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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세라미스트 = Ceramist, v.19 no.4, 2016년, pp.5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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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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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입식 교육의 폐해는? | 기존의 교육방식 중 가장 많은 비판을 받고 있는 것은 이른 바 주입식 교육일 것이다. 주입식 교육의 폐해는 바로 창의력의 부재를 들 수 있다. 이런 주입식 교육의 폐해를 줄이기 위하여 동기부여, 스스로 배우려는 자세, 토론을 통한 창의력 향상등을 주로 하는 성장식 교육법이 좋은 대안이라고 하지만, 실제 교육장에서 무작정 이런 방식을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두 교육법을 적절히 활용해야 할 것이다. | |
자율적 실험 수업 초기에 나타난 단점은? | 실험의 초기에는 학생들의 실험 진행과정을 옆에서 지켜보았는데, 이런 경우 감독자의 시선을 위식하여 학생들의 의견 교환이 활발하지 못한 단점이 있었다. 학생들은 혹시나 틀리면 어쩌나 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두려움과 부끄러움으로 감독자가 있는 상태에서는 자유로운 의견 교환을 통한 토론이 위축되는 것으로 보였다. 따라서 감독자가 없는 상태에서 자유로운 의견교환은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면서 남들과 다른 것과 틀린 것을 구별하도록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지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되었다. | |
성장식 교육의 실제 적용을 위해 필요한 것은? | 이런 주입식 교육의 폐해를 줄이기 위하여 동기부여, 스스로 배우려는 자세, 토론을 통한 창의력 향상등을 주로 하는 성장식 교육법이 좋은 대안이라고 하지만, 실제 교육장에서 무작정 이런 방식을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두 교육법을 적절히 활용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성장식 교육을 하기 위한 효율적이고 적합한 강의나 수업 방식이 우선 마련되어야 하는데 이 부분이 현재 모든 이공계 교수들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교육계 관계자들의 고민이 아닐까 한다. |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6/10/04/2016100400242.html
김배연, "엔지니어 마인드로 살기", 1st. ed., 마고북스, 2006. 03.
김배연, "엔지니어, 창의적 개선자", 2nd. ed., 마고북스, 2007.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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