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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과 생물 교과서에서 삼투 개념에 관한 설명 유형 분석
Analysis of Types of Explanation on Osmosis Concept in Chemistry and Biology Textbook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2 no.4, 2002년, pp.683 - 695  

고영환 (서문여자중학교) ,  강대훈 (연희중학교) ,  박동조 (김포중학교) ,  김동욱 (대구교육대학교)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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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고등학교와 대학교 화학과 생물 교과서에 제시된 삼투 개념에 대한 설명 유형 및 그림 표현 유형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고등학교 화학 II 교과서와 생물 II 교과서의 단원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삼투현상에 대해서는 용매의 확산으로 설명하는 유형, 충돌로 설명하는 유형, 수화로 설명하는 유형, 농도의 평형으로 설명하는 유형 그리고 구멍을 막는 것으로 설명하는 유형 등 다섯 가지 유형으로 설명하고 있었다. 그리고 삼투 개념에 대한 설명 유형과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 표현 유형 사이에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types of explanation on osmosis concept that were represented in chemistry and biology textbooks of high school and college. There were 5 types of explanation on osmosis concept. The types of explanation were diffusion of solvent, collision, hydration, equilibrium of co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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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교와 대학교의 화학과 생물 교과서에서 제시되는 삼투 개념의 정의의 분석과 정의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교과서의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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