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2 no.4, 2002년, pp.683 - 695
고영환 (서문여자중학교) , 강대훈 (연희중학교) , 박동조 (김포중학교) , 김동욱 (대구교육대학교)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In this study, we analyzed types of explanation on osmosis concept that were represented in chemistry and biology textbooks of high school and college. There were 5 types of explanation on osmosis concept. The types of explanation were diffusion of solvent, collision, hydration, equilibrium of conc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강만식, 박은호, 김일희(1996). 고등학교 생물 II. 교학사: 서울
강영희, 조완규, 서평웅, 목창수(1996). 고등학교 생물 II. 두산동아: 서울
김경주(1993). 유전에 대한 과학전공 대학생들과 과학교사들의 개념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규홍, 성용길, 조웅인, 최영상(1994). 생체과학을 위한 물리화학. 자유아카데미: 서울, 189-191
김문수, 정영란(1997). 확산과 삼투개념에 관한 학생들의 이해도 및 오개념의 원인으로써 교과서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7(2), 191-200
김시중, 문정대, 이종면, 구창현, 이상진(1996). 고등학교 화학 II. 금성출판사: 서울
김종균, 김덕희, 김충언, 박은배(1996). 고등학교 생물 II. 법문사: 서울
김준호, 이학동, 정완호, 김교창, 진익호, 박찬규, 김영수(1996). 고등학교 생물 II. 금성출판사: 서울
박경희(1998). 고등학생들의 삼투개념 이해를 위한 인지갈등 수업모형의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범순(1991). J. H. Van't Hoff의 삼투압 법칙의 형성 1884-1887.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범익, 손명식, 이팽윤, 방재욱(1996). 고등학교 생물 II. 동아서적: 서울
박원기, 윤석진(1996). 고등학교 화학 II. 지학사: 서울
박인국, 이덕기, 장기문, 엄영주, 구수길(1996). 고등학교 생물 II. 박영사: 서울
박택규, 정규철, 김우탁(1996). 고등학교 화학 II. 박영사: 서울
소현수, 윤길수, 이영만, 허성일, 김용원(1996). 고등학교 화학 II. 두산: 서울
송호봉, 정용순(1996). 고등학교 화학 II. 형설출판사: 서울
신선옥(1993). 확산과 삼투에 관한 고등학생들의 개념 및 오개념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안운선(2000). 물리화학 6판. 자유아카데미: 서울
여수동, 여환진, 장영근, 이규옥(1996). 고등학교 화학 II. 청문각: 서울
오제직, 김종휘, 박병빈, 최석남(1996). 고등학교 화학 II. 교학사: 서울
우규환, 김강진, 이인길, 여상인(1996). 고등학교 화학 II. 천재교육: 서울
이길재, 임건일, 김경호, 유병선, 임광택, 강석본, 이상인(1996). 고등학교 생물 II. 한샘출판: 서울
이운주, 방태철, 이승열(1996). 고등학교 화학 II. 고려서적: 서울
이원식, 한인섭, 윤용(1996). 고등학교 화학 II. 교학사: 서울
이현욱(1994). 확산과 삼투에 관한 분자운동 모델에 기초한 순환학습의 효과. 전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전태식(1998). 수업 전략과 학습자 특성이 삼투개념의 이해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정경수(1999). 물관. 체관. 확산. 삼투 및 증산. 증발의 개념 정의에서 생기는 중등생물교사들이 오개념 조사연구. 경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정구조, 류재홍, 이대형(1996). 고등학교 화학 II. 동아서적: 서울
정해문, 윤경일(1996). 고등학교 생물 II. 지학사: 서울
조희형, 박승재(1994). 학습론과 과학교육. 과학교육사
최병순, 문영삼, 신재섭, 김대수, 현종오(1996). 고등학교 화학 II. 한샘출판: 서울
하두봉, 강신성, 김상구, 한현일(1996). 고등학교 생물 II. 대한교과서: 서울
홍영남, 안태인, 안정선, 김원, 안태근(1996). 고등학교 생물 II. 천재교육: 서울
홍준의(1998). 학생의 인지 수준과 순환 학습이 삼투개념의 이해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Atkins, P. W.(1995). Physical Chemistry (6th ed.),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226-229
Bodner, G. M.. & Pardue, H. L.(1998). 일반화학 2판. 범한서적: 서울,437-438
