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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영재교육, 주요 정책방향 및 향후 과제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2 no.2, 2002년, pp.81 - 91  

오승현 (교육인적자원부 조정2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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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하기 위하여 대학 또는 다른 영재교육기관에 위탁교육도 가능하도록 하고 있으며, 외부 전문가가 영재교육기관에 파견, 겸임 등의 형태로 근무하는 것도 가능해 영재 특성에 맞는 교육이 되도록 했다.
  • 9 인적자원개발회의에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수립 방안을 보고하여 국가차원의 영재교육 비전제시를 위해 교육부, 과기부 둥 7개 부처가 참여한 기획단 및 실무작업팀을 구성하여 종합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 여기서는 현재까지 정립된 국가차원의 영재교육 시행방안에 대한 설명과 함께 앞으로 영재교육이 공교육 제도 안에서 자리잡도록 하기 위한 과제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지난해 과학기술부가 영재학교 운영 지원에 참여할 의사를 밝혔고, 과학고를 대상으로 공모를 거쳐 부산과학고를 영재학교 전환 대상 학교로 정하고 부산광역시교육감과 협약을 맺어 영재학교 운영에 필요한 지원을 하기로 한 것이다. 부산과학고는 중앙영재교육진흥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2002년 5월 3일자로 교육인적자원부장관으로부터 영재학교 지정을 받았으며, 올해 학생을 모집하여 2003년 3월부터 영재학교로 운영될 계획으로 되어 있는데, 현재 정부의 방침은 부산과학고를 영재학교로 시범 운영하면서 그 성과를 면밀히 분석하여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방안을 검토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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