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연안지역 해풍의 선정기준과 단 시간 해풍의 기후학적 특성 Sea Breeze Criterion and the Climatological Characteristics of the Short-time Sea Breeze in Gangneung Coastal Area원문보기
본 연구는 강릉 연안지역의 해풍 선정기준과 단 시간 해풍의 기후학적 특성에 관한 것이다. 강릉 연안지역에서의 해풍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다. 즉, 육풍에서 해풍으로, 그리고 그 반대로의 분명한 풍향 변화가 있는 가운데 북동 기류와 같이 지형적 원인에 의한 풍향 변화는 해풍 선정에서 제외시켰다. 그리고 해풍이 1시간 또는 2시간만 지속된 경우도 포함시켰다. 이렇게 선정된 해풍 가운데 강릉 연안 지역에서의 가장 큰 특징인 단 시간 해풍에 대한 기후학적 특성을 10년동안(1988년${\sim}$1997년)의 자료를 통해 분석하였고 계절별 발생빈도, 발생시간, 풍향, 풍속, 기온으로 구성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강릉 연안지역 뿐만 아니라 동해안 지역 해풍의 기후학적 특성활용에 대해 간략히 논하였다.
본 연구는 강릉 연안지역의 해풍 선정기준과 단 시간 해풍의 기후학적 특성에 관한 것이다. 강릉 연안지역에서의 해풍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다. 즉, 육풍에서 해풍으로, 그리고 그 반대로의 분명한 풍향 변화가 있는 가운데 북동 기류와 같이 지형적 원인에 의한 풍향 변화는 해풍 선정에서 제외시켰다. 그리고 해풍이 1시간 또는 2시간만 지속된 경우도 포함시켰다. 이렇게 선정된 해풍 가운데 강릉 연안 지역에서의 가장 큰 특징인 단 시간 해풍에 대한 기후학적 특성을 10년동안(1988년${\sim}$1997년)의 자료를 통해 분석하였고 계절별 발생빈도, 발생시간, 풍향, 풍속, 기온으로 구성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강릉 연안지역 뿐만 아니라 동해안 지역 해풍의 기후학적 특성활용에 대해 간략히 논하였다.
This study is concerned with the sea breeze criterion and climatological characteristics of the short-time sea breeze in the Gangneung coastal area. The sea breeze criteria in this area are listed here. First, the fact of the sea breeze blowing was considered to be a change of wind direction from la...
This study is concerned with the sea breeze criterion and climatological characteristics of the short-time sea breeze in the Gangneung coastal area. The sea breeze criteria in this area are listed here. First, the fact of the sea breeze blowing was considered to be a change of wind direction from land to sea and vice versa without terrain effect like easterly wind. Second, the sea breeze of which continuous time 1-hour or 2-hour was selected. Then the climatological characteristics of the short-time sea breeze were analyzed using the meterological data from a 10-year(1988${\sim}$1997) period. The climatological characteristics which were analyzed for the short-time sea breeze consist of the frequency, onset time, wind direction speed and temperature. Finally, this study will be helpful in meteorological application through the climatological characteristics of sea breeze along the east coast as well as Gangneung Airport.
This study is concerned with the sea breeze criterion and climatological characteristics of the short-time sea breeze in the Gangneung coastal area. The sea breeze criteria in this area are listed here. First, the fact of the sea breeze blowing was considered to be a change of wind direction from land to sea and vice versa without terrain effect like easterly wind. Second, the sea breeze of which continuous time 1-hour or 2-hour was selected. Then the climatological characteristics of the short-time sea breeze were analyzed using the meterological data from a 10-year(1988${\sim}$1997) period. The climatological characteristics which were analyzed for the short-time sea breeze consist of the frequency, onset time, wind direction speed and temperature. Finally, this study will be helpful in meteorological application through the climatological characteristics of sea breeze along the east coast as well as Gangneung Air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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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논문은 항공기 운항에 관련된 기상 실무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종관적 특성을 함께 고려한 더 포괄적이고 상세한 해풍 선정 기준을 만들었다. 또한 이러한 기준을 바탕으로 남해안이나 서해안과 같이 해상에 크고 작은 섬들이 없고 해안선이 매우 뚜렷한 경계를 이루는 강릉 연안에서 독특하게나타나는 단 시간 해풍의 기후학적 특성을 10년 동안(1988년~1997년)의 전산 처리된 기상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고 이를 항공 기상 관련 실무자가 활용함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기준을 바탕으로 남해안이나 서해안과 같이 해상에 크고 작은 섬들이 없고 해안선이 매우 뚜렷한 경계를 이루는 강릉 연안에서 독특하게나타나는 단 시간 해풍의 기후학적 특성을 10년 동안(1988년~1997년)의 전산 처리된 기상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고 이를 항공 기상 관련 실무자가 활용함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강릉 공항(강릉 공군 기상대)에서 관측한 10년(1988~1997년)자료를 이용하여 해풍 발생일선정과 함께 단 시간 해풍의 기후학적인 특성을 분석하여 기상 실무자로 하여금 해륙풍에 대한 예보를할 수 있게 해륙풍에 대한 예보 방법을 제공하고자한다.
