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6시그마 도구를 활용한 대학도서관 멀티미디어 서비스 개선 변수 도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dentifying Factors Affecting Improvement for Academic Libraries Multimedia Services Using Six Sigma Methodology

초록

본 연구는 6시그마 DMAIC 방법론의 정의(Define)와 측정(Measure) 단계의 기법들을 활용하여 대학도서관 멀티미디어 서비스 개선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들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하여 S대학교 중앙학술정보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현장 사서들의 브레인스토밍, X-Y Matrix와 특성요인도 작성,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한 이용자 의견 분석, 이용자 인터뷰 등을 통하여 대학도서관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핵심 품질특성을 지표화하였다. 그리고 Process Map과 특성요인도를 통하여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원인변수들을 도출하고, 도출한 잠재원인변수를 X-Y Matrix와 Pareto Chart에 의하여 우선순위화하여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자료 선정 전담자 유무', '자료 선정주기', '독립된 멀티미디어실 운영 유무', '자료 배가 방법', '인기자료 안내 여부', '입수자료 통보 여부', '신간 자료 안내 방법', '구입주문처리 방법', '주문자료 진행사항 점검 주기', '자료 신청자 유형', '자료 신청 방법', '반납 시 자료 상태 점검 여부', '소장자료 목록 안내 방법', '연체자료 회수방법'의 14개 변수를 도출하였다.

Abstract

This study analyzed the process of multimedia services and indexed the core quality characteristics through the tools employed in 'Define' and 'Measure' steps of the 6 Sigma DMAIC methodology. To achieve the goal, as a case study of 'S' University Central Library, first, brainstorming technique was used to tap the librarians, second, interview with the half-time student workers, third, user's opinion on homepage was analyzed and lastly, the interview with the users. This study also drew some potential causal factors which would likely to affect the multimedia service using Process Map and C&E Diagram. Those factors were prioritized using X-Y matrix and Pareto Chart. This study revealed 14 factors affecting multimedia services: 'presence/absence of the persons who are in charge of selection', 'cycle of selection materials', 'presence/absence of seperated multimedia room', 'materials arrangement method', 'notification of popular materials', 'notification of documents arrivals', 'methods of noticing new arrivals', 'methods of ordering materials', 'cycle of checking order status', 'types of persons requesting materials', 'methods of requesting materials', 'checking of the status of the returned materials', 'methods of noticing materials in housed', and 'methods of ways to return overdue materials'.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26)

