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영어쓰기에서 활용되고 있는 온라인 자동쓰기평가 프로그램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학생들의 인식 및 태도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총 131명이 참여하였고 참여자는 대학교 1학년 초급수준의 학습자들로 구성되어있다. 연구도구로는 사전·사후 설문지, 사전·사후 테스트 그리고 학습저널의 자료가 수집되고 분석되었다. 연구는 2019년 2학기, 총 15주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설문에 참여한 학생들은 스스로 영문법에 어려움이 있고 영작문에 있어서 피드백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둘째, Grammarly 활용에 있어서 학생들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었다. Grammarly는 영어학습과 과제수행에 도움이 되었고 활용도 면에서도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전·사후 문법테스트에서 Grammarly의 효과성은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 제안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익숙해지는 시간을 갖도록 해야 한다. 둘째, 교사는 학생들에게 AWE(Automated Writing Evaluation)의 피드백이 항상 정확하지만은 않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피드백이 반드시 함께 제공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영어쓰기에서 활용되고 있는 온라인 자동쓰기평가 프로그램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학생들의 인식 및 태도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총 131명이 참여하였고 참여자는 대학교 1학년 초급수준의 학습자들로 구성되어있다. 연구도구로는 사전·사후 설문지, 사전·사후 테스트 그리고 학습저널의 자료가 수집되고 분석되었다. 연구는 2019년 2학기, 총 15주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설문에 참여한 학생들은 스스로 영문법에 어려움이 있고 영작문에 있어서 피드백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둘째, Grammarly 활용에 있어서 학생들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었다. Grammarly는 영어학습과 과제수행에 도움이 되었고 활용도 면에서도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전·사후 문법테스트에서 Grammarly의 효과성은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 제안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익숙해지는 시간을 갖도록 해야 한다. 둘째, 교사는 학생들에게 AWE(Automated Writing Evaluation)의 피드백이 항상 정확하지만은 않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피드백이 반드시 함께 제공되어야 한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plore the perceptions or attitudes about utilizing the AWE(Automated Writing Evaluation), Grammarly in English writing. A total of 131 students who are in first grade and in beginner level participate in the study. As a research tool of the study, pre and post-survey...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plore the perceptions or attitudes about utilizing the AWE(Automated Writing Evaluation), Grammarly in English writing. A total of 131 students who are in first grade and in beginner level participate in the study. As a research tool of the study, pre and post-surveys, pre and post-tests, and learning journals were collected and analyzed. The study was conducted for 15 weeks in the 2nd semester of 2019. According to the results, the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the students in the study had difficulty with English grammar and found it useful to get English feedback in English writing. Next, the students showed positive attitudes toward the use of Grammarly. It was helpful for English learning and assignment performance and showed high usefulness. Finally, Grammarly's effect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result between the pre and post-tests. Based on the results some suggestions are as follows. First, let the students take some time with the program to use to operate. Second, teachers have to make the students understand that AWE's feedback is not always correct. Lastly, it should be provided with teachers' feedback.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plore the perceptions or attitudes about utilizing the AWE(Automated Writing Evaluation), Grammarly in English writing. A total of 131 students who are in first grade and in beginner level participate in the study. As a research tool of the study, pre and post-surveys, pre and post-tests, and learning journals were collected and analyzed. The study was conducted for 15 weeks in the 2nd semester of 2019. According to the results, the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the students in the study had difficulty with English grammar and found it useful to get English feedback in English writing. Next, the students showed positive attitudes toward the use of Grammarly. It was helpful for English learning and assignment performance and showed high usefulness. Finally, Grammarly's effect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result between the pre and post-tests. Based on the results some suggestions are as follows. First, let the students take some time with the program to use to operate. Second, teachers have to make the students understand that AWE's feedback is not always correct. Lastly, it should be provided with teachers' feedback.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우선 온라인 쓰기평가 프로그램의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과 사용 실태를 알아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영어작문을 할 때 쓰기 평가 프로그램 활용에 대한 인식 및 태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학습자들에게 적절한 온라인 쓰기피드백 프로그램의 활용은 학습자에게 영어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사에게도 업무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영어쓰기에 있어서 온라인 자동쓰기평가 중 하나인 Grammarly 활용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과 태도를 조사하고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총 131명이 참여하였고 참여자들은 AWE를 활용하여 과업을 수행하였고 설문지와 학습저널 그리고 사전⸳ 사후 문법테스트가 연구도구로 활용되었다.
제안 방법
Grammarly 활용 후 학습자의 Grammarly에 대한 생각을 알아보았다. [표 3]에서 보듯이, Grammarly 활용이 영어학습에 도움이 되었다는 문항에 평균 3.
