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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귀주성(貴州省) 묘족(苗族)의 복식에 나타난 문양의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mbroidered Figures of Miao's Traditional Costume Guizhou Province in China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4 no.1, 2002년, pp.31 - 39  

김영신 (동주대학 토탈패션계열)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nalysis revealed that the pattern represent the function of written language, the Miao's idea of nature as tie object of worship and exorcism, and their primitive thinking. The patterns are chiefly embroidered collars, shoulders of blouse, waist blind and hem lines of skirt. The design of pat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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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하학문양장식은 공예기술에 그 기원 올 두는데 특히 베짜기기술의 산물이다. 그러므로 다양한 공예기술의 사용은 다양한 문양장식의 풍격을 만들어 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나 여기서는 苗族 문양장식의 조형 -즉 구도는 미학의 보편적인 원칙을 따르고 있음에 대해 언급해보고자 한다.
  •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苗族의 여성들이 창조한 문양장식에 대하여 문양장식의 개관, 문양장식의 유형, 문양장식의 조형기법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苗族의 서성들이 ;창조한 문양장식에 대하여 문양장식의 개관, 문양장식의 유형, 문양장식의 조형기법에 대하여 고찰해 본 결과 다음과 ,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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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貴州省文化?編 (1999) '苗裝'. 人民美術出版社, 北京, pp.7-115 

  2. 邵宇 主編 (1982) '貴州苗族刺?'. 人民美術出版社, 北京, pp.77-112 

  3. 岐從文 (1998) '中國貴州苗族?繪'. 江蘇美術出版社, 江蘇省, pp.1-125 

  4. 楊昌國 (1997) '苗族服飾'. 貴州人民出版社, 貴陽, pp.145-217 

  5. 楊正文 (1998) '苗族服飾文化'. 貴州人民出版社, 貴陽, pp.167-202 

  6. 李廷貴 外 2人 主編 (1996) '苗族歷史與文化'. 中央民族大學出版社, 化京, pp.204-226 

  7. 張民 主編 (1991) '貴州少數民族'. 貴州族民出版社, 貴陽, pp.1-10 

  8. 王慧琴 (1995) '苗族女性文化'. 北京大學出版社, 化京, pp.1-7 

  9. 森林文協化會編 (1985) '苗族祭祀論考-貴州苗族の神話と祭祀'. 森林文協化會, 東京, pp.222-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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