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receptive and expressive language development of cleft palate infants aged under 3. Twenty-six cleft palate infants and 52 normal infants were grouped into 3 chronological age groups with 1 year intervals: less than 1, 1, and...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receptive and expressive language development of cleft palate infants aged under 3. Twenty-six cleft palate infants and 52 normal infants were grouped into 3 chronological age groups with 1 year intervals: less than 1, 1, and 2 years old. The cleft palate infants were divided into 2 groups: cleft palate only, and cleft lip & palate. Each mother of the infants was asked to complete the questionnaire, Sequenced Language Scale for Infants (SELSI). Receptive and Expressive language scores of SELSI were computed. The scores of receptive and expressive language were respectively analyzed into 4 categories of language: phonology/prosody, semantics, syntax, and pragmatics. The results, concerning the differences of language development between the cleft palate and the normal infants, were as follows: (1) expressive language scores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at age 2 between the cleft palate and the normal infants; (2) cleft plate groups aged less than 1 and 1 showed lower scores of phonology/prosody of expressive language than the normal groups; (3) cleft palate group aged 2 showed lower scores than the normal group in semantics, syntax, and pragmatics. The results, concerning the characteristics of language development between the cleft palate only and the cleft lip & palate infants, were as follows: (1) the scores of expressive and receptive language were not statistically different between the 2 groups; (2) both groups did not show any difference in .the scores of phonology/ prosody, semantics, syntax, and pragmatics of receptive and expressive language.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receptive and expressive language development of cleft palate infants aged under 3. Twenty-six cleft palate infants and 52 normal infants were grouped into 3 chronological age groups with 1 year intervals: less than 1, 1, and 2 years old. The cleft palate infants were divided into 2 groups: cleft palate only, and cleft lip & palate. Each mother of the infants was asked to complete the questionnaire, Sequenced Language Scale for Infants (SELSI). Receptive and Expressive language scores of SELSI were computed. The scores of receptive and expressive language were respectively analyzed into 4 categories of language: phonology/prosody, semantics, syntax, and pragmatics. The results, concerning the differences of language development between the cleft palate and the normal infants, were as follows: (1) expressive language scores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at age 2 between the cleft palate and the normal infants; (2) cleft plate groups aged less than 1 and 1 showed lower scores of phonology/prosody of expressive language than the normal groups; (3) cleft palate group aged 2 showed lower scores than the normal group in semantics, syntax, and pragmatics. The results, concerning the characteristics of language development between the cleft palate only and the cleft lip & palate infants, were as follows: (1) the scores of expressive and receptive language were not statistically different between the 2 groups; (2) both groups did not show any difference in .the scores of phonology/ prosody, semantics, syntax, and pragmatics of receptive and expressive langu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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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영유아언어발달검사는 각 연령단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여러가지 언어영역의 특징들을 문항으로 선정하였기 때문에, 검사결과를 통해서 언어발달의 지체여부를 확인하는 것뿐만 아니라 언어발달에 관한 좀 더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이 검사는 우리나라 구 개파열 영유아의 전반적인 언어발달 특징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본 연구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언어발달검사를 이용하여 구개파열 영유아의 연령과 파열유형에 따른 언어발달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수용언어와 표현언어에서 각 언어영역별(음운/운 율, 의미, 구문, 화용) 문항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여 구개파열 영유아의 언어발달이 정상영유 아와 비교하여 다른 발달양상을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구개파열 영 유아의 언어발달 특징과 지체여부를 알려줌으로써, 언어평가와 중재가 반드시 필요한 시점과 진단과 치료 시 주안점을 두어야 할 부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임상적인 시사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언어발달검사를 이용하여 구개파열 영유아의 연령과 파열유형에 따른 언어발달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수용언어와 표현언어에서 각 언어영역별(음운/운 율, 의미, 구문, 화용) 문항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여 구개파열 영유아의 언어발달이 정상영유 아와 비교하여 다른 발달양상을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두 번째 연구문제는 구개파열만 있는 아동과 입술파열을 동반한 아동간에 언어 능력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결과, 파열유형에 따른 영유아언어발달검사의 총점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점수의 차이는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로 구개파열 영유아와 정상영유아 간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의 능력 을 살펴보고, 두 집단 간의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능력을 하위영역(음운/운율, 의미, 구문. 화 용에 따라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검사지 작성은 해당 연령 단계보다 3 단계 낮은 단계의 첫 번째 문항부터 시작하여 해당 연령보다 3 단계 높은 단계의 마지막 문항까지 최대 총 7 단계의 문항에 대해서 답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그러나 제일 아래 단계의 문항에서 5 개 문항 모두의 답변이 "예”로 나 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예” 반응이 5개의 문항 모두에서 나타날 때까지 아래 단계의 문항에 답변하게 하였다.
