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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Wing-box 구조해석을 위한 비선형 쉘 유한요소 및 병렬계산 기법 개발
Nonlinear Shell Finite Element and Parallel Computing Algorithm for Aircraft Wing-box Structural Analysi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8 no.8, 2020년, pp.565 - 571  

김혜진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Jeonbuk National University) ,  김성환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Jeonbuk National University) ,  홍지우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Jeonbuk National University) ,  조해성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Jeonbuk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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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항공기 Wing-box 모델에 대한 비선형 구조해석의 계산을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병렬계산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co-rotation 이론 기반 비선형 쉘 요소를 적용하였으며 요소기반 분할 병렬계산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기 개발 해석은 선행연구결과 및 기존 상용프로그램의 예측결과와 비교하여 정확성을 확인하였으며 병렬계산의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고세장비 날개 wing-box 구조에 적용하였으며 단방향 공력-구조 결합해석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precision and efficient nonlinear structural analysis for the aircraft wing-box model is developed. Herein, nonlinear shell element based on the co-rotational (CR) formulation is implemented. Then, parallel computing algorithm, the element-based partitioning technique is developed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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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항공기 Wing-box 모델에 대해 정확하고 효율적인 비선형 구조해석을 수행하기 위해 corotation 이론 기반 비선형 쉘 요소와 요소기반 분할 병렬계산 알고리즘을 통합한 기법을 개발하였다. 기개발 해석의 정확성을 확인하기 위해 선행연구의 비선형 정적해석 예제를 수행하여 선행연구결과 및 상용프로그램 해석결과와 비교하였고, 프로세서 수에 따른 계산시간을 비교함으로써 병렬계산에 따른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유한요소해석 알고리즘을 최대한 활용하여 요소기반 분할 병렬계산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이 과정에서 전역 강성행렬 정의에 요구되는 계산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압축 행 저장 방식(compressed row storage, CRS)을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Wing-box에 가해지는 공력 하중을 계산하기 위해 XFOIL을 사용하였으며 받음각 5˚에서 시속 150km/h로 운용조건을 가정하여 공력해석을 수행하였다. 실제적인 공력 하중을 고려하기 위해 wing-box의 croot 부터 ctip까지 총 20개의 지점에서 공력해석을 진행 하였다.
  • 11에 나타냈다. 날개의 익형은 RQ-4 Global Hawk에서 사용된 LRN1015[14]로가정하였다. Wing-box의 구성요소 중, 리브는 392.
  • 8 mm의 간격으로 총 20개이며, 시위의 15%, 43%, 71% 지점에 총 3개의 스파를 고려하였다. 또한, wing-box 의 재료물성은 Aluminum alloy 2024-T3[15,16]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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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ETI 기법 이란? 대규모의 유한요소 해석 알고리즘 중 현재까지 가장 많이 적용되는 해석 알고리즘은 FETI(Finite Element Tearing and Interconnecting) 기법이다[4]. FETI 기법은 Farhat에 의해 정립된 알고리즘으로 유한요소 해석 전체 영역을 겹치지 않는 부 영역으로 나누어 정의하고 Lagrange 승수를 적용하여 각 부 영역 간공유면에 적합조건을 부여하여 계산을 수행한다. 현재 제시되는 여러 FETI 기법들은 이러한 부 영역의 연결지점에 대한 변위장을 효율적으로 계산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으며 수학적 복잡성을 내제하고 있다.
정식화 기법의 장점은? 비선형 구조해석을 위해 total Lagrangian, updated Lagrangian 기법과 같은 전통적인 비선형 정식화 기법[1]이 많이 활용되고 있으나, 이러한 기존의 정식화 기법은 요소 자체의 가정에 따라 비선형 확장적용에 상당한 어려움이 따른다. 이에 반해, co-rotational(CR) 정식화 기법은 대변위와 작은 변형률을 갖는 기하학적 비선형 구조해석 문제에 적합하며, 기존의 선형 유한요소에 독립적으로 적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즉, 기존 선형요소의 특징을 유지하며 기하학적 비선형 해석으로 확장 가능하다[2,3].
분할 병렬계산 알고리즘을 개발하는데 적용된 방식은?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유한요소해석 알고리즘을 최대한 활용하여 요소기반 분할 병렬계산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이 과정에서 전역 강성행렬 정의에 요구되는 계산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압축 행 저장 방식(compressed row storage, CRS)을 적용하였다. 기 개발 병렬 알고리즘을 CR 정식화 기반의 비선형쉘 유한요소 해석에 적용하였으며 대용량 비선형 구조해석의 정확성과 계산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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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Bathe, K. J., Ramm, E. and Wilson, E. L., "Finite Element Formulations for Large Deformation Dynamic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Engineering, Vol. 9, 1975, pp. 353-386. 