제안 방법
이러한 현상은 다른 지역 (남해안 및 서해안)에서는 발생하지 않는 현상으로써강릉을 포함한 영동 해안의 지형적인 요인 때문이다. 그러므로 강릉 지역에서의 이런 단 시간 해풍에 대해 그 기후학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상을 토대로 강릉 지역에서의 해풍 발생 여부를더욱 객관화시켰고 이를 이용하여 해풍의 기후학적특성 분석을 가능케 하였다. 또한 강릉 지역에서만나타나는 단 시간 해풍의 기후학적 특성 분석으로겨울 및 가을철 단 시간적으로 풍향이 해풍으로 변화함을 이해할 수 있고 나아가 항공운항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2와 같은 단계로써 첫째, 하루 동안의 풍향이 육지와 바다가 위치한 방향으로 변화가 있는 날을 바람으로 선정하였다. 즉, 하루동안의 풍향이 주간 (0700LST~1800LST)에는 육풍(남서~북서 방향)에서해풍(남동-북동 방향), 야간(1900LST~0600LST)에는해풍에서 육풍으로의 변화하는 날을 해풍 발생일로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대상 지역으로 선정한 강릉 지역(강릉공군 기상대)의 지형적 특징은 Fig. 1과 같다. 강릉공항은 북위 37°45', 동경 128°5&에 위치하고 있으며, 바다와 접해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해풍 선정기준에 의한 해풍 발생일은 Fig. 2와 같은 단계로써 첫째, 하루 동안의 풍향이 육지와 바다가 위치한 방향으로 변화가 있는 날을 바람으로 선정하였다. 즉, 하루동안의 풍향이 주간 (0700LST~1800LST)에는 육풍(남서~북서 방향)에서해풍(남동-북동 방향), 야간(1900LST~0600LST)에는해풍에서 육풍으로의 변화하는 날을 해풍 발생일로선정하였다.
우선 해풍 발생일에 대한 선정은 하루 동안의 풍향 변화를 주간에는 육풍(북서~남서 방향)에서 해풍 (북동~남동), 야간에는 해풍에서 육풍으로의 풍향 변화가 있는 날을 우선 선정하였다. 둘째, 영동지역의지형적인 현상인 북동기류가 있던 날은 제외시켰으며마지막으로 낮 시간대에 해풍으로 부는 시간이 1시간이라도 있으면 해륙풍 변화로 간주하였다.
성능/효과
8%)에 비해 풍속이 강함을볼 수 있다. 2.5ms「' 이상을 기준으로 일반적인 해풍의 풍속은 전체의 29.8%를 차지했으나, 단 시간 해풍의 풍속은 55.9%를 차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듯 단 시간 해풍은 일반적인 해풍보다 풍속이 강함을 볼 수 있으며, 그 크기는 4~5ms-'이며, 10ms*1 이싱.