  1. 1. 김남숙 (2010). 혁신 경영 기법을 적용한 연구.학습 지원 주제사서 서비스. 국회도서관보, 47(11), 64-69. (Kim, Namsook (2010). Subject librarian services in order to support research and learning using innovation management methodology. National Assembly Library Review, 47(11), 64-69.) 
  2. 2. 김선애 (2008). 대학도서관의 이용자만족도와 충성도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3), 281-299. (Kim, Sun-Ae (2008). A study on the user satisfaction and loyalty of university library us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3), 281-299.) 
  3. 3. 김용, 김은정 (2007). 6시그마 기법을 활용한 도서관 정보서비스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4(1), 5-29. (Kim, Yong, & Kim, Eunjung (2007). A study on method to renovate information service based on 6 sigma techniqu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4(1), 5-29.) 
  4. 4. 김우현 (2007). Six 시그마 혁신 핸드북. 파주: 글로벌. (Kim, Woo Hyun (2007). Six sigma innovation Handbook. Paju: Global.) 
  5. 5. 문헌정보학용어사전 편찬위원회 (2010). 문헌정보학 용어사전.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Glossary Compilation Committee (2010).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glossary.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6. 6. 박연기, 윤철환, 류연호 (2006). 국내 6시그마의 현황, 이슈 및 발전방향. 대한산업공학회지, 32(4), 253-267. (Park, Yeon-Ki, Yoon, Cheol-Hwoan, & Ryu, Yeon-Ho (2006). Current situation, issue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six sigma innovation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32(4), 253-267.) 
  7. 7. 박희재, 표형종, 이봉우, 이인식, 윤장섭 (2008). 6시그마 실무완성. 서울: kmic. (Park, Hee Jae, Pyo, Hyung Jong, Lee, Bong Woo, Lee, In Sik, & Yoon, Jang Seob (2008). 6 sigma practice completion. Seoul: kmic.) 
  8. 8. 백항기 (2001). 대학도서관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분석.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2(1), 43-64. (Paik, Hang-Ki (2001). The analyses of customer satisfaction index on university library service.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2(1), 43-64.) 
  9. 9. 성균관대학교 혁신TF팀 (2010a). 식스시그마 GB 교재. 서울: 성균관대학교. (Sungkyunwan University Innovation TF Team (2010a). 6 sigma GB textbook. Seoul: Sungkyunkwan University.) 
  10. 10. 성균관대학교 혁신TF팀 (2010b). 식스시그마 BB 교재. 서울: 성균관대학교. (Sungkyunwan University Innovation TF Team (2010b). 6 sigma BB textbook. Seoul: Sungkyunkwan University.) 
  11. 11. 이상복, 표형종 (2009). 6시그마 이론과 실무. 군포: 이레테크. (Lee, Sang Bok, & Pyo, Hyung Jong (2009). 6 sigma theory and practice. Gunpo: Eretec.) 
  12. 12. 정동열 (2011). 도서관경영론.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Jeong, Dong Youl (2011). Library management.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13. 13. 조용우 (2012). 대학의 식스시그마 경영 성공요인 탐색.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Cho, Yong woo (2012). In search of six sigma success factors in university management: Focusing on the case of Sungkyunkwan university. Sungkyunkwa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14. 14. 주종문, 오호세, 주원식, 조길복, 송종대, 강형규 (2007). 6시그마 프로젝트 추진방법론. 파주: 글로벌. (Joo, Jong moon, Oh, Ho Se, Joo, Won Sik, Cho, Kil Bok, Song, Jong Dae, & Kang, Hyung Kyu (2007). 6 sigma project promotion methodology. Paju: Global.) 
  15. 15. 하신 (2010). 프로세스 개선도구를 활용한 도서관 QI(Quality Improvement) 수행과 고찰: 서울지역 K의학도서관 사례를 중심으로. 의학정보관리, 37(1-2), 32-41. (Ha, Shin (2010). A study on medical library quality improvement with 6 sigma technique.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Informatics, 37(1-2), 32-41.) 
  16. 16. 한호택, 장진영 (2005). 하루만에 배우는 6시그마. 서울: 에이지21. (Han, Ho Taek, & Jang, Jin Young (2005). 6 Sigma learning in a Day. Seoul: Age21.) 
  17. 17. Benedetto, A. R. (2003). Adapting manufacturing-based six sigma methodology to the service environment of a radiology film library. Journal of Healthcare Management, 48(4), 263. 
  18. 18. Dutta, B., & Chowdhury, K. K. (2004). Application of six sigma in the Indian statistical institute library (Banglore): A case strudy. Information Studies, 10(3), 573-594. 
  19. 19. Galganski, C. J., & Thompson, J. M. (2008). Six sigma: An overview and hospital library experience. Journal of Hospital Librarianship, 8(2), 133-144. http://dx.doi.org/10.1080/15323260801926872 
  20. 20. Kaushik, C., Shokeen, A., Kaushik, P., & Khanduja, D. (2007). Six sigma application for library services. DESIDOC Bulletin of Information Technology, 27(5), 35-39. 
  21. 21. Kim. D. (2006). A study on introducing six sigma theory in the library for service competitiveness enhancement. IFLA Conference Proceedings, 1-16. 
  22. 22. Kim. D. (2010). Eliciting success factors of applying six sigma in an academic library: A case study. Performance Measurement & Metrics, 11(1), 25-38. 
  23. 23. Kumi, S., & Morrow, J. (2006). Improving self service the six sigma way at newcastle university library. Program: Electronic Library and Information Systems, 40(2), 123-136. 
  24. 24. Malhan, I. V., & Rao, S. (2005). Application of six sigma in libraries. Managing Information, 12(8), 48-50. 
  25. 25. Murphy, S. A. (2009). Leveraging lean six sigma to culture, nurture, and sustain assessment and change in the academic library environment. College & Research Libraries, 70(3), 215-225. 
  26. 26. Voyles, J. F., Dols, L., & Knight, E. (2009). Interlibrary loan meets six sigma: The university of arizona library's success applying process improvement. Journal of Interlibrary Loan, Document Delivery & Electronic Reserves, 19(1), 75-94.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1)

  1. 1. 박세미, 김양우 2015. "대학도서관 멀티미디어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분석 - 서울동북부사립대학교도서관을 중심으로 -"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6(1): 5~33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ScienceON :
  • KCI :

원문 URL 링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이 논문 조회수 및 차트

  • 상단의 제목을 클릭 시 조회수 및 차트가 조회됩니다.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