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옥외간판의 시각적 요소가 소비자 가치판단에 미치는 영향 -부산 4개 지역의 유흥업소 간판을 중심으로 - The Impact of Visual Factors of Outdoor Signboards on Value Judgement - Focused Around the Signboards of Merrymaking Salons in 4 Areas of Busan -원문보기
본 연구는 옥외간판의 시각적 요소가 소비자의 가치판단에 미치는 요인과 영향에 대한 문제를 고찰하였다. 연구방법은 1차 실증 조사에서 부산 4개 지역 유흥업소의 간판을 촬영, 조사, 분석하였다. 2차 설문조사에서는 분석한 자료를 근거로 지역별ㆍ업소별ㆍ상중하별로 분류 빈도 측정치에 근거 가치판단에 사용할 간판 15개를 선정하였다. 3차 가치항목(A-G)에 대한 설문을 조사하여 소비자 가치를 분석하였다. 4차 소비자 가치와 실제 업소의 가치를 비교 분석하여 결론을 알아보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간판의 시각요소들이 소비자에게 파급되는 효과는 단순한 정보 제공이 아닌 업소부가가치의 중요한 요소의 근거가 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옥외간판의 시각적 요소가 소비자의 가치판단에 미치는 요인과 영향에 대한 문제를 고찰하였다. 연구방법은 1차 실증 조사에서 부산 4개 지역 유흥업소의 간판을 촬영, 조사, 분석하였다. 2차 설문조사에서는 분석한 자료를 근거로 지역별ㆍ업소별ㆍ상중하별로 분류 빈도 측정치에 근거 가치판단에 사용할 간판 15개를 선정하였다. 3차 가치항목(A-G)에 대한 설문을 조사하여 소비자 가치를 분석하였다. 4차 소비자 가치와 실제 업소의 가치를 비교 분석하여 결론을 알아보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간판의 시각요소들이 소비자에게 파급되는 효과는 단순한 정보 제공이 아닌 업소부가가치의 중요한 요소의 근거가 됨을 알 수 있었다.
This study aims at investigating the influences exerted by the visual elements of outdoor signboard on consumers' capacity to make judgment on values. Therefore, it intends at studying the values displayed by signboards. As the phase one of the investigation, on-site study has been performed to phot...
This study aims at investigating the influences exerted by the visual elements of outdoor signboard on consumers' capacity to make judgment on values. Therefore, it intends at studying the values displayed by signboards. As the phase one of the investigation, on-site study has been performed to photograph signboards of the entertainment and amusement business premises in 4 regions of Busan, thus to investigate and analysis the photographed data. For the second phase, survey was peformed on the basis of the analyzed data to select 15 signboards to be used in making judgement of values based on results of frequency measure per each category of geographical region, business type and three grades of the high, medium and low. In the third phase, survey was peformed on the items of value (A-G) to analyze consumer values. Finally, the fourth phase was carried out to compare and analyze the actual values of business premisses against that of the consumers. The result of study displayed that the effect exerted by visual elements of signboards on consumers is not of simple information provision, but is of essential factor to serve as the foundation of added values for business premises.
This study aims at investigating the influences exerted by the visual elements of outdoor signboard on consumers' capacity to make judgment on values. Therefore, it intends at studying the values displayed by signboards. As the phase one of the investigation, on-site study has been performed to photograph signboards of the entertainment and amusement business premises in 4 regions of Busan, thus to investigate and analysis the photographed data. For the second phase, survey was peformed on the basis of the analyzed data to select 15 signboards to be used in making judgement of values based on results of frequency measure per each category of geographical region, business type and three grades of the high, medium and low. In the third phase, survey was peformed on the items of value (A-G) to analyze consumer values. Finally, the fourth phase was carried out to compare and analyze the actual values of business premisses against that of the consumers. The result of study displayed that the effect exerted by visual elements of signboards on consumers is not of simple information provision, but is of essential factor to serve as the foundation of added values for business premi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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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부산시 4개 유흥업소지역의 간판을 중심으로 간판의 시각적 요소들을 접하는 소비자들의 시각적 가치판단에 관한 영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업종 및 간판 대상 선택은 4개 지역에서 영업 중인 있는 유흥업소들의 간판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유흥 업소라는 특정 업소에만 적용되는 한계가 있지만 향후 다른 업종 간판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간판의 바람직한 가 치를 재조명 하고자 한다. 업소 중에서 다방, 커피점 등 주식 및 커피를 취급하는 업종은 제외하였다.
