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Wing-box 구조해석을 위한 비선형 쉘 유한요소 및 병렬계산 기법 개발 Nonlinear Shell Finite Element and Parallel Computing Algorithm for Aircraft Wing-box Structural Analysis원문보기
김혜진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Jeonbuk National University)
,
김성환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Jeonbuk National University)
,
홍지우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Jeonbuk National University)
,
조해성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Jeonbuk National University)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 Wing-box 모델에 대한 비선형 구조해석의 계산을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병렬계산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co-rotation 이론 기반 비선형 쉘 요소를 적용하였으며 요소기반 분할 병렬계산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기 개발 해석은 선행연구결과 및 기존 상용프로그램의 예측결과와 비교하여 정확성을 확인하였으며 병렬계산의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고세장비 날개 wing-box 구조에 적용하였으며 단방향 공력-구조 결합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 Wing-box 모델에 대한 비선형 구조해석의 계산을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병렬계산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co-rotation 이론 기반 비선형 쉘 요소를 적용하였으며 요소기반 분할 병렬계산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기 개발 해석은 선행연구결과 및 기존 상용프로그램의 예측결과와 비교하여 정확성을 확인하였으며 병렬계산의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고세장비 날개 wing-box 구조에 적용하였으며 단방향 공력-구조 결합해석을 수행하였다.
In this paper, precision and efficient nonlinear structural analysis for the aircraft wing-box model is developed. Herein, nonlinear shell element based on the co-rotational (CR) formulation is implemented. Then, parallel computing algorithm, the element-based partitioning technique is developed to ...
In this paper, precision and efficient nonlinear structural analysis for the aircraft wing-box model is developed. Herein, nonlinear shell element based on the co-rotational (CR) formulation is implemented. Then, parallel computing algorithm, the element-based partitioning technique is developed to accelerate the computational efficiency of the nonlinear structural analysis. Finally, computational performance, i.e., accuracy and efficiency, of the proposed analysis is evaluated by comparing with that of the existing commercial software.
In this paper, precision and efficient nonlinear structural analysis for the aircraft wing-box model is developed. Herein, nonlinear shell element based on the co-rotational (CR) formulation is implemented. Then, parallel computing algorithm, the element-based partitioning technique is developed to accelerate the computational efficiency of the nonlinear structural analysis. Finally, computational performance, i.e., accuracy and efficiency, of the proposed analysis is evaluated by comparing with that of the existing commercial softwa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 항공기 Wing-box 모델에 대해 정확하고 효율적인 비선형 구조해석을 수행하기 위해 corotation 이론 기반 비선형 쉘 요소와 요소기반 분할 병렬계산 알고리즘을 통합한 기법을 개발하였다. 기개발 해석의 정확성을 확인하기 위해 선행연구의 비선형 정적해석 예제를 수행하여 선행연구결과 및 상용프로그램 해석결과와 비교하였고, 프로세서 수에 따른 계산시간을 비교함으로써 병렬계산에 따른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유한요소해석 알고리즘을 최대한 활용하여 요소기반 분할 병렬계산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이 과정에서 전역 강성행렬 정의에 요구되는 계산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압축 행 저장 방식(compressed row storage, CRS)을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Wing-box에 가해지는 공력 하중을 계산하기 위해 XFOIL을 사용하였으며 받음각 5˚에서 시속 150km/h로 운용조건을 가정하여 공력해석을 수행하였다. 실제적인 공력 하중을 고려하기 위해 wing-box의 croot 부터 ctip까지 총 20개의 지점에서 공력해석을 진행 하였다.
11에 나타냈다. 날개의 익형은 RQ-4 Global Hawk에서 사용된 LRN1015[14]로가정하였다. Wing-box의 구성요소 중, 리브는 392.
8 mm의 간격으로 총 20개이며, 시위의 15%, 43%, 71% 지점에 총 3개의 스파를 고려하였다. 또한, wing-box 의 재료물성은 Aluminum alloy 2024-T3[15,16]으로 가정하였다.