과업수행 과정 중 Grammarly를 활용하기 전과 후의 학습자 결과물 변화를 살펴보았다. [그림 3]는 민호 학생이 수업시간에 작성한 영어문단쓰기 초본이며 [그림 4]는 과제로 Grammarly를 활용해서 수정하여 제출한 수정본이다.
학생들은 과업의 1) 초본, Grammarly 활용해 수정한 2) 수정본을 학교 웹정보시스템에 주어진 시간 안에 올리도록 했다. 모든 과업을 마친 후 학기가 끝나가는 14주차와 15주차에 학생들은 사후 설문지와 사후문법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전⸳사후 문법테스트는 Grammarly 사용 전후의 문법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고 Oxford 출판사에서 지원하는 초급 문법 진단테스트 중 20문항을 선별하여 구성되었다[17]. 사전⸳사후 설문지는 [5]의 설문내용을 수정 보완해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 양적 데이터와 질적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양적 데이터로는 사전⸳사후 설문지와 사전⸳ 사후 문법테스트가 실시되었고 참여자들이 AWE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영어문단쓰기 과제를 수행 한 후 질적 데이터인 학생저널쓰기가 시행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영어쓰기에 있어서 온라인 자동쓰기평가 중 하나인 Grammarly 활용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과 태도를 조사하고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총 131명이 참여하였고 참여자들은 AWE를 활용하여 과업을 수행하였고 설문지와 학습저널 그리고 사전⸳ 사후 문법테스트가 연구도구로 활용되었다. 본 연구 결 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모든 자료는 수집된 후 질적 및 양적으로 분석되었다. 학생들이 작성한 설문지와 사전⸳사후 문법테스트는 수집 후 SPSS 20을 활용해서 기술통계 및 t-test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전⸳사후 문법테스트는 Grammarly 사용 전후의 문법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고 Oxford 출판사에서 지원하는 초급 문법 진단테스트 중 20문항을 선별하여 구성되었다[17]. 사전⸳사후 설문지는 [5]의 설문내용을 수정 보완해서 구성되었다. 사전 설문지는 총 10문항으로 구성되었고 5문항은 전반적인 영작문 능력에 관한 문항이고 5문항은 영작문 할 때 피드백에 대한 태도를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사전 설문지는 총 10문항으로 구성되었고 5문항은 전반적인 영작문 능력에 관한 문항이고 5문항은 영작문 할 때 피드백에 대한 태도를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사후 설문지는 객관식 10문항과 개방형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객관식문항으로 Grammarly 활용에 대한 태도 관련 5문항, 만족도에 관한 5문항, Grammarly활용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기술하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매우 그렇지 않다”의 1점에서 “매우 그렇다”의 5점으로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응답하도록 했다.
본 연구에서 양적 데이터와 질적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양적 데이터로는 사전⸳사후 설문지와 사전⸳ 사후 문법테스트가 실시되었고 참여자들이 AWE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영어문단쓰기 과제를 수행 한 후 질적 데이터인 학생저널쓰기가 시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양적 데이터와 질적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양적 데이터로는 사전⸳사후 설문지와 사전⸳ 사후 문법테스트가 실시되었고 참여자들이 AWE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영어문단쓰기 과제를 수행 한 후 질적 데이터인 학생저널쓰기가 시행되었다.
[그림 3]는 민호 학생이 수업시간에 작성한 영어문단쓰기 초본이며 [그림 4]는 과제로 Grammarly를 활용해서 수정하여 제출한 수정본이다. 우선 명사의 단⸳복수 관련하여 feeling을 feelings로, 동사의 수의 일치인 have를 has로, 빼먹은 are를 추가했으며 단어의 의미 group people을 group members로, 전치사 like를 such as로, 스펠링 관련 thik을 think로 수정하였다.
설문지는 “매우 그렇지 않다”의 1점에서 “매우 그렇다”의 5점으로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응답하도록 했다. 학습저널은 학습자들이 영어쓰기 과업을 실시 한 후 Grammarly 사용하면서 스스로 학습하고 성찰하며 느낀 점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였다. 실험을 위해 학생들에게 영어쓰기 과업이 주어졌고 수업시간에 다루는 교재내용의 주제와 연관하여 3가지 장르별 주제가 선정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충청남도 D 대학교에 재학 중인 1학년을 대상으로 2019년 2학기 동안 15주에 걸쳐서 실험이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 참여한 학습자들은 핵심교양영어인 ‘English reading and writing’ 수업을 수강했으며 학생들은 입학 전 토익으로 구성된 레벨테스트에 응시한 결과로 배정받은 상⸳중⸳하 학급 중 초급반의 학습자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 참여한 학습자들은 핵심교양영어인 ‘English reading and writing’ 수업을 수강했으며 학생들은 입학 전 토익으로 구성된 레벨테스트에 응시한 결과로 배정받은 상⸳중⸳하 학급 중 초급반의 학습자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 참여한 학습자들은 핵심교양영어인 ‘English reading and writing’ 수업을 수강했으며 학생들은 입학 전 토익으로 구성된 레벨테스트에 응시한 결과로 배정받은 상⸳중⸳하 학급 중 초급반의 학습자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총 131명이며 그 중 여자 92명(70%)과 남자 39명(30%)이며 학생들의 전공은 보건대학 32명(24%), 생명자원과학대학 32명(24%), 외국어대학 27명(21%), 공공인재대학 26명(20%), 그리고 예술대학 14명(11%)으로 구성되었다.
