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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점조명 연출에 관한 연구
A Study of Lighting Design in a Retail Store to Perform Customer's Transaction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no.34 = no.34, 2002년, pp.124 - 131  

최진식 (영산대학교 디자인학부) ,  우상기 (영산대학교 디자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ghting is the single most important part of the design of a retail store. Good lighting can enhance a product's appearance, accentuate a special display, balance the visual elements of a store, and create the proper mood. In shops the lighting is required to draw the customer's attention to the go...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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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상점을 위한 인테리어 디자인은 다른 실내 디자인과 달리제품판매를 그 목적으로 한다. 효과적인 디스플레이는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구매행동으로 연결시키기 위한 수단의 중요한 핵심이 된다.
  • 즉, 판매를 위하여 선택되고 전시된 모든 상품들, 인테리어 디자인의 컬러, 디스플레이 등 실내 공간을 형식화시키고 적절한 상점 분위기를 창조하기 위하여 투자된 많은 노력들, 그리고 디자인 컨셉의 일부분으로서 선정된 재료의 재질이나 특성들이 적절한 조명으로 연출되지 않는다면 그 효과를 보기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상점 공간의 조명이 상품 판매에 미치는 영향과 그 중요성을 살펴보고,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상점 디자인을 위하여 과연 어떻게 효과적인 조명을 연출할 것인가 하는 방안을 고찰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상점디자인의 본질을 이해하는데 있어 바탕이 되는 일반적인 건축적 레이아웃을 좌우하는 공간적 요소들을 먼저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공간 요소들은 상점조명을 계획하는데 있어서의 기본적인 요소가 될 것이다.
  • 이러한 공간 요소들은 상점조명을 계획하는데 있어서의 기본적인 요소가 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상점 조명이 가지고 있는 효과적인 상품의 가시성에 영향을주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이와 더불어 상점 조명의 연출 효과에 관하여 조명이 사용되는 기능적 영역별로 나누어, 그 각각의 요구되어지는 일반적인 플랜을 공간별로 조명의 기능을 살펴보고자 한다. 즉 상점입구조명, 쇼 윈도우 조명, 상품 전시의 조명 등 각각의 공간 요소들의 제품 판매촉진에 대한 조명연출의 표현방법 등을 세부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 이를 바탕으로 상점 조명이 가지고 있는 효과적인 상품의 가시성에 영향을주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이와 더불어 상점 조명의 연출 효과에 관하여 조명이 사용되는 기능적 영역별로 나누어, 그 각각의 요구되어지는 일반적인 플랜을 공간별로 조명의 기능을 살펴보고자 한다. 즉 상점입구조명, 쇼 윈도우 조명, 상품 전시의 조명 등 각각의 공간 요소들의 제품 판매촉진에 대한 조명연출의 표현방법 등을 세부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 둘째, 수행되는 작업에 적합한 조도를 확인한다. 대비의 효과와 가시성을 고려한 크기, 상품에 보여 질 주위배경의 반사율 등에 관한 가이드라인에 대해 언급한다.

가설 설정

  • 그림 6은 카운터의 쇼 케이스 안쪽에설치된 일반적인 방법을 보여준다. (a)는 카운터의 손님 쪽, 이것은 효과적인 조명이 잘 표현할 수 있지만, 만약 그 쇼 케이스 디자인이 좁게 만들어진 경우에는 (b)에서와 같이 쇼 케이스의 뒤쪽에 램프를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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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Lamp and Lighting, Third Edition, Cayless, M. A., MarsdeP, A. M.,Edward Amold, Baltimore, pp.388-391, 1983 

  2. Concept in Architectural Lighting, M. David Egan, McGraw-Hill Book Company, New York, P.41. 69. 97., 1983 

  3. Lighting in Architectural Design, Derek Phillips, McGraw-Hill Book Company, New York, p.115, 1964 

  4. Architectural Interior System, Third Edition, John E. Flynn, Jack A Kremers. Arthur W. Segil. and Gary R. Steeffy, Van Nostrand Reinhold, New York, p.61, 1992 

  5. Lighting Handbook, Mark S. Rea. 8th Edition, nIuminating Engineering Society of North Amenca, New York, p.595, 1999 

  6. The Lighting Ptimer, Bemard R. Boylan, Lowa State University Press Ames, Lowa, p.117, 1987 

  7. Retailing, Principies & Practices, Six Edition, Richert Meyer Haines Harhs, McGraw-Hill Book Company, New York, p.286. 1974 

  8. Retailine, Second Edition, R. Ted Will and Ronald W. Hasty, Harper & Row Publishers, New York, p.188, 1977 

  9. Lighting, D. C. Pritchard, Second Edition, Longman Group Limited, New York, p.73. 1978 

  10. IES Lighting Handbook, Fifth Edition, John E. Kaufman, Illuminating Engineering Society, New York, p.13-6, p.13-8, 1972 

  11. IES Liehting Handbook, Application Volume, John E. Kanfman, Howard Haynes, New York, p.8-1, p.8-6, pp.8-10-8-13, 1981 

  12. Store Planning and Design, Adolph Novak, Lebhar-Fnedman Books, New York, pp.54-55, p.148, p.213, 1977 

  13. The Retail Store Design and Construction, William R. Green, Second Edition, Library uf Congress CataIoging-in-Publication Data, New York, pp.1-27, pp.117-120, 1991 2002. 4.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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