Brady, J. E. (1996), 일반화학 5판. 탐구당: 서울,522-526
Brady, J. E., & Holum, J. R.(1997). 화학 2판. 자유아카데미: 서울, 623-625
Brown, T. L., LeMay, H. E., & Bursten, B. E.(1999). 일반화학 7판. 녹문당: 서울, 508-517
Campbell, N. A.(1987). Biology (2nd ed). The Benjanin/Cummings Publishing Company: Califonia, 162-167
Christianson, R. G., & Fisher, K. M. (1999). Comparison of student learning about diffusion and osmosis in constructivist and traditional classrooms. Science Eduation. 21(6), 687-698
Ebbing, D. D., & Wringhton, M. S.(1995). 일반화학 5판. 교보문고: 서울, 524-527
Friedler, Y., Amir, R.. & Tamir, P.(1987). High school students' difficulties in understanding osmosis. Science Education. 9(5). 541-551
Guttman, B. S., & Hopkins, J. W. (1983), Understanding Biology. Harcourt Brace Jovanovich: New York. 270-271
Hill, J. W., & Petrucci, R. H.(1998). 일반화학. 자유아카데미: 서울, 514-519
Joesten M. D., & Wood, J. L.(1998). 화학의 세계 2판. 자유아카데미: 서울, 654-655
Johnstone, A. H., & Mahmoud, N. A.(1980a). Isolating topics of highperceived difficulty in school biology.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14(2), 163-166
Johnstone, A. H., & Mahmoud, N. A.(1980b). Pupils' problems with water potential.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14(4), 325-328
Keeton, W. T., & Gould, J. L.(1980). Biological Science (4th ed.). W. W. Norton & Company: New York, 85-90
Kimball, J. W. (1983). Biology (5th ed.). Addison- Wesley Publishing Company: Massachusetts, 108-112
Kotz, J. C & Paul Treichel, Jr.(1999). 최신일반화학. 탐구당: 서울, 766-770
McMurry, J., Fay, R. C.(1996). Chemistry. NJ : Prentis-Hall Publishing, 515-525
Malone, L. J.(1999). 화학의 기본개념. 자유아카데미: 서울, 367-369
Moore, J. W.. Stanitski, C. L., Wood, J. L., Katz, J. C., & Joestern, M. D.(2000). 일반화학. 자유아카데미: 서울, 831-832
Noggle, J. H.(1998). 물리화학 3판. 자유아카데미: 서울, 362-363
Odom, A. L., & Barrow, L. H.(1995).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two-tier diagnostic test measuring college biology students' understanding of diffusion and osmosis after a course of instruc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1), 45-61
Oxtoby, D. W., Gillis, H. P., & Nachtrieb, N. H.(2000). 현대일반화학 4판. 자유아카데미: 서울, 209-211
Purves, W. K., Oriahs, G. H., & Craig Heller, H.(1996). Life (4th ed.). Harper Collins College Publishers: New York, 102-107
Raymond, C.(1998). 일반화학 5판. 사이텍미디어: 서울, 411-413
Sanders, M.(1993). Erroneous ideas about respiration: The teacher factor ,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0(8), 919-934
Villee, C. A.(1994). 최신생물학. 법문사: 서울, 148-151
Wallace, R. A., Sanders, G. P., & Ferl, R. J,(1996). Biology (4th ed.). Harper Collins College Publishers: New York, 111-113
Zumdahl, S. S.(1996). 일반화학. 일신사: 서울, 469-47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