AI 기반 영어문법 검사기로는 Grammarly가 사용되었다. 서울에 위치한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40개 영작문샘플들이 수집되고 분석되었다. 그 결과 인간 평가자보다 Grammarly가 찾아내지 못한 9가지 오류유형들을 제시했다.
데이터처리
설문지는 타당성 있는 문항구성을 하고자 크론바하 알파계수(Cronbach α)를 통해 신뢰도를 분석하였고 설문지의 크론바하 알파 계수는 0.8 이상이었다.
본 연구의 모든 자료는 수집된 후 질적 및 양적으로 분석되었다. 학생들이 작성한 설문지와 사전⸳사후 문법테스트는 수집 후 SPSS 20을 활용해서 기술통계 및 t-test로 분석되었다. 설문지는 타당성 있는 문항구성을 하고자 크론바하 알파계수(Cronbach α)를 통해 신뢰도를 분석하였고 설문지의 크론바하 알파 계수는 0.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AWE 프로그램으로 Grammarly가 활용되었다. 여러 개의 자동쓰기피드백 프로그램 중 모바일과 PC에서 모두 활용이 가능하고 사용자수가 현재 약 6백9십만 명 정도로 대중화되어있다는 점이 선정의 이유이다.
성능/효과
서울에 위치한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40개 영작문샘플들이 수집되고 분석되었다. 그 결과 인간 평가자보다 Grammarly가 찾아내지 못한 9가지 오류유형들을 제시했다. 그 중 Grammarly가 찾아내지 못한 문법오류 3가지로 동사선택, 한정사, 그리고 전치사라고 지적하며 Grammarly의 단점을 언급했다.
교사는 학생들과 기술적인 문제에 대해서 계속적으로 소통하여 학생들 모두 정확한 사용법을 익히고 연습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갖도록 해야 한다. 둘째, 학생들에게 AWE가 항상 정확한 피드백만 주는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시키도록 해야 한다. 이에 학생들은 제공되는 피드백을 선별적으로 선택하고 그 과정을 통해 학습 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할 것이다.
08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어문법에 관해서 피드백 제공의 중요성을 묻는 문항에 평균 4.07, 그리고 피드백으로 인해 영어 자신감 향상에 관한 문항에 평균 3.83으로 비교적 높은 점수를 보였다. 학생들 은 문법 피드백에 관련하여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 보였다.
학생들은 Grammarly 활용도에서도 각각 차이점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 몇몇의 학생들은 몇 개의 기능은 빼놓고 기본 기능만을 활용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교사는 학생들과 기술적인 문제에 대해서 계속적으로 소통하여 학생들 모두 정확한 사용법을 익히고 연습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갖도록 해야 한다.
학습저널은 학습자들이 영어쓰기 과업을 실시 한 후 Grammarly 사용하면서 스스로 학습하고 성찰하며 느낀 점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였다. 실험을 위해 학생들에게 영어쓰기 과업이 주어졌고 수업시간에 다루는 교재내용의 주제와 연관하여 3가지 장르별 주제가 선정되었다.
학생들은 Grammarly 사용의 편리함과 제공되는 피드백의 자세한 설명에 대해서 만족도가 높았지만 항상 피드백이 도움이 되었다는데 대한 만족도는 다소 낮게 나타났다. 실험의 사전⸳사후 문법테스트에서 사후평균이 사전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으며 두 평균사이에서 유의한 결과를 보여 Grammarly 활용이 학생들의 영어문법 학습에 효과가 있었다고 볼 수 있다. 학생들이 언급한 장단점 들에 대해서 장점은 문법학습에 도움이 되며 자신감이 상승하고 편리함을 언급하면서 단점으로 피드백의 정확성이 떨어지고 제공되는 기능이 부족하다는 점 등을 지적했다.
본 연구 결 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우선, 학습자들은 평소에 영어쓰기에서 영문법에 있어서 자신감이 다소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피드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고 영어학습에 있어서 피드백의 필요성 또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Grammarly 사용 후 학생들은 영어에 대한 흥미나 동기뿐만 아니라 과제수행이나 영어학습에 도움을 받은 것으로 보였다.
