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과학영재교육정책의 진화, 1968-2012: 과학기술인력정책과 영재교육정책의 상호작용
The Evolution of the Science Education Policy for the Gifted, 1968-2012: The Interaction of the Policy of Human Resource in Science and Technology and Education Policy for the Gifted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5 no.2, 2015년, pp.279 - 298  

우새미 (고려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영재교육정책 목표가 교육에 의한 영재성 발휘보다 국가 사회 발전을 위한 인재양성으로 편향된 것이 과학기술행정부처의 과학영재교육정책에 기인하고 있음을 보이고자 한다. 우리나라의 과학영재교육정책은 과학기술행정부처 중심 정책과 교육행정부처 중심 정책으로 나뉜다. 교육행정부처는 교육적 형평성을 실현을 목표로 영재교육정책을 세웠다. 이와 달리 과학기술행정부처는 경제 발전을 위해 산업에 투입할 고급 과학기술인력양성이라는 관점에서 과학영재에 주목했다. 이들은 상호작용하여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체제를 형성했다. 이 연구는 과학기술행정부처가 과학영재교육의 국가 사회적 목표를 강조함으로써 과학기술행정부처의 과학영재교육정책 수립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하는 과정을 보이고, 연구생산성이 높을 시기에 과학영재들이 실질적으로 연구개발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과학기술행정부처가 정책적 토대를 만들었다는 것을 보인 것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interaction of the policy of human resource in science and technology and the policy of education for the gifted. In Korea, the goals of gifted education seem to have gravitated more toward serving the national perspective of creating a pool of high-quality scientists for ec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과학영재가 아동기부터 대학원 과정까지 영재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전주기적 프로그램을 완성한 것이다.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과학영재의 연령 범위를 확장하여 과학영재교육의 국가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이러한 성격의 과학영재 교육 목표는 과학기술행정부처의 과학영재 정책의 특성으로 나타난다.
  • 이는 “이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들을 양성”하여 “국가 사회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한국교육개발원, 2004). 다시 말하면, 창의적으로 고부가가치를 지닌 새로운 지식을 생산하여 국가와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고급두뇌를 양성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영재교육의 두 가지 목적은 상호작용성이 매우 높으면서도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다(박성익, 2002a).
  • 이는 “영재성은 어느 정도 타고나야 하지만, 교육을 통해서 계발되지 않으면 발휘되지 않는다”는 논의에 기초를 두고 있다(한국교육개발원, 2004). 뛰어난 재능을 가진 영재들의 잠재 능력을 계발하여 자기성취를 최대로 이룰 수 있는 학습 기회를 제공해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박성익, 2002a). 이에 따른 정책은 각 지역에 영재교육기관을 설립하거나 영재교육대상자를 전체 학생 수의 1%로 확대하는 것과 같이 교육기회의 형평성 제고 측면이 강조된다.
  • 과학기술행정부처의 우수 과학기술인력 양성 정책은 교육행정부처의 영재교육정책과 상호작용하여 영재교육정책에서 교육적 목적뿐만 아니라 국가 사회적 목적도 드러나게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수 과학기술인력 양성정책이 다루는 과학영재의 연령대 범위의 확장 과정과 이것이 영재교육에 끼친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과학기술행정부처의 우수 과학기술인력 양성정책이 영재교육정책의 국가 사회적 목적을 어떻게 드러내고 있는지 보일 것이다.
  • 1983년 과학기술처의 대통령 업무보고(매일경제, 1983)와 한국과학기술원의 국무총리 주요업무 보고(경향신문, 1983)에 따르면, 과학기술처는 고등학교 과정에서 박사과정까지 이르면 5년 이내에 마칠 수 있는 과학영재교육과정을 마련하고자 했다. 연구 성과가 가장 많이 나올 시기가 오기 전에 박사학위를 받은 인재들을 산업에 투입하여 산업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는 것이 그 목표였다. 서정만(1983)에 따르면, 이 계획의 목적은 첫째, 국가 전략적 핵심과학기술분야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20대 초반의 박사급 정예 과학기술자를 양성․공급하여 가장 창조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30대 초반까지 많은 업적을 이룰 수 있도록 하여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둘째, 지능과 재능이 뛰어난 영재급학생 중 과학 분야의 중학교 졸업 연령층 우수학생들에게 그들에 알맞은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설된 한국과학원은 우수 교원 및 최신 실험·실습 장비 확보, 장학금과 연구비 및 기숙사 제공, 병역특례조치 등의 혜택을 통해 좋은 인재를 확보할 수 있었던 이유는? 한국과학원은 정부가 고급 인력을 국내에서 양성하기 위한 “과학기술 영재의 집중적 양성”을 목적으로 세운 교육기관으로서 의미가 있고, 국내 우수 학생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된 계기라 할 수 있다. 당시로서 거액을 투자하여, 기초과학보다 당시에 산업에서 요구하는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되, 우수 학생을 유치하여 교육하기 위해 병역특례와 같은 유인책을 사용했다. 따라서 신설된 한국과학원은 우수 교원 및 최신 실험·실습 장비 확보, 장학금과 연구비 및 기숙사 제공, 병역특례조치 등의 혜택을 통해 좋은 인재를 확보할 수 있었고, 더불어 문교부가 아닌 과학기술처가 관장하여 기존 대학 및 대학원과 달리 문교 행정으로부터 자율적인 운영을 추진할 수 있었다(과학기술부, 2008a: 77).
과학기술행정부처는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우수 과학기술인력 정책 수립을 주도한 이유는? 그러나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은 “교육기회의 형평성 제고”라는 측면에서의 영재교육의 필요성보다 국가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는 국가적인 측면이 부각되어 시행되었다(한국교육개발원, 2004). 과학기술행정부처(과학기술처→과학기술부→교육과학기술부→미래창조과학부)는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우수 과학기술인력2) 정책3) 수립을 주도했는데, 이 정책이 과학영재교육정책의 성격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과학기술부처는 과학영재를 1970년대부터 국가 발전을 위한 고급/우수 과학기술인력으로서 강조하였고, 우수 과학기술인력 양성 정책으로 과학영재를 다뤘다.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은 어떤 측면에서의 영재교육의 필요성보다 국가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는 국가적인 측면이 부각되어 시행된 것인가? 그러나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은 “교육기회의 형평성 제고”라는 측면에서의 영재교육의 필요성보다 국가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는 국가적인 측면이 부각되어 시행되었다(한국교육개발원, 2004). 과학기술행정부처(과학기술처→과학기술부→교육과학기술부→미래창조과학부)는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우수 과학기술인력2) 정책3) 수립을 주도했는데, 이 정책이 과학영재교육정책의 성격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1)