넷째, 냉방 사업체의 경우 아무리 무더운 경우라할지라도 영동지방엣 일일 주기로 시원한 해풍에 의한 청정 효과가 있으므로 냉방 기기와 빙과류에 대한 수급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한다면 상당한 이득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분석한 결과이다. 단 시간 해풍 발생을 계절별로 살펴보면, 겨울(44%), 가을(32.5%), 봄(16.9%), 여름(6.0%)순으로 나타났으며 단 시간 해풍의 발생시간은 1337LST로 일반적인 해풍보다는 2시간 42분 늦게 나타났다. 풍향에 있어서 일반적인 해풍이 90°인데 반해 30° 방향으로 나타나 기압계에 의한 서풍이우세한 경우 완전히 정풍(해안선에 수직으로 부는 바람)으로의 풍향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둘째, 영동지역의 지형적인 특성에 의해 나타나는현상인 북동기류에 의한 저고도 구름 및 강수가 있었던 날은 해풍 발생일에서 제외시켰다. 이는 영동지역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종관 기압계(백두산 지역에고기압이 위치하거나, 동해상에 저기압이 위치할 때, 그리고 오호츠크 고기압이 설상으로 위치한 기압계) 의 영향을 받는 경우 풍향이 330°~030° 방향으로의풍계가 형성되므로 이는 해풍 선정에서 제외하였다.
있는 날을 우선 선정하였다. 둘째, 영동지역의지형적인 현상인 북동기류가 있던 날은 제외시켰으며마지막으로 낮 시간대에 해풍으로 부는 시간이 1시간이라도 있으면 해륙풍 변화로 간주하였다.
둘째, 활주로를 이용하는 항공기에게 있어 어느 방향의 활주로를 사용하고 어떻게 운용할 것인지에 대한 예보 지원이 가능하므로 효율적인 활주로 사용을할 수가 있다.
셋째, 고기잡이배의 경우 해륙풍이 불 때 해풍과육풍을 이용하면 많은 경제적 이득을 취할 수 있을것이다.
이상의 선정 기준을 이용하여 강릉 지역에서만 독특하게 나타나는 단 시간 해풍에 대한 기후학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이다. 단 시간 해풍 발생을 계절별로 살펴보면, 겨울(44%), 가을(32.
첫째, 강릉 공항의 항공 기상 관계자들에게 있어본 연구에서 행한 해륙풍 사례일의 종관 유형과 함께 해풍의 기후학적 특성을 활용하면 6시간 및 12시간의 단기 예보에 큰 도움 될 수 있다. 즉, 당일 종관 일기도 분석을 통한 당일의 종관 유형, 오전 중의실시간 관측 자료와 기온, 습도 등의 다른 기상 요소의 예측들을 통해 당일 오후의 해륙풍 발생 여부를예측하고, 이를 통해 해풍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면이후 강릉 공항에서 통계적으로 분석된 해풍 특성을활용하여 必]간 및 12시간 동안의 하늘 상태, 시정, 기온, 습도 그리고 바람 등의 예보 및 관련 기관에이미 해풍이 발생했을 때, 해풍인지의 여부를 검토하는데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풍일 경우 역시이후의 기상 예보 및 지원에 큰 도움이 된다.
후속연구
분석을 가능케 하였다. 또한 강릉 지역에서만나타나는 단 시간 해풍의 기후학적 특성 분석으로겨울 및 가을철 단 시간적으로 풍향이 해풍으로 변화함을 이해할 수 있고 나아가 항공운항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단기 예보에 큰 도움 될 수 있다. 즉, 당일 종관 일기도 분석을 통한 당일의 종관 유형, 오전 중의실시간 관측 자료와 기온, 습도 등의 다른 기상 요소의 예측들을 통해 당일 오후의 해륙풍 발생 여부를예측하고, 이를 통해 해풍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면이후 강릉 공항에서 통계적으로 분석된 해풍 특성을활용하여 必]간 및 12시간 동안의 하늘 상태, 시정, 기온, 습도 그리고 바람 등의 예보 및 관련 기관에이미 해풍이 발생했을 때, 해풍인지의 여부를 검토하는데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풍일 경우 역시이후의 기상 예보 및 지원에 큰 도움이 된다.
참고문헌 (6)
김유근, 1988, 제주도 지방의 해륙풍의 기후학적 특성과 Simulation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89 p
전병일. 이화운. 김유근, 1994, 부산 연안역의 바람특성에관한 고찰,한국 환경 과학회지, 3(1), 1-9
임헌호, 2000, 부산 연안지역에서 해륙풍의 선정과 기후학적인 특성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24
Anthes, R.A., 1978, The Height of the Planetary Boundary Layer and the Production of Circulation in a Sea Breeze Model, Journal of the Atmospheric Sciences, 35(7), 1231-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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