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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개파열 영유아의 초기 언어발달 특성 연구
Early Language Development in cleft Palate Infants 원문보기


김효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 협동과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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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개파열 영유아는 선천적인 구강구조의 결함으로 인하여 발달초기부터 성장과정에서 정상영유아와 다른 경험을 하게 된다. 성장과정의 차이는 구개파열 영유아의 언어발달지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영향은 신체적인 결함이 제거된 후에도 계속적으로 남아서 의사소통의 장애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구개파열 영유아는 언어발달지체가 나타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집단이므로 반드시 언어발달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과 중재를 일찍부터 받아야 한다. 구개파열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대한 조기중재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구개파열 영유아의 초기 언어발달 특성에 대한 기초자료가 반드시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정보를 통하여 부모나 관련 의료인들은 언어발달의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조기중재를 실시하여 구개파열 영유아의 정상적인 언어발달을 도와 줄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구개파열 영유아의 특성에 맞는 언어발달에 대한 임상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 구개파열 영유아의 초기 언어발달 특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로 연령에 따른 구개파열 영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구개파열 영유아의 언어능력이 연령집단(1세 미만, 1세, 및 2세) 간에 차이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고, 각 연령별로 동일한 생활연령의 정상영유아와 비교하여 전반적인 언어능력과 수용언어능력 및 표현언어능력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구개파열 영유아의 수용언어와 표현언어능력이 음운/운율, 의미, 구문, 화용의 하위영역별로 정상영유아와 차이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둘째로 파열유형에 따른 구개파열 영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구개파열만 있는 영유아와 입술 및 구개 파열을 함께 갖고 있는 영유아를 비교하여 언어발달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및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3세 미만의 구개파열 영유아 26명과 정상영유아 52명이었다. 구개파열 영유아는 생활연령을 기준으로 하여 1세 미만, 1세 및 2세 집단으로 나누었으며, 파열유형에 따라서 구개파열집단과 입술 및 구개 파열집단으로 나누었다. 구개파열집단과 비교가 되는 정상집단은 구개파열 영유아와 연령과 성비를 거의 동일하게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구개파열 영유아의 초기 언어발달특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영유아언어발달검사를 이용하였다. 검사는 구개파열 영유아의 어머니가 질문지 형식의 영유아언어발달 검사지를 읽고 답변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자는 영유아언어발달검사의 총점수를 산출하고, 그 점수를 수용언어 점수와 표현언어 점수로 따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수용언어와 표현언어는 각각 음운/운율, 의미, 구문, 화용의 네 가지 하위 영역별로 점수를 다시 산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구개파열 아동이 연령간에 언어능력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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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 racteristics of receptive and expressive language development of cleft palate infants aged under 3. Twenty-six cleft palate infants and fifty- two normal infants were grouped into three chronological age groups with one year intervals: les...

주제어

#구개파열  #영유아  #언어발달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효선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병리학 협동과정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ix, 71p.
키워드 구개파열, 영유아, 언어발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22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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