예를 들면 ‘나하고 내 친구가’ 이것을 영어로 말할 때 항상 ‘Me and my friend’ 라고 했는데 ‘My friend and I’가 문법적으로 맞는다는 것을 Grammarly를 통해 알게 되었다. 작문을 할 때 Grammarly를 사용하면 틀린 문법을 바로 잡음과 동시에 문법 공부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표 5]에서 실험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 전후로 실시된 사전⸳사후 문법테스트에서 학생들은 사전성적 보다 사후성적의 결과가 다소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었다. 테스트의 만점 점수 20점을 기준으로 하여 사전 테스트의 평균값 14.72에서 사후 테스트의 평균값 15.72로 높아졌고 p값이 0.05보다 작게 나타나 두 평균의 차이는 유의미한 결과로 볼 수 있다.
또한 제공된 피드백으로 수정하면 본인이 의도하지 않은 의미가 될 경우가 종종 있었다고 하였다. 학생들은 Grammarly의 피드백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인 다기 보다는 본인이 선별적으로 수용하거나 수용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8]의 연구에서는 교사가 AWE 도구로 Criterion을 사용한 이후 AWE의 효과적인 면과 비효과적인 부분에 대해서 언급하였다[8]. 효과적인 면으로는 학습자들의 상위언어능력(metalinguistic ability) 증가와 교사 업무가 줄어들 수 있다는 점을 들었다. 상위언어능력은 학습자들이 AWE를 이용해서 본인의 영작문 오류를 확인하고 제공된 피드백의 설명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향상되어질 수 있다고 언급했다.
후속연구
AWE 프로그램은 학습자가 스스로의 오류를 진단하고 개인화된 피드백을 제공받아 자가 학습할 수 있도록 하여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을 높일 수 있게 디자인 되어졌다고 언급했다[7][9]. 따라서 이와 같은 프로그램은 자기주도 학습 환경에서 학생들 스스로의 학습을 결정하고 교사로부터 독립적 학습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서 학생들의 쓰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9]. 하지만 [8]은 AWE의 비효과적인면으로 필요한 피드백을 충분히 제공하지 않는 것, 고차원적인 피드백의 부족, 그리고 학생들의 에세이에 관한 총체적인 점수(holistic score)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을 들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첫째, 활용된 자동문법 소프트웨어 기술이 인공지능과 함께 계속 발전 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가 종료된 이후에도 다른 기능들이 업데이트 되어질 수 있고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궁극적으로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향상시키고 학습에 적극 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높여 독립적인 학습자가 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20].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학생들의 수정내용을 함께 공유하고 잘못된 피드백에 대해서 그룹단위나 반 전체에서 토론하는 과정을 거친다면 학생들에게 좀 더 신중히 피드백을 선별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영어쓰기에 있어서 Grammarly를 학습도구로 사용할 때 고려되어야 할 부분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우선,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데 있어서 도구에 익숙해지는 연습이 된 후에야 적극적인 활용이 이루어질 것이다. [20]도 교사가 Grammarly 사용방법에서 있어서 충분히 설명하여 학생들이 익숙해 질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WE 시스템의 구성은?
여러 가지 어플리케이션들 중 AWE는 1960대에 최초로 개발되었다. AWE 시스템은 자연처리언어과정이라고 불리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며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소들인 점수를 매기는 엔진과 피드백을 주는 엔진으로 구성되어 있다[12]. 이에 AWE는 영어쓰기수업에서 주로 학습의 개별화, 학생의 중심화 그리고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활용 되어져왔다[12][13].
문법 피드백을 위해 Grammarly를 활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AWE 프로그램으로 Grammarly가 활용되었다. 여러 개의 자동쓰기피드백 프로그램 중 모바일과 PC에서 모두 활용이 가능하고 사용자수가 현재 약 6백9십만 명 정도로 대중화되어있다는 점이 선정의 이유이다. Grammarly는 영어쓰기 오류를 검사 해주는 소프트웨어이며 수백 개의 문법 피드백, 주어-동사 일치, 관사 사용, 수식어 위치와 불규칙 동사 등의 일반 적인 문법뿐만 아니라 유사어 제안도 제공한다[16].
AWE의 개선사항은 무엇인가?
따라서 이와 같은 프로그램은 자기주도 학습 환경에서 학생들 스스로의 학습을 결정 하고 교사로부터 독립적 학습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서 학생들의 쓰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9]. 하지만 [8]은 AWE의 비효과적인 면으로 필요한 피드백을 충분히 제공하지 않는 것, 고차원적인 피드백의 부족, 그리고 학생들의 에세이에 관한 총체적인 점 수(holistic score)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을 들었다. 제공되는 피드백의 부족은 학생들이 이유도 모른 체 제 공되는 피드백을 단편적으로 수용하게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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