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 방언과 부산 방언의 마찰음에 대한 음향학적 특성 비교
Comparison of Acoustic Characteristics between Seoul and Busan Dialect on Fricatives 원문보기

음성과학 = Speech sciences, v.9 no.3, 2002년, pp.223 - 235  

이경희 (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 한국어교육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like Seoul dialect, in the Busan dialect, /ㅅ/ and /ㅆ/ are phonemically non-distinctive and realization of tensing is non-productive, on the other hand, that of voicing is productive. In order to discover causes of such characteristics in Busan dialect, this paper firstly compared acoustic charac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결국 마찰음 /ㅅ/와 /ㅆ/의 길이는 선행하는 모음에는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지만 후행하는 모음에는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3) 서울 방언과 부산 방언의 후행모음에 따른 마찰음의 길이 차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 도록 하자.
  • 본 연구는 서울 방언과 부산 방언의 마찰음 /ㅅ/와 /ㅆ/의 길이를 중심으로 한 음향적 특성을 비교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부산 방언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인 /ㅅ/와 /ㅆ/의 비변별성, 경음화의 비생산성, 유성화의 쟁산성에 대한 객관적인 해석을 내릴 수 있는 음성학적 근거가 될 것으로 본다.
  • 왜냐하면 영남 방언에서는 유성화가 실현되지 않는 경우에도 경음화는 비생산적이기 때문에 이 방언에서 경음화의 비생산성과 유성화의 생산 성은 다른 어떠한 원인으로 동일하게 파생된 결과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그 원인을 부산 방언과 서울 방언의 마찰음의 음향적 특성상의 차이점에서 찾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