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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개파열 영유아의 언어발달 특성 연구
Language Development in Cleft Palate Infants 원문보기

음성과학 = Speech sciences, v.9 no.3, 2002년, pp.121 - 131  

김효선 (윤.언어교육원) ,  김영태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 협동과정.특수교육학과) ,  김석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성형외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receptive and expressive language development of cleft palate infants aged under 3. Twenty-six cleft palate infants and 52 normal infants were grouped into 3 chronological age groups with 1 year intervals: less than 1, 1,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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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영유아언어발달검사는 각 연령단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여러가지 언어영역의 특징들을 문항으로 선정하였기 때문에, 검사결과를 통해서 언어발달의 지체여부를 확인하는 것뿐만 아니라 언어발달에 관한 좀 더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이 검사는 우리나라 구 개파열 영유아의 전반적인 언어발달 특징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본 연구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언어발달검사를 이용하여 구개파열 영유아의 연령과 파열유형에 따른 언어발달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수용언어와 표현언어에서 각 언어영역별(음운/운 율, 의미, 구문, 화용) 문항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여 구개파열 영유아의 언어발달이 정상영유 아와 비교하여 다른 발달양상을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구개파열 영 유아의 언어발달 특징과 지체여부를 알려줌으로써, 언어평가와 중재가 반드시 필요한 시점과 진단과 치료 시 주안점을 두어야 할 부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임상적인 시사점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언어발달검사를 이용하여 구개파열 영유아의 연령과 파열유형에 따른 언어발달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수용언어와 표현언어에서 각 언어영역별(음운/운 율, 의미, 구문, 화용) 문항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여 구개파열 영유아의 언어발달이 정상영유 아와 비교하여 다른 발달양상을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두 번째 연구문제는 구개파열만 있는 아동과 입술파열을 동반한 아동간에 언어 능력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결과, 파열유형에 따른 영유아언어발달검사의 총점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점수의 차이는 없었다.
  • 본 연구에서는 첫째로 구개파열 영유아와 정상영유아 간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의 능력 을 살펴보고, 두 집단 간의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능력을 하위영역(음운/운율, 의미, 구문. 화 용에 따라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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