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단순 심실중격결손증은 선천성 심질환중 흔한 질환이지만 어린 나이 혹은 저체중환아에서 시행하는 경우 경험에 따라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도 있어 영아기에 수술을 시행한 단순 심실중격결손증 환자들의 수술 결과를 조사하였다. 1996년부터 2000년까지 첩포봉합술을 시행한 45명을 대상으로 체중 5 kg을 기준으로 수술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수술사망은 없었으며 두 군간의 합병증 발생에 있어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수술 수기로 사용된 단순 연속봉합법은 전례에서 적용할 수 있었으며 증상이 있는 심실 중격결손증은 체중이 5kg이하의 환아에서도 시기에 관계 없이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Simple ventricular septal defect(VSD) is the most common congenital heart disease. Although closure of VSD is currently associated with a relatively low risk, experience with younger and smaller infants has been variably less satisfactory. We assessed the results of surgical closure of 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단순 심실중격결손증은 선천성 심질환중 흔한 질환이지만 어린 나이 혹은 저체중환아에서 시행하는 경우 경험에 따라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도 있어 영아기에 수술을 시행한 단순 심실중격결손증 환자들의 수술 결과를 조사하였다. 1996년부터 2000년까지 첩포봉합술을 시행한 45명을 대상으로 체중 5 kg을 기준으로 수술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 그러나 기관지 절개술을 필요로 한 환자는 없었다. 드문 합병증으로 지연성 유미심낭을 보인 환자가 1예 있었는데 술 후 10일째 심낭삼출 소견이 있어 배액시킨 결과 유미액으로 진단되어 유미흉에 준하는 치료를 시행하였다.
  • 심실중격결손의 경우 근육형의 다발성 결손 이외에는 대부분 적절한 내과적 치료 후 나이에 관계없이 일차 완전 교정술을 시행하고 있다. 본 교실에서는 영아기에 수술을 필요로 한 중등도 크기 이상의 심실중격결손을 가진 환자들 대상으로 술 후 임상 경과를 관찰 분석하였다.
  • 그러나 최근 신생아 및 영아에 대한 술기 및 술 후 관리 기술의 발달로 조기 수술이 보편화 되면서 대부분의 환자에서 일차 완전 교정술을 시행하고 있다. 본원에서도 단순 심실중격결손증으로 진단된 모든 환자에서 일차 완전교정술을 시행하였다.
  • 심실중격결손 봉합을 위한 첩포는 4례(group I: 3, group II: 1)에서 자가심낭을 이용하였으며 나머지는 전례에서 Goretex 첩포를 이용하였다. 봉합사로는 Prolene 6-0를 이용하였으며 전례에서 연속봉합하였다.
  • 수술은 정중 흉골절개술 후 중등도 저체온법을 이용한 체외순환하에 시행하였다. 수술 중 심근보호는 단순 냉심정지액과 혈액성 심정지액을 전향적으로 사용하였다. 체외순환중 헤모필터를 사용하여 필요시 수분을 제거하였으며 체외순환의 이탈시 적절한 혈색소 농도를 유지하였다.
  • 수술은 정중 흉골절개술 후 중등도 저체온법을 이용한 체외순환하에 시행하였다. 수술 중 심근보호는 단순 냉심정지액과 혈액성 심정지액을 전향적으로 사용하였다.
  • 심실중격결손 봉합을 위한 접근 방법으로 막주위형의 경우 우심방절개를 시행하였으며 동맥하형의 경우 폐동맥을 절개하였고 근육형의 경우도 우심방이나 폐동맥을 통한 접근을 시도하여 전례에서 우심실 절개를 피할 수 있었다.
  • 수술 중 심근보호는 단순 냉심정지액과 혈액성 심정지액을 전향적으로 사용하였다. 체외순환중 헤모필터를 사용하여 필요시 수분을 제거하였으며 체외순환의 이탈시 적절한 혈색소 농도를 유지하였다.

대상 데이터

  • 1996년부터 2000년까지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 흉부외과에서 수술을 시행한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 전후의 임상기록 등을 후향적으로 분석하였다. 중등도 이상 크기의 단순 심실중격결손으로 영아기에 첩포봉합술을 시행한 환자는 45명이었으며 복잡 심기형에 동반된 환자들은 제외하였다.
  • 단순 심실중격결손증은 선천성 심질환중 흔한 질환이지만 어린 나이 혹은 저체중환아에서 시행하는 경우 경험에 따라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도 있어 영아기에 수술을 시행한 단순 심실중격결손증 환자들의 수술 결과를 조사하였다. 1996년부터 2000년까지 첩포봉합술을 시행한 45명을 대상으로 체중 5 kg을 기준으로 수술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수술사망은 없었으며 두 군간의 합병증 발생에 있어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 심실중격결손 봉합을 위한 첩포는 4례(group I: 3, group II: 1)에서 자가심낭을 이용하였으며 나머지는 전례에서 Goretex 첩포를 이용하였다. 봉합사로는 Prolene 6-0를 이용하였으며 전례에서 연속봉합하였다.

데이터처리

  • 중등도 이상 크기의 단순 심실중격결손으로 영아기에 첩포봉합술을 시행한 환자는 45명이었으며 복잡 심기형에 동반된 환자들은 제외하였다. 대상 환자들을 체중 5kg 이하(group I: 16 cases)와 초과(group II: 29 cases)로 나누어 술 후 합병증 발생의 빈도를 조사 하여 Fisher’s exact test로 두 군간의 유의성을 조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