  1. 강호감, 김명환, 이상천, 하종덕 (2002). 과학영재 교육체제 구축방안에 과한 연구. 영재교육연구, 12(1), 61-76. 

  2. 경기개발연구원 (2006). 경기도 과학인재 양성방안 연구: 경기과학영재학교 설립 타당성 및 설립 방안을 중심으로. 위탁연구 2006-02. 수원: 경기개발연구원. 

  3. 경기과학고등학교 (1988). 경기과학고등학교 5년사. 수원: 경기과학고등학교. 

  4. 경향신문 1970. 4. 30일자 2면(사회) 기사: 과학원 신설은 대학발전을 저해. 

  5. 경향신문 1979. 8. 2일자 7면(정치) 기사: 중.고과정 영재교육 확대. 

  6. 경향신문 1983. 3. 11일자 1면(사회) 기사: 20대 박사과정이 생긴다. 

  7. 과학기술기본법. 법률 제6353호. 2001. 1. 16. 제정. 

  8. 과학기술기본법. 법률 제9088호. 2008. 6. 5. 일부개정. 

  9. 과학기술기본법시행령. 대통령령 제17303호. 2001. 7. 16. 제정. 

  10. 과학기술부 (2008a). 과학기술 40년사. 과천: 과학기술부. 

  11. 과학기술부 (2008b). 2007 과학기술연감. 과학기술부. 

  12. 과학기술부 (2007). 과학영재 발굴.육성 종합계획('08-'12) 수정안. 국가과학기술위원회. 2007. 10. 23. 제25회 제1호 심의. 

  13. 과학기술부 외 (2005). 창조적 인재강국 실현을 위한 이공계인력 육성'지원 기본계획(안)(2006-2010년). 과학기술부. 

  14. 과학기술부,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 (2005). 2006년도 과학신동프로그램 추진계획(안). 과학기술부 2005. 12. 22 발표. 

  15. 과학기술진흥법. 법률 제4402호. 1991. 11. 22. 전부개정. 

  16. 과학기술진흥법시행령. 대통령령 제13645호. 1992. 5. 18. 전부개정. 

  17. 과학기술처 (1970). 과학기술연감 1970. 과학기술처. 

  18. 과학기술처 (1986a). '86 과학기술연감. 과학기술처. 

  19. 과학기술처 (1986b). 제6차 경제사회발전 5개년계획-과학기술부문계획 1987-1991. 과학기술처. 

  20. 교육과학기술부 (2009). 2008 과학기술연감. 교육과학기술부. 

  21. 교육부 (1998). 교육50년사(1948-1998). 교육부. 

  22. 교육부 (2013).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2013-2017). 교육부. 

  23. 교육인적자원부 (2007). 제2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08-'12). 교육인적자원부. 

  24. 국가과학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한 이공계지원 특별법. 법률 제7204호. 2004. 3. 22. 제정. 

  25. 교육과학기술부 외 (2008). 인재대국 실현을 위한 이공계인력 육성.지원 기본계획 수정(안). 국가과학기술위원회. 2008. 11. 18. 제33회 제2호 심의. 