소비자 가치 판단 결과와 실제 업소 가치의 비교를 통해 상호 관련성 및 서로 일치하는 가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15개의 선정된 간판의 업소를 직접 방문하여 업소의 주인을 상대로 실제 가치를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그러면 우리가 항상 접하는 광고란 무엇인가? 국어사전 을 찾아보면, 광고(廣告)[명사][하다형 자동사•하다형 타동사] 1. 세상에 널리 알림, 또는 그 일, 2. 상품 등의 상업 선전, 또는 그것을 위한 글이나 그림, 또는 기업이나 개인•단체가 상 품.서비스.
제안 방법
자세한 연구 진행 방법은[표 1-1]과 [표 1-2]와 같다. 필요한 고증은 참고문헌 및 행정기관 및 업계종사자들의 자문 등을 활용하였고, 인터넷을 통한 자료수집도 병행하였다.
중.하 3개의 항목에 해당하는 간판 5개씩을 선택하는 방법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그 결과 각 항목에 10표 이상 선정된 간판들을 대상으로 최종 설문에 사용될 15 개의 간판을 확정하였다.
[표 1-2]와 같다. 설문지의 구성은 첫째로 설문지 작성자의 신상에 관한 내용, 두 번째는 간판의 일반적인 항목에 관한 내용, 셋째로 선정된 15개의 간판을 보고 A 〜L에 해당하는 가치항목에 답하는 것으로 설문하였다. 본 조사결과는 SPSS 통계 패케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15개의 선정된 간판의 업소를 직접 방문하여 업소의 주인을 상대로 실제 가치를 조사하였다. 소비자의 가치판단과 실제 업소가 치를 비교 분석해 보면 [표3-12]와 같다.
둘째 본 연구에서 설정한 유흥업소의 가치판단항목을 가지고 선정된 15개의 간판을 제시, 소비자의 심리적 가치판단을 설문 조사하여 빈도수가 많이 나온 것을 토대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가지고 15개 업소의 실제업소가치를 통해 비교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서면유흥지역.해운대 유흥지역 4개를 선정하여 조사 하였다. 업종 및 간판 대상 선택은 4개 지역에서 영업 중인 있는 유흥업소들의 간판을 대상으로 하였다.
해운대 유흥지역 4개를 선정하여 조사 하였다. 업종 및 간판 대상 선택은 4개 지역에서 영업 중인 있는 유흥업소들의 간판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유흥 업소라는 특정 업소에만 적용되는 한계가 있지만 향후 다른 업종 간판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간판의 바람직한 가 치를 재조명 하고자 한다.
업소 중에서 다방, 커피점 등 주식 및 커피를 취급하는 업종은 제외하였다. 피험자는 유홍업소를 출입해본 경험이 있는 부산에 거주하는 남 • 여 20〜40代 직장 인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와 간판이 부착되어있는 건물을 촬영한 사진을 직접 제시하여 조사 하였다. 자세한 연구 진행 방법은[표 1-1]과 [표 1-2]와 같다.
본 연구에 조사 대상 지역으로 선정한 부산 유흥업소 4개 지역 간판100개씩을 촬영하여 업종별, 지역별로 나누었다. 지역적으로 업종이 중복 되는 것, 시각적인 유형이 유사한 것 등을 제외하고 350개의 간판을 선정하여 부산에 거주하는 남 .
지역적으로 업종이 중복 되는 것, 시각적인 유형이 유사한 것 등을 제외하고 350개의 간판을 선정하여 부산에 거주하는 남 . 여 100명을 대상으로 4개 지역에서 촬영한 간판 350개를 가지고 그 중에서 상.
지역적으로 업종이 중복 되는 것, 시각적인 유형이 유사한 것 등을 제외하고 350개의 간판을 선정하여 부산에 거주하는 남 . 여 100명을 대상으로 4개 지역에서 촬영한 간판 350개를 가지고 그 중에서 상.중.
하 3개의 항목에 해당하는 간판 5개씩을 선택하는 방법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그 결과 각 항목에 10표 이상 선정된 간판들을 대상으로 최종 설문에 사용될 15 개의 간판을 확정하였다.