제안 방법
FETI 기법의 일반적인 병렬계산 알고리즘은 먼저 각각의 부 영역에 대한 프로세서들이 할당된다. 그리고 부 영역의 연결지점에 대한 강성행렬과 하중벡터를 계산하고 영역 간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연결 지점의 변위장 계산을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연결지 점의 변위 값이 각각의 부 영역에 전달되고 연결지 점의 변위 값에 따른 부 영역의 변위 장을 복원하게 된다[5].
이 과정에서 전역 강성행렬 정의에 요구되는 계산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압축 행 저장 방식(compressed row storage, CRS)을 적용하였다. 기 개발 병렬 알고리즘을 CR 정식화 기반의 비선형쉘 유한요소 해석에 적용하였으며 대용량 비선형 구조해석의 정확성과 계산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이후 고세장비 날개 wing-box 구조에 적용하여 해석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상용프로그램 해석결과와 비교하였다.
본 논문에서 항공기 Wing-box 모델에 대해 정확하고 효율적인 비선형 구조해석을 수행하기 위해 corotation 이론 기반 비선형 쉘 요소와 요소기반 분할 병렬계산 알고리즘을 통합한 기법을 개발하였다. 기개발 해석의 정확성을 확인하기 위해 선행연구의 비선형 정적해석 예제를 수행하여 선행연구결과 및 상용프로그램 해석결과와 비교하였고, 프로세서 수에 따른 계산시간을 비교함으로써 병렬계산에 따른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비선형 정적해석 예제에서 변위 결과는 상대오차 0.
본 장에서는 기 개발 해석의 정확성 및 병렬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참고문헌[10-12]에서 수행된 선행연 구결과 및 상용프로그램인 ANSYS, MSC/NASTRAN 의 해석결과와 비교 검증하였다. 나아가 고세장비를 갖는 임의의 항공기 날개 wing-box에 대하여 본 논문에서 제시한 해석을 적용하였고 정확성 및 병렬계 산의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병렬계산에 따른 계산시간 비교결과, 약 75%의 계산시간 감소를 확인하였다. 나아가, 고세 장비 날개의 wing-box 모델을 고려하여 단방향 공력 -구조 결합해석을 수행하였다. 상용프로그램의 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상대오차 3.
나아가, 프로세서 수를 1개부터 25개까지 증가시켜 가며 기 개발 해석의 병렬계산을 수행하였다. Fig.
다음으로 본 논문에서 제시한 병렬계산 기법을 적용하여 기 개발 해석의 계산 효율을 확인하였다. Fig.
대용량 구조모델의 효율적 병렬계산을 위해 요소 기반 분할 병렬계산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일반적인 유한요소법은 요소의 정식화 후, 이산화된 구조물을 모사하기 위해 전역강성행렬과 전역하중벡터를 정의하여 해를 도출한다.
도출된 공력하중을 Fig. 13과 같이 적용하여 단방향 공력-구조 결합해석을 수행하기 위해, 3절점 삼각형 쉘 요소를 사용하여 총 51,723개의 절점과 총 310,338개의 자유도를 갖도록 모델링 하였다. 단방향 공력-구조 결합해석 결과, 변형된 형상을 Fig.
두 번째 예제로써 점 A에서 하중 P를 받는 원통형 쉘의 비선형 정적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에 적용된 형상 및 물성은 Fig.
마지막으로 고세장비 날개의 wing-box 형상을 고려 하였다. 본 예제의 wing-box 형상은 MQ-1B Predator 의 주익 형상을 참고하여 모델링 하였고, 기하학적 정보[13] 및 재료물성을 Fig.
