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2학년 국어교과의 '시의 주제' 단원에 WBI를 활용한 학습을 설계 및 구현하여 학교 수업현장에 적용하였으며, 학업성취도 변화와 WBI를 적용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정도를 연구하였다. 연구 가설 1 은 'WBI를 적용한 실험집단이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적용한 통제집단 간에 학업 성취도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로 설정하여 검증한 결과 표준편차와 평균은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나아졌다. 연구 가설 2는 'WBI를 적용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학습의 이해도, 흥미도, 집중도가 높을 것이다.'로 설정하고, WBI를 적용한 수업을 받은 학생들을 상대로 질문조사를 한 결과 대체로 학습에 도움이 되었으며,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내었다. WBI를 적용한 수업이 전통적인 방식을 적용한 수업보다는 이해도, 흥미도, 주의 집중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학생들은 전통적인 수업보다 WBI를 적용한 수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기존 수업에 WBI를 적용한 수업을 적절히 활용을 하면 시 학습에 대한 흥미와 학업성취도 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2학년 국어교과의 '시의 주제' 단원에 WBI를 활용한 학습을 설계 및 구현하여 학교 수업현장에 적용하였으며, 학업성취도 변화와 WBI를 적용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정도를 연구하였다. 연구 가설 1 은 'WBI를 적용한 실험집단이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적용한 통제집단 간에 학업 성취도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로 설정하여 검증한 결과 표준편차와 평균은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나아졌다. 연구 가설 2는 'WBI를 적용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학습의 이해도, 흥미도, 집중도가 높을 것이다.'로 설정하고, WBI를 적용한 수업을 받은 학생들을 상대로 질문조사를 한 결과 대체로 학습에 도움이 되었으며,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내었다. WBI를 적용한 수업이 전통적인 방식을 적용한 수업보다는 이해도, 흥미도, 주의 집중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학생들은 전통적인 수업보다 WBI를 적용한 수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기존 수업에 WBI를 적용한 수업을 적절히 활용을 하면 시 학습에 대한 흥미와 학업성취도 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e research undertaken for this paper was to demonstrate the effects of WBI on students' achievement and their reactions. WBI was adapted for use on the lesson Theme of Poems in Korean textbook for Middle School second graders. Hypothesis 1 was that there would be meaningful differen...
The purpose of the research undertaken for this paper was to demonstrate the effects of WBI on students' achievement and their reactions. WBI was adapted for use on the lesson Theme of Poems in Korean textbook for Middle School second graders. Hypothesis 1 was that there would be meaningful differences in students' achievement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using WBI and the controlled group in a traditional instructive class. And the statistical calculations showed that the experimental group produced larger numbers in terms of both the average and standard deviation. Hypothesis 2 was that there would be the more highly rated outcomes from the experimental group applying WBI for students' interest, understanding, and concentration. The responses to a Questionnaire concerning stated item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in favor of WBI class. Based on these analyses, this thesis represents an effort to potential application of WEI to learning of Poems, in light of research evidence that reveals its respective effect to further students' achievement and interest.
The purpose of the research undertaken for this paper was to demonstrate the effects of WBI on students' achievement and their reactions. WBI was adapted for use on the lesson Theme of Poems in Korean textbook for Middle School second graders. Hypothesis 1 was that there would be meaningful differences in students' achievement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using WBI and the controlled group in a traditional instructive class. And the statistical calculations showed that the experimental group produced larger numbers in terms of both the average and standard deviation. Hypothesis 2 was that there would be the more highly rated outcomes from the experimental group applying WBI for students' interest, understanding, and concentration. The responses to a Questionnaire concerning stated item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in favor of WBI class. Based on these analyses, this thesis represents an effort to potential application of WEI to learning of Poems, in light of research evidence that reveals its respective effect to further students' achievement and inter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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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구현된 웹 코스웨어를 직접 수업에 활용한 후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세밀히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WBI를 활용 수업의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여 교사에게는 보다 쉬운 교수 방법을, 학생들에게는 보다 홍미 있는 학습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장에서는 WBI를 실제 수업에 적용한 후 학업성취도, 학습자의 홍미 정도, WBI를 활용한 수업과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과의 이해도 및 주의집중도 등을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사용자가 학습한 정보는 개인별로 관리 . 제공되어 사용자가 학습할 내용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소단원은 사용자의 홍미를 유발하고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동영상으로 제작하였다.
