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옥외간판의 시각적 요소가 소비자 가치판단에 미치는 영향 -부산 4개 지역의 유흥업소 간판을 중심으로 -
The Impact of Visual Factors of Outdoor Signboards on Value Judgement - Focused Around the Signboards of Merrymaking Salons in 4 Areas of Busan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7 no.2, 2004년, pp.171 - 180  

심미영 (동서대학교 디지털디자인 대학원) ,  안병진 (동서대학교 디지털디자인학부) ,  이진호 (동서대학교 디지털디자인학부)

초록

본 연구는 옥외간판의 시각적 요소가 소비자의 가치판단에 미치는 요인과 영향에 대한 문제를 고찰하였다. 연구방법은 1차 실증 조사에서 부산 4개 지역 유흥업소의 간판을 촬영, 조사, 분석하였다. 2차 설문조사에서는 분석한 자료를 근거로 지역별ㆍ업소별ㆍ상중하별로 분류 빈도 측정치에 근거 가치판단에 사용할 간판 15개를 선정하였다. 3차 가치항목(A-G)에 대한 설문을 조사하여 소비자 가치를 분석하였다. 4차 소비자 가치와 실제 업소의 가치를 비교 분석하여 결론을 알아보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간판의 시각요소들이 소비자에게 파급되는 효과는 단순한 정보 제공이 아닌 업소부가가치의 중요한 요소의 근거가 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investigating the influences exerted by the visual elements of outdoor signboard on consumers' capacity to make judgment on values. Therefore, it intends at studying the values displayed by signboards. As the phase one of the investigation, on-site study has been performed to phot...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부산시 4개 유흥업소지역의 간판을 중심으로 간판의 시각적 요소들을 접하는 소비자들의 시각적 가치판단에 관한 영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 업종 및 간판 대상 선택은 4개 지역에서 영업 중인 있는 유흥업소들의 간판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유흥 업소라는 특정 업소에만 적용되는 한계가 있지만 향후 다른 업종 간판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간판의 바람직한 가 치를 재조명 하고자 한다. 업소 중에서 다방, 커피점 등 주식 및 커피를 취급하는 업종은 제외하였다.
  • 소비자 가치 판단 결과와 실제 업소 가치의 비교를 통해 상호 관련성 및 서로 일치하는 가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15개의 선정된 간판의 업소를 직접 방문하여 업소의 주인을 상대로 실제 가치를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 그러면 우리가 항상 접하는 광고란 무엇인가? 국어사전 을 찾아보면, 광고(廣告)[명사][하다형 자동사•하다형 타동사] 1. 세상에 널리 알림, 또는 그 일, 2. 상품 등의 상업 선전, 또는 그것을 위한 글이나 그림, 또는 기업이나 개인•단체가 상 품.서비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