병렬계산의 효율성을 확인하기 위해 총 50,451개의 절점과 총 302,706 자유도를 갖는 250×200 격자를 사용한 원통형 쉘에 대해서 동일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15는 19개의 프로세서를 사용하였을 때의 분할된 형상을 나타내며, METIS 라이브러리를 통해 요소 기반 분할에 대한 부 영역을 정의하였다. 병렬계산의 효율성을 확인하기 위해 프로세서 수를 1개부터 25개까지 증가시켜가며 소요된 계산시간을 비교하였다 (Fig. 16). 단일 프로세서를 사용했을 때, 기 개발 해석은 2,437.
본 논문에서 개발한 비선형 정적해석 기법 검증을 위해, 첫 번째 예제로써 끝단 전단 하중 P를 받는 외팔보의 정적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에 적용된 형상과 물성은 Fig.
한편, 대용량 구조모델에 대한 전역 강성행렬은 행렬의 희박도가 증가하여 희박행렬 계산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계산효율성을 증가시킬 수있다. 본 논문에서는 압축된 행 행렬 저장법을 이용하여 메모리 효율성을 보장하였으며 PARDISO[9]를이용하여 유한요소 지배방정식의 해를 신속하게 계산한다. Fig.
Wing-box에 가해지는 공력 하중을 계산하기 위해 XFOIL을 사용하였으며 받음각 5˚에서 시속 150km/h로 운용조건을 가정하여 공력해석을 수행하였다. 실제적인 공력 하중을 고려하기 위해 wing-box의 croot 부터 ctip까지 총 20개의 지점에서 공력해석을 진행 하였다. 스팬 방향 2.
원통형 쉘은 1/4 형상만 고려하였으며, 3절점 삼각형 쉘 요소를 사용하여 40×40 격자로 이산화 하였다.
앞선 예제와 마찬가지로 단일 프로세서를 사용했을 때 요구되는 계산시간과 비교하여 약 75%의 계산 시간 감소를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기 개발 해석의 정확성 및 병렬계산의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한편, 사용된 프로세서 수가 20개 이상일 때, 병목현상이 발생하였다.
대상 데이터
날개의 익형은 RQ-4 Global Hawk에서 사용된 LRN1015[14]로가정하였다. Wing-box의 구성요소 중, 리브는 392.8 mm의 간격으로 총 20개이며, 시위의 15%, 43%, 71% 지점에 총 3개의 스파를 고려하였다. 또한, wing-box 의 재료물성은 Aluminum alloy 2024-T3[15,16]으로 가정하였다.
본 예제에서는 선행연구 [11]와 동일하게 영률(E)과 푸아송 비(ν)를 적용하였 으며 외팔보는 Fig. 4와 같이 3절점 삼각형 쉘 요소를 사용하여 16×1 격자로 이산화였다.
마지막으로 고세장비 날개의 wing-box 형상을 고려 하였다. 본 예제의 wing-box 형상은 MQ-1B Predator 의 주익 형상을 참고하여 모델링 하였고, 기하학적 정보[13] 및 재료물성을 Fig. 11에 나타냈다. 날개의 익형은 RQ-4 Global Hawk에서 사용된 LRN1015[14]로가정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장에서는 기 개발 해석의 정확성 및 병렬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참고문헌[10-12]에서 수행된 선행연 구결과 및 상용프로그램인 ANSYS, MSC/NASTRAN 의 해석결과와 비교 검증하였다. 나아가 고세장비를 갖는 임의의 항공기 날개 wing-box에 대하여 본 논문에서 제시한 해석을 적용하였고 정확성 및 병렬계 산의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기 개발 병렬 알고리즘을 CR 정식화 기반의 비선형쉘 유한요소 해석에 적용하였으며 대용량 비선형 구조해석의 정확성과 계산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이후 고세장비 날개 wing-box 구조에 적용하여 해석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상용프로그램 해석결과와 비교하였다.
자유단 끝에서의 전단 하중에 대한 점 A에서의 수평 및 수직 방향의 변위 결과는 Fig. 5에 나타냈으며, 해석결과에 대한 정확성 검증을 위해 x방향 끝단 변위 utip과 z방향 끝단 변위 wtip을 고려하였으며 선행연구결과[11]와 비교하였다. 본 예제를 통해 도출된 해석결과는 P/Pmax의 값이 1일 때, 선행연구 결과 및 상용프로그램의 예측결과와 비교하여 상대 오차 각각 0.