제안 방법
WBI 개별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업을 실시한 후 설문지를 통하여 학습 시스템에 대한 학생들의 반웅을 조사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를 토대로 문항별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설문은 WBI 활용 수업의 효과 분석을 위한 총 7문항으로 만들어졌고, 각 설문 문항은 전체 설문 문항의 결과에 관련된 세부 내용들로 짜여졌다.
고찰하였다. 그리고 공정성을 기하기 위하여 형성평가의 시험 문항은 4개 반의 수업이 없는 국어 교사에게 출제를 부탁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정된 국어교육이 요구하는 학습자 중심의 개별화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학습의 효과를 높이도록 동영상을 비롯한 멀티미디어 매체와 문제은행을 비롯한 다양한 상호작용 기능을 WBI 학습시스템에 적용하였다. 구현된 웹 코스웨어를 직접 수업에 활용한 후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세밀히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WBI를 활용 수업의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여 교사에게는 보다 쉬운 교수 방법을, 학생들에게는 보다 홍미 있는 학습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2학년 국어 교과의, 시의 주제' 단원에 WBI를 활용한 학습을 설계 및 구현하여 학교 수업 현장에 적용하였으며, 학업성취도 변화와 WBI를 적용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반웅 정도를 분석하였다. 웹 콘텐츠와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여 학습자의 의욕 및 학습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음성지원 강의 시스템, 그래픽 둥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들이 접목된 학습 도구를 개발하였다.
본 학습 시스템에서는 시스템의 일부 서비스를 받을 수 없는 guest 모듈과 회원등록을 마치면 '시 학습방'과 '문제 풀 이방' 둥의 모든 자료를 열람 및 사용할 수 있는 user 모듈, 그리고 사용자들의 학습 방향을 알려 주고, 학습 내용을 제공하며, 문제 풀 이방'의 문제를 등록. 수정 .
설문은 WBI 활용 수업의 효과 분석을 위한 총 7문항으로 만들어졌고, 각 설문 문항은 전체 설문 문항의 결과에 관련된 세부 내용들로 짜여졌다. [표 3]은 학습자들에게 실시한 설문의 내용이다.
연구 가설 1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은 WBI를 적용한 '시의 주제' 단원의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강의식 수업을 진행한 후, 형성평가를 실시하여 두 집단 간의 유의성을 분석 . 고찰하였다.
연구 가설 2를 검증하기 위하여 WBI를 적용한 수업을 실시한 후 설문지를 토대로 문항별 빈도와 백분율을 조사하였다.
반웅 정도를 분석하였다. 웹 콘텐츠와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여 학습자의 의욕 및 학습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음성지원 강의 시스템, 그래픽 둥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들이 접목된 학습 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WBI 학습 도구를 부산시 동래구 소재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실제 수업 현장에 적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 대상은 2학년 11개 학급 중 2001학년도 2학기 중간고사 국어 성적 으로 실험집 단으로 2개 학급, 통제집 단으로 2개 학급을 선정하였다. 이 두 집단의 평균 점수를 분석하여 통계적으로 두 집단 사이의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 동질집단을 표집하였다.
분량의 학습 내용이 제시된다. 학습 내용은 Flash로 만들어져 역동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습 내용을 마치고도 정확하게 이해가 되지 않는 학습자를 위하여 (그림 5)와 같이 동영상 강의 내용을 볼 수 있도록 하여 학습자 가시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마지막 부분에는 학습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시작활동 및 감상 활동을 추가함으로써 학습자로 하여금 시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해.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나타난다. 학습자가 제대로 학습을 하였다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이 작성한 시, 또는 산문을 표현하게 함으로써 글쓰기 능력을 기르게 하였으며 다른 학습자들의 과제도 볼 수 있도록 하여 비교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 대상은 2학년 11개 학급 중 2001학년도 2학기 중간고사 국어 성적 으로 실험집 단으로 2개 학급, 통제집 단으로 2개 학급을 선정하였다. 이 두 집단의 평균 점수를 분석하여 통계적으로 두 집단 사이의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 동질집단을 표집하였다.
동래구에 위치한。중학교 2학년 학생 152명(실험집단 74 명, 통제집단 78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은 2학년 11개 학급 중 2001학년도 2학기 중간고사 국어 성적 으로 실험집 단으로 2개 학급, 통제집 단으로 2개 학급을 선정하였다.