대상 영유아는 1 세 미만, 1 서], 및 2 세의 세 집단으로 나누었다. 구개 파열 영유아는 파열유형에 따라 구개파열 집단과 입술 및 구개 파열 집단으로 나누었다. 대 상아동들의 특성은 표 1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로 구개파열 영유아와 정상영유아 간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의 능력 을 살펴보고, 두 집단 간의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능력을 하위영역(음운/운율, 의미, 구문. 화 용에 따라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자는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영유아의 어머니에게 서면으로 된 영유아언어 발달검사에 응답하게 하였다. 해당 응답문항에 대해서 현재 아동이 할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예/아니 오”로 답변하게 하였다.
대상 데이터
1 세 미만의 영유아는 구개수술은 받지 않은 상태이고, 입술파열을 동반한 영유아 경우 입술수술은 받은 상태인 영유아를 자료에 포함시켰다. 1 세 이상의 영유아는 구개와 입술에 대한 수술을 모두 받은 영유아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대상 아동의 입술수술 시기는 생후 3-5 개월 사이였으며, 구개수술은 12-14 개월 사이였다.
1 세 이상의 영유아는 구개와 입술에 대한 수술을 모두 받은 영유아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대상 아동의 입술수술 시기는 생후 3-5 개월 사이였으며, 구개수술은 12-14 개월 사이였다. 정상영유아는 서울 및 경기지 역에 거주하고 있는 해당연령의 영유아와 어린이집 .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및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구개파열 영유아 26 명과 정상영유아 52 명의 총 78 명이었다. 대상 영유아는 1 세 미만, 1 서], 및 2 세의 세 집단으로 나누었다.
정상영유아는 서울 및 경기지 역에 거주하고 있는 해당연령의 영유아와 어린이집 . 소아과에서 정상 발달영유아로 보고된 영유아 중에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자는 2001년 4월 10일부터 7월 3일까지 서울대학교 병원 소아성형외과의 외래환자와 구개파열 관련 홈페이지를 통해 검사를 의뢰한 구개파열 영유아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1 세 미만의 영유아는 구개수술은 받지 않은 상태이고, 입술파열을 동반한 영유아 경우 입술수술은 받은 상태인 영유아를 자료에 포함시켰다.
데이터처리
연령에 따라 구개파열 영유아와 정상영유아의 언어능력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 보기 위하여 내재설계를 이용한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구개파열 유형에 따른 언어능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두 파열 집단간에 두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다.
0 for Windows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하였다. 연령에 따라 구개파열 영유아와 정상영유아의 언어능력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 보기 위하여 내재설계를 이용한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구개파열 유형에 따른 언어능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두 파열 집단간에 두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구개파열 영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영유아언어발달검사(김영태, 2002) 를 사용하였다. 영유아언어발달검사는 2 개월에서 36 개월 미만의 영유아의 언어능력을 측정 할 수 있는 검사도구이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 2 세 구개파열 아동은 의미영역에서 정상아동에 비해 지체되었다. 1 세 아동 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은 아니었으나 정상아동에 비해서 표현언어의 의미점수가 낮게 나타났다. 1 세까지만 해도 사용하는 어휘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집단 간의 차이가 크게 유의 하지 않았지만, 2 세 아동의 경우 사용하는 어휘수가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에 정상과의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05)의 구개파열 영 유아는 표현언어의 음운/운율 하위영역의 점수가 정상영유아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았다. 2 세 구개파열 영유아는 의미(F(1.72) = 18.74, p<.001), 구문(F(物 = 26.03, p<.001) 및 화용 = 6.22, p < .05) 영역의 점수가 정상영유아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1 세 미만 및 1 세의 구개파열 영유아는 수용언어능력과 표현언어능력에서 정상 영유아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2 세의 구개파열 영유아와 정상영유아간의 표현 언어능력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수용언어능력에서는 1 세 미만과 1 세와 마찬가지로 차이가 없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구개파열 영유아들이 수용언어능력은 정상으로 유지된 채, 1 세부터 정상 영유아와 표현언어 능력에서 차이를 보이기 시작하고, 2 세에 그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는 선행연구의 결과와 일치한다(Ssanson, 1973).