  26.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1994). 선진국의 교육 경쟁력 핵심으로서 창의성 영재 교육의 제도화. 제13회-(2) 대통령자문보고.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27.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1999). 과학영재 교육체제 확립 및 운영방안. 대통령 자문보고 99-02.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28.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법. 법률 제4361호. 1991. 3. 8 제정. 

  29. 기획재정부 외 (2008). 선진일류국가를 향한 이명박정부의 과학기술기본계획. 교육과학기술부. 

  30. 기획재정부 (2011). 창의적 과학기술인재대국을 위한 제2차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11 - '15)(안). 국가과학기술위원회. 2011. 4. 19. 제2회 제2호 심의. 

  31. 동아일보 1970. 6. 9일자 6면(과학) 기사: 현대학원강화가 급선무. 

  32. 동아일보 1991. 12. 2일자 11면(사회) 기사: 고급두뇌양성과학고교 대학서 설립 지도해야. 

  33. 매일경제신문 1971. 1. 28일자 5면(과학) 기사: 70년대의 과학한국. 

  34. 매일경제신문 1979. 4. 14일자 7면(사회) 기사: 전국민과학화 부처별로 전담부서설치. 

  35. 매일경제신문 1983. 2. 12일자 1면(사회) 기사: 과기처보고 영재교육과정 신설. 

  36. 매일경제신문 1984. 10. 18일자 11면(사회) 기사: 과학기술대 86년 개교. 

  37. 매일경제신문 1997. 12. 13일자 10면(기획) 기사: 과학기술혁신 5개년 사업계획. 

  38. 미래창조과학부 (2013). 과학영재 발굴.육성 종합계획 ('13-'17)(안). 국가과학기술심의회. 2013. 12. 19. 제4회 제4호 심의. 

  39. 박성익 (2002a). 충분한 이론적 기초와 효과적 실천방안, 미국의 영재교육. 구자억 외 6인 공저 (2002). 동서양 주요국가들의 영재교육. 서울: 문음사, 10-84. 

  40. 박성익 (2002b). 평등주의 사회체제에서 매우 다양한 제도와 프로그램 운영, 호주의 영재 교육. 구자억 외 6인 공저 (2002). 동서양 주요국가들의 영재교육. 서울: 문음사, 333-378. 

  41. 서정만 (1983). 과학우수학생을 위한 국가정책: 과학영재교육 실천계획 중심으로(상). 과학과 기술, 171, 58-63. 

  42. 안미숙 (2002). 일반 교육과 개별화 교육의 조화, 영국의 영재교육. 구자억 외 6인 공저 (2002). 동서양 주요국가들의 영재교육. 서울: 문음사, 85-131. 

  43. 영재교육진흥법. 법률 제12844호. 2014. 11. 19. 타법개정. 

  44. 오승현 (2002). 영재교육, 주요방향 및 향후 과제. 영재교육연구, 12(2), 81-91. 

  45. 오영주 (1998). 대학 부설 영재교육센터의 설립 및 운영 방안. 영재교육연구, 8(2), 149-173. 

  46. 이군현 (1990). 한국의 과학영재교육 체제확립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기술원 과학기술대학. 

  47. 이순주 (2002). 개혁과 변화의 원동력, 러시아의 영재교육. 구자억 외 6인 공저 (2002). 동서양 주요국가들의 영재교육. 서울: 문음사, 235-286. 

  48. 재정경제부 외 (2001). 과학기술기본계획 2002-2006. 과학기술부. 

  49. 재정경제부 (2003). 참여정부의 과학기술 기본계획. 과학기술부. 

  50. 재정경제부 (2007). 제2차 과학기술기본계획('08-'12)(안). 과학기술부. 

  51. 정부조직법. 법률 제8852호. 2008. 2. 29. 전부개정. 

  52. 조석희 (2002). 과학과 예술의 만남, 이스라엘의 영재교육. 구자억 외 6인 공저 (2002). 동서양 주요국가들의 영재교육. 서울: 문음사, 133-185. 

  53. 조황희, 이은경, 이춘근, 김선우 (2002). 한국의 과학기술인력 정책. 정책연구 02-18. 서울: 과학기술정책연구원. 

  54. 카이스트신문 2011. 2. 15일자 344호 (기획.특집) 기사: 한국 최초 이공계 전문대학원의 "위대한 탄생". 

  55. 한국과학기술대학의조직과학사운영에관한규정. 대통령령 제11705호, 1985.6.11. 제정. 

  56. 한국과학기술대학의조직과학사운영에관한규정. 대통령령 제12135호, 1987.4.7. 일부개정. 

  57. 한국교육개발원 (1984). 과학영재교육을 위한 정책방안연구. RR 84-9.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58. 한국교육개발원 (2004). 영재교육백서. RM 2004-64.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59. 홍성주 (2010). 한국 과학기술정책의 형성과 과학기술 행정체계의 등장, 1945-1967. 박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60. 홍창기 (1988). 과학고등학교의 교육. 서울: 배영사 . 

  61. International Mathematical Olympiad. http://www.imo-official.org/organizers.aspx (검색일: 2015. 3. 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