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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적 실험과 관리를 통한 공대 교육의 창의성 향상 방안 원문보기

세라미스트 = Ceramist, v.19 no.4, 2016년, pp.5 - 11  

김배연 (인천대학교 공과대학 신소재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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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율적인 실험과 관리를 통하여 학생들의 창의성을 높이는 방안을 위하여 실험에 대한 내용과 순서 등의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스스로 자료 조사와 실험 방식을 정하도록 하는 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 목적은 피크노미터를 이용한 분체의 밀도측정 실험을 보다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고, 그러기 위하여 실험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찾아내고 개선책을 제시하여 편차가 적은 실험값을 얻도록 하여 그 결과를 관찰하였다. 그 결과 조별로 자료조사와 토론을 통하여 실험을 진행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스스로 찾도록 하는 과정이 학생들의 집중도, 창의성을 향상 시킬 수 있었고, 매 학기 중간과 기말에 설문 조사를 통하여 조사한 결과, 많은 학생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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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게다가 전공분야에서 분말을 사용하는 업체에 취업할 확률과 그곳에서 배운 것을 실제로 적용시켜 응용할 확률을 생각해보니 기존 방식으로 수업을 계속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판단이었다. 따라서 이 수업에 대하여 자율적인 실험과 거기에 더하여 실험의 관리를 통하여 학생들의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자 하였다.
  • 본 글에서는 본인이 시도하였던 여러 가지 교육 방식을 제시하고 그 장단점을 따짐으로서 기존 공학교육의 창의성을 높이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율적인 실험과 관리를 통하여 학생들의 창의성을 높이는 방안을 위하여 실험에 대한 내용과 순서 등의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스스로 자료 조사와 실험 방식을 정하도록 하는 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 목적은 피크노미터를 이용한 분체의 밀도측정 실험을 보다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고, 그러기 위하여 실험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찾아내고 개선책을 제시하여 편차가 적은 실험값을 얻도록 하여 그 결과를 관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율적인 실험과 관리를 통하여 학생들의 창의성을 높이는 방안을 위하여 실험에 대한 내용과 순서 등의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스스로 자료 조사와 실험 방식을 정하도록 하는 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 목적은 피크노미터를 이용한 분체의 밀도측정 실험을 보다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고, 그러기 위하여 실험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찾아내고 개선책을 제시하여 편차가 적은 실험값을 얻도록 하여 그 결과를 관찰하였다. 그 결과 조별로 자료조사와 토론을 통하여 실험을 진행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스스로 찾도록 하는 과정이 학생들의 집중도,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고, 매 학기 중간과 기말에 설문 조사를 통하여 조사한 결과, 많은 학생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었다.
  • 실험은 편차가가 적은 정밀한 값을 얻을 수 있도록 실험상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찾아서 개선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하였다. 그 중에서도 문제점을 찾아내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찾아낸 문제점을 개선하는 창의적인 해결은 그 다음 순위로 두었다.

가설 설정

  • 1) 수업은 쉽다-어렵다
  • 12) 자료조사가 구체적이고 자세하지 않고 대충한다. 빈약한 자료조사는 결국 빈약한 실험내용으로 되돌아온다.
  • 13) 어떤 분말의 밀도는 이론값보다 더 높은 것이 제시되기도 한다. 또, 이미 알려진 이론밀도 값에 거의 근접하는 결과를 갖고 오는 놀라운 경우도 간혹 있다
  • 2) 수업시간은 산만하다-집중이 된다.
  • 3) 이 수업이 다른 전공과목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필요없다-유용하다.
  • 4) 뚜껑의 모세관의 물 높이가 매번 달라지는데도 무시한다.
  • 4) 이 수업은 앞으로 자신의 진로에 있어서 필요없다-유용하다.
  • 6) 여러 개의 피크노미터의 무게와 부피가 동일한 것으로 가정한다. 각각 재는 것을 귀찮다고 생각하고 있다.
  • 8) 물의 밀도만 생각하고 온도에 따른 피크노미터의 부피변화는 고려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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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입식 교육의 폐해는? 기존의 교육방식 중 가장 많은 비판을 받고 있는 것은 이른 바 주입식 교육일 것이다. 주입식 교육의 폐해는 바로 창의력의 부재를 들 수 있다. 이런 주입식 교육의 폐해를 줄이기 위하여 동기부여, 스스로 배우려는 자세, 토론을 통한 창의력 향상등을 주로 하는 성장식 교육법이 좋은 대안이라고 하지만, 실제 교육장에서 무작정 이런 방식을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두 교육법을 적절히 활용해야 할 것이다.
자율적 실험 수업 초기에 나타난 단점은? 실험의 초기에는 학생들의 실험 진행과정을 옆에서 지켜보았는데, 이런 경우 감독자의 시선을 위식하여 학생들의 의견 교환이 활발하지 못한 단점이 있었다. 학생들은 혹시나 틀리면 어쩌나 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두려움과 부끄러움으로 감독자가 있는 상태에서는 자유로운 의견 교환을 통한 토론이 위축되는 것으로 보였다. 따라서 감독자가 없는 상태에서 자유로운 의견교환은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면서 남들과 다른 것과 틀린 것을 구별하도록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지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되었다.
성장식 교육의 실제 적용을 위해 필요한 것은? 이런 주입식 교육의 폐해를 줄이기 위하여 동기부여, 스스로 배우려는 자세, 토론을 통한 창의력 향상등을 주로 하는 성장식 교육법이 좋은 대안이라고 하지만, 실제 교육장에서 무작정 이런 방식을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두 교육법을 적절히 활용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성장식 교육을 하기 위한 효율적이고 적합한 강의나 수업 방식이 우선 마련되어야 하는데 이 부분이 현재 모든 이공계 교수들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교육계 관계자들의 고민이 아닐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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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6/10/04/2016100400242.html 

  2. 김배연, "엔지니어 마인드로 살기", 1st. ed., 마고북스, 2006. 03. 

  3. 김배연, "엔지니어, 창의적 개선자", 2nd. ed., 마고북스, 2007.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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