파열유형에 따른 구개파열 영유아의 언어능력을 비교하기 위하여, 구개파열만 있는 집단과 입 술 및 구개 파열 집단으로 나누고 두 집단 간의 영유아언어발달검사 점수를 비교한 결과는 표 4 와 같다. 두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한 결과, 두 집단의 총점수 (t=.31, p > .05), 수용언어점수 (f = .32, p>.05) 및 표현언어점수 (f=.28, p > .05)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두 집단 간에는 수용 언어와 표현언어의 각 하위영역의 점수간에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2 세 구개파열 영유아는 표현언어 구문능력이 정상아동에 비해 지체되었다. 선행연구에서도 구개파열 아동은 평균발화길이가 짧고, 구문의 복잡성에 제약이 있으며 구문 오류가 정상영유아에 비해서 많이 나타난다는 연구결과를 통해 구개파열 아동의 구문능력의 제한을 보여주었다(Morris, 1962; Nation, 1970; Kuehn & Moller, 2000).
본 연구에서 2 세 구개파열 영유아의 화용능력은 정상아동과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Chapman et al.
1 세까지만 해도 사용하는 어휘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집단 간의 차이가 크게 유의 하지 않았지만, 2 세 아동의 경우 사용하는 어휘수가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에 정상과의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표현언어의 의미능력은 정상아동 에 비해서 지체되었으나, 수용언어의 의미능력은 정상아동과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음운지식의 부족이 어휘이해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어휘산출에는 제약을 준다 는 선행연구결과(Schwartz et al.
또한 수용언어와 표현언어에서 각 언어영역별(음운/운 율, 의미, 구문, 화용) 문항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여 구개파열 영유아의 언어발달이 정상영유 아와 비교하여 다른 발달양상을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구개파열 영 유아의 언어발달 특징과 지체여부를 알려줌으로써, 언어평가와 중재가 반드시 필요한 시점과 진단과 치료 시 주안점을 두어야 할 부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임상적인 시사점이 있다.
구개파열 영유아와 정상영유아의 연령에 따른 영유아언어발달검사의 총점수, 수용언어 점수 및 표현언어 점수의 평균, 표준편차 및 분산분석 결과는 표 2와 같다.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그림 1과 같이 2 세의 구개파열 영유아의 표현언어점수가 정상영유아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 았다(F 172) = 11.45, p < .001). 총점수와 수용언어 점수는 세 연령 단계에서 모두 집 단 간의 차이가 없었다.
구개파열 영유아와 정상영유아의 영유아언어발달검사 표현언어 및 수용언어의 각 하위영역별 점수의 평균, 표준편차 및 분산분석 결과는 표 3과 같다. 분산분석의 결과, 그림 2와 같이 동일한 생활연령의 구개파열 영유아 와 정상영유아간에는 표현언어의 하위영역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미 한 차이가 나타났다. 1 세 미만(Fa, 初 = 6.
연구결과 1 세 미만 및 1 세의 구개파열 영유아는 수용언어능력과 표현언어능력에서 정상 영유아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2 세의 구개파열 영유아와 정상영유아간의 표현 언어능력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수용언어능력에서는 1 세 미만과 1 세와 마찬가지로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의 두 번째 연구문제는 구개파열만 있는 아동과 입술파열을 동반한 아동간에 언어 능력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결과, 파열유형에 따른 영유아언어발달검사의 총점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점수의 차이는 없었다. 수용언어와 표현언어의 각 하위영역에 서도 두 집단 간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사용한 영유아언어발달검사의 경우 부모가 간단히 가정에서 쉽게 언어발달을 평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부담 없이 정기적으로 언어평가를 실시해 볼 수 있다. 가정에서 구개파열 아동의 부모는 영유아언어발달검사를 이용하여 정기적으로 언어평가를 해 봄으로 써 경미하여 방치된 채로 지속되는 중이염 증상이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없는지도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구개파열 영유아는 청력손실 외에도 여러가지 요인들이 작용하여 언 어발달을 방해할 가능성이 높은 집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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