14에나타내었다. 해석결과에 대한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해 점 A, B, C, D, E에서의 X축 방향(시위 방향) 및 Z축 방향의 변위를 고려하였으며, NASTRAN 해석 결과와 비교하였다. 날개 끝단인 점 E 위치에서 X축방향 및 Z축 방향의 변위는 각각 상대오차 2.
이론/모형
본 논문에서는 Kosravi에 의해 제안된 면(facet) 쉘요소를 국부요소[7]로 적용하였으며 OPT(optimal triangle) 평면요소와 DKT(discrete Kirchhoff triangle) 판 요소의 조합(OPT-DKT)으로 정의된다. 기 개발 CR 정식화에 적용한 OPT-DKT 면 쉘 요소는 식 (5)와 같이 정의된다.
부 영역에 대한 강성 행렬은 각각의 CPU에서 계산되며 전역강성행렬은 MPI(Message Passing Interface) 통신의 집합통신 알고리즘인 MPI_REDUCE를 통해 정의할 수 있다. 본논문에서는 전산구조 및 유체역학에서 폭넓게 활용 되는 k-way partitioning 알고리즘 기반의 METIS 라이브러리[8]를 적용하여 요소기반 분할에 대한 부 영역을 정의하였다.한편, 대용량 구조모델에 대한 전역 강성행렬은 행렬의 희박도가 증가하여 희박행렬 계산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계산효율성을 증가시킬 수있다.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유한요소해석 알고리즘을 최대한 활용하여 요소기반 분할 병렬계산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이 과정에서 전역 강성행렬 정의에 요구되는 계산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압축 행 저장 방식(compressed row storage, CRS)을 적용하였다. 기 개발 병렬 알고리즘을 CR 정식화 기반의 비선형쉘 유한요소 해석에 적용하였으며 대용량 비선형 구조해석의 정확성과 계산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최종적으로 정립된 CR 정식화 기반의 강성행렬과 내력벡터는 변위자유도에 대한 함수로 표현되며 이러한 비선형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Newton-Raphson 반복해법을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한편, 프로 세서 수를 증가시킴에 따라 계산시간이 크게 감소하였이다. 19개의 프로세서를 사용하였을 때, 1,017.5초의 계산시간이 소요되었으며, 단일 프로세서를 사용했을 때와 비교하여 약 75% 정도 계산시간 감소를 확인하였이다.
40 × 40격자를 사용 하여 모델링한 원통형 쉘의 해석결과는 P/Pmax의값이 1일 때, 선행연구결과와 비교하여 상대오차 0.08%로 잘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병렬계산의 효율성을 확인하기 위해 총 50,451개의 절점과 총 302,706 자유도를 갖는 250×200 격자를 사용한 원통형 쉘에 대해서 동일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P/Pmax의 값이 1일 때, 동일 격자를 사용한 ANSYS 해석결과와 잘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해석결과에 대한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해 점 A, B, C, D, E에서의 X축 방향(시위 방향) 및 Z축 방향의 변위를 고려하였으며, NASTRAN 해석 결과와 비교하였다. 날개 끝단인 점 E 위치에서 X축방향 및 Z축 방향의 변위는 각각 상대오차 2.6% 및 3.3% 이내로 잘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16). 단일 프로세서를 사용했을 때, 기 개발 해석은 2,437.4초가 소요되었고 프로세서 수를 증가시킴에 따라 계산시간이 크게 감소됨을 확인하였다. 특히, 19개의 프로세서를 사용하였을 때, 595.
단일 프로세서를 사용했을 때, 기 개발 해석은 4,230.5초가 소요되었으며 ANSYS 해석과 비교하여약 31.6% 정도 더 소요됨을 확인하였다. 한편, 프로 세서 수를 증가시킴에 따라 계산시간이 크게 감소하였이다.