4개 지역에서 촬영한 간판들을 지역별.업종별.
부산에 거주하는 직장인 남.여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와 15개의 간판을 제시하여 조사 하였다.
부산에 거주하는 직장인 남.여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와 15개의 간판을 제시하여 조사 하였다. [표 1-2]와 같다.
부산에 거주하는 20〜40代 직장인 200명을 대상으로 옥외광고물의 일반 설문 항목에 대한 조사 결과를 분석해보면 아래와 같다.
선정된 간판 15개와 설문지를 부산 거주 남.여 20〜40代 직장인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빈도수가 많은 결과를 토대로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설문지의 구성은 첫째로 설문지 작성자의 신상에 관한 내용, 두 번째는 간판의 일반적인 항목에 관한 내용, 셋째로 선정된 15개의 간판을 보고 A 〜L에 해당하는 가치항목에 답하는 것으로 설문하였다. 본 조사결과는 SPSS 통계 패케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조사대상자의 68.5%가 한달 평균 1~3회 유흥업소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중 775%가 옥외광고물이 도시 환경의 미관 질서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0%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중 64.0%가 간판을 보고 즉흥적으로 가끔은 유흥업소에 들어간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 거주 20〜40代 직장인 200명을 대상으로 [그림 3-6] 의 선정된 15개 간판을 직접 제시하여 이 논문에서 제시한 A〜G 가치항목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적 가치 판단의 설문조 사 결과, 예측되는 가격대에 질의에 대한 결과 2,8,11,번 간판 이 가장 가격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손님의 연령층에 대한 질의 결과 7번, 12번 간판은 37〜40세가 많이 출입하는 것 으로 나타났다.
예측되는 서비스정도에 대한 질의 결과 1, 4, 8, 11, 14, 15번이 서비스 면에서 상으로 나타났다. 예상 이용 시간대 의 질의결과 ④저녁7:00〜9:00, ⑤저녁9:00〜11:00, ⑥저녁11:0 0〜새벽03:00의 선택이 많은 것으로 보아 유흥업소의 이용시 간대는 오후 7:00〜새벽 03:00에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 다. 예상동반자(용도)에 대한 질의 결과 이성과 가는 곳으로는 1, 2, 8, 11, 14, 15번으로 나타났다.
5, 6, 7번은 업무상•사업상 접대하는 곳으로 나타났다. 업소의 내부 환경 디자인 예측수 준에 대해 질의의 결과 1, 4, 8, 11, 15번이 디자인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간판의 일반적 설문 항목에 대해 유흥업소의 정보는 가족, 친구, 이웃 사람들에게서 얻는다 고 나타났으며, 유홍업소를 선택할 때는 선택기준은 서비스가 좋고 나쁨으로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리를 지날 때 나 어떤 목적지로 갈 때 간판에 대한 관심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흥업소 옥외광고물이 도시미관에 미치는 영향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것으로 나타났다. 거리를 지날 때 나 어떤 목적지로 갈 때 간판에 대한 관심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흥업소 옥외광고물이 도시미관에 미치는 영향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간판을 보고 즉흥적으로 유흥업소에 들어간 적이 있느냐에 대한 대답은 가끔 있다고 답한 사람이 많았으며, 간판을 보았을 때가장 눈에 먼저 뛰는 것은 상호명 > 도형(그림) > 간판색상 > 간판크기 순이며, 가장 선호하는 디자인 간판은 상호명을 잘 알아 볼 수 있는 간판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리를 지날 때 나 어떤 목적지로 갈 때 간판에 대한 관심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흥업소 옥외광고물이 도시미관에 미치는 영향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간판을 보고 즉흥적으로 유흥업소에 들어간 적이 있느냐에 대한 대답은 가끔 있다고 답한 사람이 많았으며, 간판을 보았을 때가장 눈에 먼저 뛰는 것은 상호명 > 도형(그림) > 간판색상 > 간판크기 순이며, 가장 선호하는 디자인 간판은 상호명을 잘 알아 볼 수 있는 간판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환경.전달 매체간의 상호관계는 체계적으로 연구되어야 하며 그 모순과 갈등의 소지 또한 합리적으로 조정되어져야 할 필요성을 갖는다. 옥외간판은 그 장소나 상품을 고객에게 소개하는 만남의 시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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