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도서관 서비스의 품질인증제도 활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Quality Certification System in Library Servic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6 no.1, 2002년, pp.211 - 231  

이상복 (대진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논문은 세계적인 품질인증제도를 도서관 및 정보센터의 서비스 품질 평가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이들 제도의 특성을 비교 ${\cdot}$ 분석하고, 외국 도서관의 적용사례를 고찰한 것이다. 본 논문의 분석 결과, TQM을 기반으로 한 데밍품질상, 말콤발드리지 국가품질상, 유럽 품질상의 품질인증기준은 광범위하고 동적이며, 고객 지향적인 제도인 반면, ISO 9000 품질 인증 제도는 협소하고, 정적이며, 명세서의 일치여부를 평가하는 내부지향적 제도임이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pply the international quality certification system to service quality evaluation in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 centers. The study compared various aspects of their quality certification systems and considered application studies of foreign libraries. The result...

Keyword

참고문헌 (15)

  1. Brophy, Peter & Coulling, Kate. 1996. Quality Management for Information and Library Managers. London: Aslib Gower 

  2. Brown, Mark G. 1994. 'Measuring up against the 1995 Baldrige Criteria' Journal for Quality and participation 17: 66-72 

  3. Clausen, Helge. 1995 'The Nordic Information Quality Project: the final report' . New Library World, 96(1121): 4-10 

  4. Clements, Richard Barrett. 1993. Quality Managers Complete Guide to ISO 9000.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5. Cortada, Janes w. 1995 TQM for Information systems Management: Quality practices for Continuous Improvement. New York: McGraw-Hill 

  6. Ellis, Debbie & Norton, Bob. 1993. Implementing BS 5750 in Libraries. London: Aslib 

  7. Ellis, Debbie & Norton, Bob. 1996 Implementing BS EN ISO 9000 in Libraries. London: Aslib 

  8. Hart, Christopher W. L. & Bogan, Christopher E. 1992. The Baldrige: What it is, How its won, How to use it to Improve Quality in Your Company. New York: McGraw-Hill 

  9. Johannsen, Carl Gustav. 1993 'Can the ISO-standards on quality management be useful to libraries, and how?' IFLA'93 54-SOC/RTMAN-E, booklet 2: 6-9 

  10. Johannsen, Carl Gustav. 1996 'ISO 9000: a managerial approach' . Library Management, 17(5): 14-24 

  11. Kinnel, Margaret & Usherwood, Bob, 1999. Improving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s through Self-assessment. London: Library Association publishing 

  12. Lozano, Ana Reyes Pacios. 1997 'ISO 9000 and the Total Quality Management Models' Library Management 18(3): 148-150 

  13. Main, J. 1990. 'How to win the Baldrige Award.' Fortune, April: 67-76 

  14. Nakhai, B. & Neves, J, S. 1994. 'The Deming, Baldrige and European Quality Awards.' Quality progress, April: 33-37 

  15. Van der Pijl, G. J. & Swinkels, G. J. P. & Verrijdt, J.G. 1997. 'ISO 9000 Versus CMM: standardization and Certification of IS development', Information & Management 32: 267-274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