12% 이내로 잘 일치하였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병렬계산에 따른 계산시간 비교결과, 약 75%의 계산시간 감소를 확인하였다. 나아가, 고세 장비 날개의 wing-box 모델을 고려하여 단방향 공력 -구조 결합해석을 수행하였다.
08%로 잘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상용프 로그램인 ANSYS 및 MSC/NASTRAN의 해석결과와 비교하여 상대오차 0.8% 이내로 잘 일치하였다.
5에 나타냈으며, 해석결과에 대한 정확성 검증을 위해 x방향 끝단 변위 utip과 z방향 끝단 변위 wtip을 고려하였으며 선행연구결과[11]와 비교하였다. 본 예제를 통해 도출된 해석결과는 P/Pmax의 값이 1일 때, 선행연구 결과 및 상용프로그램의 예측결과와 비교하여 상대 오차 각각 0.12% 및 0.05% 이내로 잘 일치하였다.
기개발 해석의 정확성을 확인하기 위해 선행연구의 비선형 정적해석 예제를 수행하여 선행연구결과 및 상용프로그램 해석결과와 비교하였고, 프로세서 수에 따른 계산시간을 비교함으로써 병렬계산에 따른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비선형 정적해석 예제에서 변위 결과는 상대오차 0.12% 이내로 잘 일치하였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병렬계산에 따른 계산시간 비교결과, 약 75%의 계산시간 감소를 확인하였다.
나아가, 고세 장비 날개의 wing-box 모델을 고려하여 단방향 공력 -구조 결합해석을 수행하였다. 상용프로그램의 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상대오차 3.3% 이내로 잘 일치하였다. 앞선 예제와 마찬가지로 단일 프로세서를 사용했을 때 요구되는 계산시간과 비교하여 약 75%의 계산 시간 감소를 확인하였다.
3% 이내로 잘 일치하였다. 앞선 예제와 마찬가지로 단일 프로세서를 사용했을 때 요구되는 계산시간과 비교하여 약 75%의 계산 시간 감소를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기 개발 해석의 정확성 및 병렬계산의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4초가 소요되었고 프로세서 수를 증가시킴에 따라 계산시간이 크게 감소됨을 확인하였다. 특히, 19개의 프로세서를 사용하였을 때, 595.6초의 계산시 간이 소요되었으며, 단일 프로세서를 사용했을 때와 비교하여 약 75%의 계산시간 감소를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한편, 사용된 프로세서 수가 20개 이상일 때, 병목현상이 발생하였다. 향후 이러한 병목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알고리즘을 수정 및 보완할 예정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ETI 기법 이란?
대규모의 유한요소 해석 알고리즘 중 현재까지 가장 많이 적용되는 해석 알고리즘은 FETI(Finite Element Tearing and Interconnecting) 기법이다[4]. FETI 기법은 Farhat에 의해 정립된 알고리즘으로 유한요소 해석 전체 영역을 겹치지 않는 부 영역으로 나누어 정의하고 Lagrange 승수를 적용하여 각 부 영역 간공유면에 적합조건을 부여하여 계산을 수행한다. 현재 제시되는 여러 FETI 기법들은 이러한 부 영역의 연결지점에 대한 변위장을 효율적으로 계산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으며 수학적 복잡성을 내제하고 있다.
정식화 기법의 장점은?
비선형 구조해석을 위해 total Lagrangian, updated Lagrangian 기법과 같은 전통적인 비선형 정식화 기법[1]이 많이 활용되고 있으나, 이러한 기존의 정식화 기법은 요소 자체의 가정에 따라 비선형 확장적용에 상당한 어려움이 따른다. 이에 반해, co-rotational(CR) 정식화 기법은 대변위와 작은 변형률을 갖는 기하학적 비선형 구조해석 문제에 적합하며, 기존의 선형 유한요소에 독립적으로 적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즉, 기존 선형요소의 특징을 유지하며 기하학적 비선형 해석으로 확장 가능하다[2,3].
