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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nking Science 프로그램의 적용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Intervention of Thinking Science Program on Cognitive Development of the 7th Grade Student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2 no.3, 2002년, pp.422 - 431  

최병순 (한국교원대학교) ,  최미화 (한국교원대학교) ,  남정희 (부산대학교) ,  이상권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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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내용의 수준과 학생들의 인지수준의 차이로 인해 중 고등학생들이 과학을 어려워하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과학을 기피하는 현상이 심해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특별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인지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적극적인 대처 방안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 연구는 인지가속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TS 활동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중학교 1학년 학생 181명을 대상으로 1년간 TS 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공변량분석을 한 결과,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 학생들의 인지수준이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수준에서 향상된 것으로 밝혀졌다. TS 활동 프로그램의 처치 효괄르 인지수준별로 분석한 결과, 인지수준이 향상된 단계는 1단계와 구체적 조작 후기인 2B 단계였다. 또한, 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에서는 통제집단에 비하여 형식적 조작기로 인지수준이 상향 변화된 학생들의 비율이 훨씬 높았다. 형식적 조작 단계의 사고를 요하는 내용이 대부분인 중학교 과학교과내용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인지수준 향상이 매우 절실하다. 이 연구에서, TS 활동 프로그램과 같이 특별히 고안된 프로그램에 의해 학생들의 인지수준을 보다 효과적으로 형식적 조작 단계로 가속시킬 수 있다는 결과를 얻은 것은 앞으로의 과학교육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의미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of the gap between the cognitive levels of the students and the curricular materials for the students to understand, the secondary school students feel science difficult and they get to avoid science as they go up to the higher grade. So it is absolutely needed to take the active measures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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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인지가속올 위해 특별히 고안된 TS 활동 프로그램올 사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중학교 1학년 학생 181명올 대상으로 1년간 TS 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공변량분석을 한 결과,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 학생들의 인지수준이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수준에서 향상된 것으로 밝혀졌다.
  • 즉 인지발달 가속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들올 고려하여 개발된 구체적인 활동 프로그램의 처치가 인지발달을 가속하게 하는지에 대한 검증이 보다 장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필요성에 의해 이 연구에서는 인지발달 가속을 목적으로 영국에서 개발된 Thinking Sciece(TS) 프로그램을 우리나라 사정에 맞게 일부 내용을 수정 보완하여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1년 동안 처치한 후, 학생들의 성별 및 인지수준에 따른 처치 과를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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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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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Shayer, M.(1997). The Long-Term Effects of Cognitive Acceleration on Pupils' School Achievement. http://www.thenerve2.com/ca/NewRes.html 

  31. Siegler, R., Liehert, D. & Liehert, R.(1973). Inhelder and Piaget Pendulum Problem: Teaching Preadolescents to Act as Scientists. Developmental Psychology, 9,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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