  2. Rankin, C. C. and Nour-Omid, B., "An Element-independent Corotational Procedure for the Treatment of Large Rotations," ASME Journal of Pressure Vessel Technology, Vol. 108, No. 2, 1989, pp. 165-175. 

  3. Felippa, C. A. and Haugen, B., "A Unified Formulation of Small-Strain Corotational Finite Elements: I. Theory," Computational Methods in Applied Mechanics and Engineering, Vol. 194, 2005, pp. 2285-2335. 

  4. Farhat, C. and Roux, F. X., "A Method of Finite Element Tearing and Interconnecting and Its Parallel Solution Algorithm,"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Engineering, Vol. 32, 1991, pp. 1205-1227. 

  5. Kwak, J. Y., Cho, H., Chun, T. Y., Shin, S. J. and Bauchau, O. A., "Domain Decomposition Approach Applied for Two- and Three-dimensional Problems via Direct Solution Methodology,"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16, No. 2, 2015, pp. 177-189. 

  6. Cho, H., Lee, N., Shin, S. J. and Lee, S., "Computational Study of Fluid-Structure Interaction on Flapping Wing under Passive Pitching Motion," Journal of Aerospace Engineering, Vol. 32, No. 4, 2019, pp. 04019023. 

  7. Khosravi, P., Ganesa, R. and Sedaghati, R., "Corotational non-linear analysis of thin plate and shell using a new shell element,"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Engineering, Vol. 69, No. 4, 2007, pp. 859-885. 

  8. Karypis, G., "METIS: A Software Package for Partitioning Unstructured Graphs, Partitioning Meshes, and Computing Fill-Reducing Orderings of Sparse Matrices Ver. 5.1.0," University of Minnesota, Minneapolis, MN, 2013. 

  9. Intel Math Kernel Library (Intel MKL) 11.0. http://software.intel.com/en-us/intel-mkl, 2014. 

  10. Brank, B., Peric, D. and Damjanic, F. B., "On implementation of a nonlinear four node shell finite element for thin multilayered elastic shells," Computational Mechanics, Vol. 16, 1995, pp. 341-359. 

  11. Sze, K. Y., Liu, X. H. and Lo, S. H., "Popular benchmark problem for geometric nonlinear analysis of shells," Finite Elements in Analysis and Design, Vol. 40, 2004, pp. 1551-1569. 

  12. Kee, Y. J. and Shin, S. J., "Structural dynamic modeling for rotation blades using three dimensional finite element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9, No. 4, 2014, pp. 1607-1618. 

  13. Aldridge, E. C. and Stenbit, J. P., Unmanned Aerial Vehicles Roadmap 2002-2027, Office of the Secretary of Defense, Washington, 2002, p. 6. 

  14. Hicks, R. M. and Cliff, S. E., "An Evaluation of Three Two-Dimensional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odes Including Low Reynolds Numbers and Transonic Mach Numbers," NASA TM 102840, 1991. 

  15. Kaufman, J. G., Introduction to Aluminum Alloys and Tempers, ASM International, 2000, p. 45. 

  16. ASM Aerospace Specification Metals Inc., "A SM Material Data Sheet," http://asm.matweb.com/search/SpecificMaterial.asp?bassnumMA2024T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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