분할 병렬계산 알고리즘을 개발하는데 적용된 방식은?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유한요소해석 알고리즘을 최대한 활용하여 요소기반 분할 병렬계산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이 과정에서 전역 강성행렬 정의에 요구되는 계산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압축 행 저장 방식(compressed row storage, CRS)을 적용하였다. 기 개발 병렬 알고리즘을 CR 정식화 기반의 비선형쉘 유한요소 해석에 적용하였으며 대용량 비선형 구조해석의 정확성과 계산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참고문헌 (16)
Bathe, K. J., Ramm, E. and Wilson, E. L., "Finite Element Formulations for Large Deformation Dynamic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Engineering, Vol. 9, 1975, pp. 353-386.
Rankin, C. C. and Nour-Omid, B., "An Element-independent Corotational Procedure for the Treatment of Large Rotations," ASME Journal of Pressure Vessel Technology, Vol. 108, No. 2, 1989, pp. 165-175.
Felippa, C. A. and Haugen, B., "A Unified Formulation of Small-Strain Corotational Finite Elements: I. Theory," Computational Methods in Applied Mechanics and Engineering, Vol. 194, 2005, pp. 2285-2335.
Farhat, C. and Roux, F. X., "A Method of Finite Element Tearing and Interconnecting and Its Parallel Solution Algorithm,"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Engineering, Vol. 32, 1991, pp. 1205-1227.
Kwak, J. Y., Cho, H., Chun, T. Y., Shin, S. J. and Bauchau, O. A., "Domain Decomposition Approach Applied for Two- and Three-dimensional Problems via Direct Solution Methodology,"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16, No. 2, 2015, pp. 177-189.
Cho, H., Lee, N., Shin, S. J. and Lee, S., "Computational Study of Fluid-Structure Interaction on Flapping Wing under Passive Pitching Motion," Journal of Aerospace Engineering, Vol. 32, No. 4, 2019, pp. 04019023.
Khosravi, P., Ganesa, R. and Sedaghati, R., "Corotational non-linear analysis of thin plate and shell using a new shell element,"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Engineering, Vol. 69, No. 4, 2007, pp. 859-885.
Karypis, G., "METIS: A Software Package for Partitioning Unstructured Graphs, Partitioning Meshes, and Computing Fill-Reducing Orderings of Sparse Matrices Ver. 5.1.0," University of Minnesota, Minneapolis, MN, 2013.
Intel Math Kernel Library (Intel MKL) 11.0. http://software.intel.com/en-us/intel-mkl, 2014.
Brank, B., Peric, D. and Damjanic, F. B., "On implementation of a nonlinear four node shell finite element for thin multilayered elastic shells," Computational Mechanics, Vol. 16, 1995, pp. 341-359.
Sze, K. Y., Liu, X. H. and Lo, S. H., "Popular benchmark problem for geometric nonlinear analysis of shells," Finite Elements in Analysis and Design, Vol. 40, 2004, pp. 1551-1569.
Kee, Y. J. and Shin, S. J., "Structural dynamic modeling for rotation blades using three dimensional finite element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9, No. 4, 2014, pp. 1607-1618.
Aldridge, E. C. and Stenbit, J. P., Unmanned Aerial Vehicles Roadmap 2002-2027, Office of the Secretary of Defense, Washington, 2002, p. 6.
Hicks, R. M. and Cliff, S. E., "An Evaluation of Three Two-Dimensional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odes Including Low Reynolds Numbers and Transonic Mach Numbers," NASA TM 102840, 1991.
Kaufman, J. G., Introduction to Aluminum Alloys and Tempers, ASM International, 2000, p. 45.
ASM Aerospace Specification Metals Inc., "A SM Material Data Sheet," http://asm.matweb.com/search/SpecificMaterial.asp?bassnumMA2024T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