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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드 맵의 채점 기준 개발 및 신뢰도 검증
Developing a Scoring Rubric for Students' Mind Maps and Its Reliability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3 no.8, 2002년, pp.632 - 639  

이수정 (청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김찬종 (청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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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마인드 맵의 채점 기준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는 평택시 소재 한 초등학교 4학년 2개 학급 학생들이 참여하였다. 학생들은 마인드 맵 작성 기초 훈련을 받고, 과학 단원 2개를 배우는 동안 마인드 맵 4개를 작성하였다. 마인드 맵을 채점하기 위해서 채점기준을 개발하였다. 채점기준의 채점자간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표집한 마인드 맵을 초등 현직 교사 3인이 채점하고, 채점자간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연구 결과 중심원, 가지, 표현의 세 영역으로 구성된 마인드 맵 채점 기준을 개발하였다. 채점 기준의 신뢰도는 높음에서 매우 높음의 범위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develop a scoring rubric for students’ mind maps. The participants of this research were students in two fourth-grade classes selected from an elementary school in Pyungtaek-shi. After receiving basic training, students developed mind maps four times while teaming tw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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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리하였다. 또한 마인드 맵의 채점 기준 개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마인드 맵과 유사한 개념도의 채점기준에 대한 연구 성과를 정리하였다.
  • 마인드 맵 채점 기준 개발을 위하여 마인드 맵과, 마인드 맵 채점기준에 대한 지금까지 주요 연구 성과를 정리하였다. 또한 마인드 맵의 채점 기준 개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마인드 맵과 유사한 개념도의 채점기준에 대한 연구 성과를 정리하였다.
  • 특히 수행평가처럼 평가자의 전문적인 판단이 중요한 평가에서는 우수한 채점 기준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이 연구는 마인드 맵을 과학과 수행평가 방법으로 활용할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채점 기준의 개발과 개발한 채점기준의 신뢰도검증을 목적으로 하였다. 학생들이 작성한 마인드 맵을 이용하여 채점 기준을 개발호}■고, 이를 적용하였으며, 채점자간 상관 관계를 조사하였다.
  • 개념도의 채점 방법에 대한 연구가 비교적 많이 수행된 것과 비교할 때 마인드 맵의 채점 기준 개발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 연구의 목적은 마인드맵을 과학과 수행평가 도구로 활용하기 위한 타당하고 신뢰로운 채점 기준을 개발하는 것이다.
  • 있다. 학생들의 과학 학습을 심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개념 체계를 이차원적인 면에 표현하고, 개념의 위계적인 배열을 중시한다. 반면에 이 둘은 서로 다른 측면도 많이 있다.

가설 설정

  • 그 결과, 마인드 맵은 중심에 주제가 위치하고, 여기에서부터 외부로 가면서 물결이 퍼져 나가듯이 점차 구체적인 내용들이배열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중심 사상으로부터의 같은 거리에 있는 개념이나 표현들을 동심원에 놓인 것으로 가정하여 특성을 비교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또한 중심 사상에서 방사상으로 뻗어 나가는 각각의 흐름을 가지의 개념으로 이해하여, 각 가지 내에서의 위계성과 일관성을 파악하여 질적인 비교가 가능하다고 판단하였다(Table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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