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행 평가를 적용한 영어 쓰기 능력 향상 방안
The Way to Improve the English Writing Ability Based on the Performance Assessment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8 no.1, 2002년, pp.165 - 198  

송명석 (공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mprove the writing ability of students by an ideal test model of English writing based on strategies of procedural learning stages enhancing the level of students' writing ability. Assessment of writing in the field of English education has been limited so far to ...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고등학교 영어 쓰기 능력 평가에 필요한 능력 요소와 이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 요소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기 위하여 고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투여하여 조사하였다. 영어 쓰기 지도 평가 도구의 개발을 위하여 영어 수업 실행과 관련하여 평가해야 할 내용과 중요도를 조사하였다.
  • 기존의 쓰기 교육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수학습 지도안을 과정 중심 쓰기 교육 교수 학습 지도안과 비교하기 위하여 위와 같이 제시했다.
  •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 어떤 영어 쓰기 지도 방법이 실제로 얼마나 적용되어 학생들의 쓰기 능력을 효율적으로 증진시키고 있는지,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여건이 조성되어 있는지에 대해서도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또 학교 현장에서 현재 과정 중심의 영어 쓰기 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다면, 학생들이 이런 쓰기에 대한 접근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쓰기 과정에서 직면하는 어려움을 해결하는 전략을 갖고 있는지, 그것들을 어떻게 평가하여 효율적인 교수·학습 과정으로 영어 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하고자 한다.
  • 고등학교 영어 쓰기 능력 평가에 필요한 능력 요소와 이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 요소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기 위하여 고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투여하여 조사하였다. 영어 쓰기 지도 평가 도구의 개발을 위하여 영어 수업 실행과 관련하여 평가해야 할 내용과 중요도를 조사하였다.
  • 이 연구는 고등학교 교실 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는 영어 쓰기 능력의 신장 방안으로 쓰기 지도 교수-학습 방법, 영어 쓰기 능력 평가 및 반영 방법, 평가 결과의 기록 및활용 방법을 제시하고, 그 실용성을 영어 쓰기 능력 신장 방안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검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영어 쓰기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의 방법들을 토대로 우리의 교육 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영어 쓰기 능력 신장 방향과 지침에 맞추어 고등학생 들을 위한 현실성 있는 과정 중심 영어 쓰기 능력 신장 방법이 되도록 고안한 모형을 실제 적용해 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 이 연구에서는 제 6차 교육과정의 쓰기 영역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영어 교과서(한 종류의 중학교 영어 교과서 1, 2, 3학년각 권, 8종류의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쓰기 영역 부분을 분석하여 과정 중심 쓰기 지도 및 평가와의 차이점과, 왜 과정 단계별 전략을 통해서 쓰기 능력을 지도하고 평가 해야 하는지를 분석하였다.
  • 6차 교육과정 상에서의 중·고등학교 영어 쓰기 영역이 전환(paraphrase)하는 문제 중심이었고, 단어를 재배열하는 쓰기도 상당수였으며, 받아쓰기와 빈칸 채우기 등의 통제 작문, 안내 작문 그리고 자유 작문과 같은 유형들이 주류를 이루었다. 이것은 곧지금까지의 쓰기 지도가 단순한 문장 베껴 쓰기와 같은 결과 중심 쓰기 지도였고, 그것은 곧 평가도 그런 방향으로 해 왔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 이는 아직도 쓰기 지도 및 평가 영역이 현장에서 어떻게 이해되고 있고 어떻게 지도되고 있는가를 한눈으로 보여주는 예라 할 수 있다. 이상에서 영어과 교육 과정을 통해 쓰기 교육의 목표와 평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평가를 하려면 우선 무엇을 평가할 것인 가를 정해야 하는데, 이것은 교육 목표와 교육 내용에서 추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정을 강조하는 교실은 어떠한 경향이 있습니까? Selzer(1984)는 과정 중심 접근 방법(process-based approach)은 그 결과물이 나올때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강조한다. 과정을 강조하는 교실에서는 대체로 학생들간의 개인차를 강조함과 동시에 교수-학습 활동에서 학생들의 선택권을 존중하는 경향이 있다. 과정 중심 접근에서는 한 학생이 여러 가지 글을 쓸 때에도 똑 같은 방식으로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다.
결과 중심 쓰기 교육의 단점은 무엇입니까? 결과 중심 접근은 교사가 학생들의 쓰기 과정에 역동적으로 참여하여 전문성을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한했으며, 학생들이 글을 쓰는 것을 점점 싫어하게 만들었다.
쓰기 능력이란 무엇입니까? 쓰기 능력을 종합해 보면, 최근에는 독자, 글의 목적 등을 고려한 사회 언어학적 측면, 글 쓰는 과정을 강조하는 절차적 지식과 쓰기 단계별 전략 사용 능력이 중시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쓰기 능력이란 단순한 문자 언어 사용 능력이 아닌독자와 목적에 따라 내용 구성, 표현을 달리 할 수 있으면서 필요한 전략들을 활용할수 있는 능력인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