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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터널내 화재시 온도분포 및 연기 유동 분석 연구
The Temperature Distribution and the Smoke Flow Behaviour During Road Tunnel Fire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4 no.1, 2002년, pp.37 - 43  

최태희 (한국도로공사, 한국터널공학회) ,  윤영표 (한국도로공사) ,  윤철욱 (한국도로공사) ,  김명배 (한국기계연구원) ,  최준석 (한국기계연구원) ,  이승호 (상지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낙영 (한국도로공사)

초록

최근들어 1km이상의 장대터널건설이 급증하는 추세이고 이로 인해 터널내 화재가 발생하면 터널내부는 외부와의 통로가 한정되고 고립된 공간이므로 화재로부터 발생되는 연기와 열로 대형인명사고가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므로 고속도로 터널의 경우, 터널화재에 대비한 방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지만 터널의 장대화, 화물운송차량의 대형화, 운반물류의 다양화에 따라 가연물의 규모, 터널내 기류등 다양화된 제반조건을 세부적으로 고려한 화염확산 형태 및 연기유동 메카니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터널 실물화재실험을 수행하여 화재발생시 터널내부의 온도분포, 풍속, 연기거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construction of tunnels longer than one kilometer has increased rapidly. Considering characteristic of limiting structure of longer tunnel, if fires inside tunnel broke out because of vehicle incidents, the catastroph would have high possibility to take place due to toxic smoke and h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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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터널 실물화재실험을 수행하여 화재발생시 터널내부의 온도분포, 풍속, 연기기동 특성을 분석하므로서 터널화재 발생에 대한 합리적인 방재모델을 구축하는 기초적인 자료로 제시코자 한다.
  • 본 연구에서 터널에 설치한 제트팬은 환기목적 보다는 터널내 차량주행과 지형, 기압차등에 발생되는 터널내부 유동을 묘사하고 터널화재 발생시 생성되는 연기의 후방 역류(Back Layering)를 억제하기 위한 임계속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설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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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도로 터널에 터널화재에 대비한 방재시스템이 있지만 어떤 분야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한 실정인가? 현재 고속도로 터널의 경우 터널화재에 대비한 방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지만 터널의 장대화, 화물운송차량의 대형화, 운반물류의 다양화에 따라 가연물의 규모, 터널내 기류등 다양화된 제반조건을 세부적으로 고려한 화염확산 형태 및 연기유동 메카니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터널 실물화재 실험을 통하여 터널내부 유동이 존재할 때 연기거동을 관찰하고 분석한 결과는? 1) 0.8m/sec∼1.8m/sec의 내부 유속이 존재 할 때 승용차 차량화재(화재규모 2.5MWatt)에서는 유속의 반대방향으로 연기가 전파되는 후방역류현상이 나타났다. 2) 화재초기에 연기는 얇은 층을 이루며 터널 천장부위를 따라 전파되나 배연을 위한 제트팬에 의하여 내부 유속이 증가하면 상층의 연기가 급속히 사람의 호흡선 높이까지 하강하며 터널 전체에 분포된다. 이는 제트팬 운영속도를 내부유속과 관련시켜 운영시켜야 효율적인 제연효과를 볼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3) 화재발생후 화원 온도분포를 분석하면 화원 직상부에서 180초 경과 후 최고온도 약 300℃에 도달함을 알 수 있으며 5분 경과 후 터널내 전 구간의 천장부 온도가 80℃ 이상의 고온이 되었다. 이는 화재규모가 증가하면 화재로 인한 터널내의 고온 또한 주요 인명피해의 요인이 될 수 있는것으로 판단된다. 4) 오염물질 발생농도의 측정 분석결과, 환기가 되지 않는 터널에서는 피난 가능 시간이 3분 정도로 매우 짧았으며 이는 인명피해의 주요인이 연기와 같은 오염물질에 의한 질식사 임을 보여준다.
터널내 화재에서 연기와 열로 대형인명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최근들어 1km이상의 장대터널건설이 급증하는 추세이고 이로 인해 터널내 화재가 발생하면 터널내부는 외부와의 통로가 한정되고 고립된 공간이므로 화재로부터 발생되는 연기와 열로 대형인명사고가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므로 고속도로 터널의 경우, 터널화재에 대비한 방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지만 터널의 장대화, 화물운송차량의 대형화, 운반물류의 다양화에 따라 가연물의 규모, 터널내 기류등 다양화된 제반조건을 세부적으로 고려한 화염확산 형태 및 연기유동 메카니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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