웹 콘텐츠와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여 학습자의 의욕 및 학습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음성지원 강의 시스템, 그래픽 둥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들이 접목된 학습 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WBI 학습 도구를 부산시 동래구 소재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실제 수업 현장에 적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표집된 두 집단의 기초학력에 대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중하기 위한 사전 학업 성취도 검사는 2001학년도 2학기 중간고사 국어 성적으로 유의도 a= 0.05에서 t-test를 실시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표 1]과 같다.
표집된 두 집단이 동질집단이라는 것을 검증하기 위하여 2001학년도 2학기 중간고사 국어 성적을 유의 수준 a=0.05에서 t-test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WBI를 적용한 수업이 전통적인 방식을 적용한 수업보다는 이해도, 흥미도, 주의 집중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2의 조사 결과는 (그림 10)과 같다. 국어 교과에서 WBI를 활용한 수업을 받아 본 경험이 있는 학생은 타 학교에서 전학 온 학생 1 명으로 나타나 WBI 활용 수업올 대부분의 학생들이 받아본 경험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넷째, WBI를 적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시에 대한 이해력, 분석력, 감상하는 능력에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학생들은 모든 수업에 WBI를 사용하기보다는 기존의 수업에 필요에 따라 WBI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집단의 기초학력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검증 통계량 0.010, 유의도 0.992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사이에는 유의수준 a=0.05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없어 동질집단으로 나타났다.
2]와 같다. 두 집단의 학업 성취도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검증 통계량 -1.260, 유의도 0.210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사이에는 유의수준 a= 0.05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없어 동질집단으로 나타났다.
둘째, 컴퓨터 화면을 통한 학습이 익숙하지 않거나 화면에 집중하기 어려워하는 학생들도 있었지만 스스로 관계된 문제를 찾아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음향 효과나 애니메이션으로 인해 쉽게 기억되고 이해하기 쉽다는 응답을 보임으로써 이해력에 도움이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싫증을 느끼게 마련이다. 따라서 WBI를 활용한 수업을 모든 시간에 실시하는 것보다는 기존의 강의식 수업 방식을 병행하면서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부정적인 응답을 한 학생들 중에서 성적 수준 상위의 학생들은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에 비해 WBI를 활용한 수업이 이해도의 측면에서는 효과적이나 홍미도, 집중도의 측면에서는 그 효과가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다는 사실을 알 수가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로 인하여 홍미도, 이해도, 집중도에서는 WBI를 활용한 수업이 효과적이라는 결과에도 불구하고, 학업 성취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못하는 현상을 된낳게 된 것으로 생각된다.
설문 1, 2의 결과를 통하여 볼 때, 본 연구가 WBI를 활용한 수업을 받아 본 경험이 가의 없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가 있다. 설문 3은 WBI를 활용한 수업의 관심도에 관한 것으로 학생들의 반응은 (그림 11)과 같다.
셋째, 인간적인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화면을 통한 수업에 익숙하지 않아 주의 집중이 안된다는 학생들도 있었지만 대다수의 학생들은 새로운 학습 방법에 대한 호기심과 다른 학생들로부터의 방해가 없는 학습, 쉽게 참고 자료를 구할 수 있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서 주의 집중도도 높았다는 옹답을 보임으로써 집중력에도 도움이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 가설 1에 대해 검증한 결과는 t-test 결과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지만 표준 편차와 평균은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나아졌다.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는 것은 성적 상위권 학생들이 부정 응답을 많이 한 결과로 추정되며, 학습의 차별적 적용 및 보다 세심한 매체 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연구 가설 2에 대해서는, WBI를 적용한 수업을 받은 학생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대체로 학습에 도움이 되었으며,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내었다. WBI를 적용한 수업이 전통적인 방식을 적용한 수업보다는 이해도, 흥미도, 주의 집중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아서 학습을 할 수 있고, 음향 효과나 애니메이션, 모르는 것을 찾아가서 반복 학습을 할 수 있으므로 인해 홍미 있어 했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제약된 인원을 실험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분석 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단원과 실험집단의 폭을 넓히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설문 문항에 대한 이론적인 근거를 제시하지 못한 점이 연구과제이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기존수업에 WBI[ 적용한 수업을 적절히 활용을 하면 시 학습에 있어서 홍미와 학업성취도 면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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