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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촉을 갖는 날개-동체 조인트의 비선형 해석을 통한 설계 개선
Wing-Fuselage Joint Design Improvement Using Nonlinear Analysis Considering Contact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0 no.2, 2002년, pp.108 - 114  

김광수 ,  윤세현 ,  심재열 ,  이영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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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KSR-Ⅲ 로켓의 날개-동체 조인트에 대한 비선형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므로 적절한 설계 개선을 제시하였으며, 최종 설계의 검증을 위해 수행된 구조 시험 결과와 비교하여 해석의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날개-동체 조인트는 동체 프레임 상에 존재하는 체결 홈에 날개의 체결부가 끼워짐으로 연결되는 방식으로 설계되었다. 이 방식은 연결 구조물간의 하중 전달을 주로 구조물간의 접촉면을 통해 이루어지게 하며, 체결 볼트를 통해서는 구조물을 고정하되 전달 하중은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다. 조인트 구조의 정확한 해석을 위해 연결 구조물간의 접촉 및 체결 볼트를 통한 하중 전달을 묘사할 수 있는 세심한 구조 모델링을 적용하였다. 해석 결과에 의해 제시된 설계 개선은 구조시험을 통해 안전성이 검증되었으며, 해석 및 시험 결과가 잘 일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nonlinear finite element analysis is performed to ensure structural safety and to suggest the design improvement of wing-to-fuselage joint of the KSR-III rocket. In the joint, wings are attached to fuselage by fitting wing attachment part into the groove on the fuselage frame, and lo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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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무 및 체결 홈의 깊이가 다른 경우로, 설계 1은 초기 설계이며, 설계 2, 3이 개선된 설계에 해당한다. 여기서 개선된 설계는 사전에 몇 가지 다른 개념으로 설계수정 및 해석을 수행하여 보고 가장 효과적인 개선 방향이라고 판단된 것을 제시한 것이다. 사전에 검토 해 본 설계 수정 방향은 ①일부 취약부위 국부 보강, ② 기본 구조 크기 증가, ③접촉면적의 증가의 세 가지로 수행해 보았는데, 위의 설계 개선이 바로 ③번에 해당하는 설계 변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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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채연석 외, “3단형 과학로켓 개발 사업(III) 연구 보고서”, 2000.4. 

  2. 김광수, “KSR-III 엔진외피부 및 날개 체결부 상세 해석”, 항공우주연구원 기술 자료, KSR3-DN-구조-00-25, 2000.5.2. 

  3. 김광수, “엔진외피부 1차 시제 구조 시험 결과 보고서”, 항공우주연구원 기술 자료, KSR3-TN-구조-01-04, 2001.2.7. 

  4. B.Palmberg, M.O. Olsson, and A.F. Blom, "Damage Tolerance Assesment of the Fighter Aircraft 37 Viggen Main Wing Attachment", J. of Aircraft, Vol, 30, No.3, 1993, pp.377-381. 

  5. X. Xiong and O.K. Bedair, "Analytical and Finite Element Modeling of Riveted Lap Joints in Aircraft Structure", AIAA J., Vol. 37, No. 1, 1999, pp.9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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