조사를 병행하였으며 설문 내용 또한 객관식과 주관식을 병행하였다. 전체 인터뷰 옹답 대상 42 개 업체중 설문분석결과 신뢰도가 떨어지는 3업체를 제외한 39개의 업체를 대상으로 한 설문 분석 내용 올 보면 [그림 1]과 같이 소속업체의 업종은 대부분 정보통신 업체이다.
성능/효과
2.2절의 [그림 4]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IT 관련 산업체에의 설문조사 결과 산업체의 인력양성 주문 분야가 ERP 프로그램 개발 운영자, 전자상거래 시스템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웹마스터, 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자, 웹디자이너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롤' 현행 본 학과의 커리큐럼과 비교하여 그 개선점울살펴보자.
이것도 학생들의 현장 적응력을 떨어뜨린 요인 중의 하나라 볼 수 있다. 네 번째, 주문식 교육의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는 [그림 3]과 같이 절대 다수의 응답자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업체들에서 필요한 인력의 유형은 [그림 4]와 같이 ERP 프로그램 개발운영자, 전자상거래 시스템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웹 마스터, 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자, 웹디자이너 등의 순이 였다.
넷째, 업체 인사들과의 인터뷰에서 교수들의 산학연계 연구보조활동을 한 동아리 학생들이 그렇지 못한 학생들보다 현장 적응력이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 따라서 전공동아리를 활성화하여 교육과정 밖에서의 직업교육도 병행하여야 할 것이다.
즉 대부분의 업체에서 채용자들에 대한 재교육을 실시하였다. 두 번째로 현장적응력이 우수한 졸업생들의 특성으로는 재학시 전공동아리 활동을 한 자와 팀프로젝트(Team Project) 식 수업을 한 자들이 그렇지 않은 졸업생들보다 우수하게 나타났다. 현재 전문대학에서는 2학년 교과목으로 현장실습이나 졸업과제등에서 이러한 팀 프로젝트식 수업을 하고 있는 대학이 많다.
그러므로 프로젝트 수업은 여러명의 교수가 자신의 전공분야별로 팀티칭 (Team Teaching)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3, 5, 6]. 세 번째, IT관련 자격증의 효용성에 있어서는 자격증 소지 여부와 실무 능력과는 큰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는 대부분의 IT 관련학과에서 교과목을 편성할 때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들과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과목들을 모두 나열하여 강의해왔기 때문에 수학기간이 2년인 전문대학에서는 깊이 있는 강의보다는 백화점식으로 수강과목들을 나열해놓고 수박 겉핥기 식으로 강의를 해 온 실정이다.
셋째, IT분야는 학문의 변화가 많은 분야이므로 산업계의 변화에 부응할 수 있는 정기적인 교수 산업체 연수를 의무화해야 한다.
위의 항목들에 대한 설문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IT 관련학과 졸업생들의 현장 적응력이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대부분의 업체에서 채용자들에 대한 재교육을 실시하였다.
후속연구
부산. 경남에 소재하는 기업체를 대상으로 본 논문에서 실시한 설문결과에 따르면 본 대학은 ERP분야의 인력양성을 특성화방향으로 정하고 이를 위하여 현 교육과정에서 다소 미약한, 시스템공학, 분야의 보완이 절실히 요구된다.
따라서, 워드프로세서'라는 교과목을 이수하지 않더라도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을 소지한 학생이 교직과목을 이수하면 실기교사자격증을 발부하는 것으로 실기 교사자격증 취득 조건을 변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한 전제 아래 '워드프로세서'와 '전산학개론' 과목을 삭제하고 ERP분야의 필수과목이라고 할 수 있는 , 소프트웨어공학'과 'ERP 패키지 사용법'이라는 교과목을 추가하고 '실무사례연구, '포트폴리오'등의 PT 교육 과목을 1년 단위로 연장하여 보다 많은 실무프로그램 경험기회를 부여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교육과정을 개편한 후에는 [그림 6]과 같은 사이클로 교육과정의 적합성 여부를 평가할 필요가 있다[5].
해결 능력을 고취시켜야 한다. 이를 위하여 우선 산업체에서 targeto] 될 만한 프로젝트를 제공하여야 하므로 산학연계를 통한 인적 물적자원 DB를 구축 운영하는 산학연계가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PT 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서는 팀티칭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한 제도개선도 시급히 이루어져야 할 사항이다[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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